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⑤] 마케팅의 기본 ‘브랜드 마케팅’
상태바
[온라인 마케팅⑤] 마케팅의 기본 ‘브랜드 마케팅’
  • 개원
  • [ 222호] 승인 2022.04.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해 보호자 신뢰 쌓아야”

기업이나 개인이 사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갖추고자 많은 기업과 개인이 노력하지만, 기본을 지키지 못해 실패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차별화된 그리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브랜드 마케팅이다.

브랜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이루어진 차별화된 유대관계이다. 이러한 유대관계가 마케팅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브랜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마케팅 활동에 반영시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자산’을 구축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그렇다면 동물병원에서는 왜 ‘브랜드 마케팅’이 필요할까?



브랜드 마케팅은 콘텐츠가 중요 
보호자들이 동물병원을 검색할 때는 크게 두 가지 패턴을 보인다. 

첫째, 지인으로부터 소개받거나 자주 다니던 거리에 있는 동물병원을 검색한다. 둘째, 특정 지역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위치 기반의 모바일 검색을 통해 동물병원을 찾는다.

첫 번째 경우 동물병원에 대한 사전 정보가 있어 구체적인 검색이 가능하므로 보호자들은 동물병원 홈페이지와 블로그 사이트 등으로 바로 진입해 살펴보게 된다. 

이때 소개받은 동물병원이 여러 곳이라면 비교를 통해 방문하게 되는데, A동물병원은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매우 잘 구축돼 있는 반면, B동물병원은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 보호자들은 그러면 어떤 곳을 선택할까? 

당연히 온라인 채널이 잘 운영되고 있는 A동물병원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정보나 치료 사례 등을 보여줌으로써 신뢰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두 번째 경우 보호자가 동물병원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오직 검색을 통해서만 동물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그럼 어떤 동물병원을 선택할까?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동물병원은 이미 선택지에서 제외된다. 여기서 온라인 채널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의 필요성을 한 번 더 증명하게 된다.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더라도 전문성이 없거나 보호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없다면 제외된다. 

따라서 실제 검색을 하는 보호자들이 필요한 정보의 ‘콘텐츠’가 쌓였을 때 비로소 브랜드 마케팅이 구축된 것이다.



브랜드 마케팅 하루 아침에 되지 않아 
브랜드 마케팅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우리에 일상 속에 있다. 그러나 시작부터 큰 효과를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밖에 없다. 

앞서 말했듯 점차적으로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찾고 자산을 쌓아가는 일, 이것이 브랜드 마케팅이다. 하루아침에 완성된 브랜드 마케팅은 결코 없다. 

또한 브랜드를 깊게 각인시키기 위해선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브랜드가 지닌 가치와 이야기를 하나의 아이덴티티로 만들어야 보호자들 마음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원업크리에이티브’ 그리고 동물병원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의 브랜드를 구축해 효율적인 채널 전략이 가능한 마케팅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원업크리에이티브’는 마케팅에 있어 차별화된 강점을 갖추고 있다. 우리는 자신 있게 말한다. “단순한 마케팅 회사가 아닌 병원만의 홍보팀을 꾸려보세요!”라고. 

이는 타 업체와의 차별화된 우리만의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찾은 답이며, 실제로 지속적인 동물병원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원업크리에이티브의 동물병원 마케팅은 지역 기반 마케팅 솔루션에 최적화돼 동물병원의 위치, 규모, 지역 상권을 고려하여 맞춤형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더불어 원장님이 잘하는 진료, 우리 동물병원만의 장점, 그리고 실제로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콘텐츠 구성, 단순한 일회성, 소멸성 광고가 아닌 동물병원의 자산을 구축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마케팅에 정해진 답은 없다. 만약 답이 있다고 하더라도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언제 변한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다만 원업크리에이티브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함께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뿐이다.

 

 

원업크리에이티브 이정원 대표
Tel. 1899-2770 / 052-257-7558
e-mail. absolute1978@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