[온라인 마케팅④] 4차 산업혁명 시대, 마케팅은 필수
상태바
[온라인 마케팅④] 4차 산업혁명 시대, 마케팅은 필수
  • 개원
  • [ 221호] 승인 2022.04.0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니즈 충족시켜야 성공하는 시대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은 향후 우리가 직면할 화두로 ‘4차 산업혁명’을 던졌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융합되는 변화로 차세대 산업혁명이라고 정의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2016년 3월 실시한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을 말할 수 있다. 해당 사례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 화두가 되며,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기회의 문 활짝
4차 산업혁명, 다른 말로는 ‘기회의 문’이라는 표현을 어디선가 보았다. 시대가 만들어준 기회, 누가 먼저 두드리느냐가 관건이다. 

과거 브랜드 가치와 마케팅 비용 등의 제한으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회가 부족했다면, 현대에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시장은 끊임없이 움직인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과 뗄 수 없는 생활필수품으로 칭해도 무방하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이들이 디지털 라이프를 즐기고 있으며, 실제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증가했다.

마케팅 역시 이런 시대와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해야 한다. 



소비 행동 프로세스 변화
동물병원과 같은 오프라인 서비스 업종은 검색 광고에만 노출하는 것보다 지식인이나 블로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 콘텐츠를 노출해야 높은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시대의 발전은 소비자의 의식 수준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미디어의 발달로 공급자들의 정보독점 체제는 와해 되었고, 소비자들의 영향력은 급증했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 행동도 인지와 흥미·관심을 넘어 정보(검색) 행위가 이어지는 프로세스로 변화했다. 병원에 방문하기 전 이미 상당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한 상태로 해당 병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선택하는 소비자 우위의 시장이 되었다.



소비자 우위의 시장
이제는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야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병원 마케팅 시작은 여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정보를 검색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문제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 방법을 알려주면서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시장은 불황을 겪고 있지만 그 속에서도 소비자의 발길이 끊기지 않는 곳은 존재하며, 동물병원과 같은 특수성을 띤 분야는 오히려 성장할 기회를 맞이했다. 

코로나의 여파로 보호자들의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반려동물과 시간을 보내는 인구가 증가했다. 이는 실제 반려동물 유실·유기 건수가 줄어든 것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하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의 행동이나 작은 변화에 보호자들은 반응했고, 결국 동물병원을 찾게 된 것이다.




‘홈페이지와 블로그’ 마케팅의 기초
보호자는 많은 동물병원 중에 어떤 곳을 선택하는 걸까? 정답은 간단하다. 앞서 말했듯 원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동물병원을 선택할 것이다. 

가까운 위치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그것보다는 조금 떨어졌더라도 진료의 전문성과 투명성, 시설·장비, 그리고 비용과 후기들을 고려하게 된다.

보호자들이 정보를 찾는 채널은 다양하지만 동물병원의 의료진과 시설·장비에 대한 정보는 주로 자사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하게 얻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매체를 통해 충분한 정보를 노출했다면 그 다음 다채널 마케팅을 고려해야 한다.

자기 PR시대이다. 동물병원과 같은 기업의 PR 무대는 실존하는 무대가 아닌 다양한 채널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모두가 생산자가 되어야 하며, 이 속에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원업크리에이티브 이정원 대표
Tel. 1899-2770 / 052-257-7558
e-mail. absolute1978@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