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2증례발표②] 방실차단 있는 개에서 페이스메이커 적용(1)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2증례발표②] 방실차단 있는 개에서 페이스메이커 적용(1)
  • 개원
  • [ 225호] 승인 2022.06.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메이커’ 심장수축 자극해 심박수·순환 유지 도움

방실 차단이 있는 환자에서 ‘페이스메이커(Pace-maker)’ 장착을 한 증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전기의 전도는 SA node에서 시작합니다. AV node를 거쳐서 Bundle of His, Bundle branch, Purkinje fibers로 전도가 전달됩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전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정맥이나 서맥성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부정맥은 심장의 수축 리듬이 부정확한 질환을 말하고, 서맥성 부정맥은 리듬이 느려져서 일상 생활을 하지 못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이럴 때 페이스메이커는 심장 자체의 전기 활동이 실패했을 때 심장이 수축하도록 자극하여 심박 수와 순환을 유지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탈분극의 순서대로 SA node에서 일어난 전기적 자극이 p파(우심방의 파동)를 만듭니다. AV node에서 잠시 지연되어 P-Q 사이의 일시정지 구간을 만듭니다. 

심실이 수축하기 전에 심방이 먼저 수축해서 심실에 혈액이 가도록 하고, 전기 전도성 섬유경로인 His-Purkinje 시스템으로 가 심실의 심근을 강하게 수축시켜서 QRS 파를 만듭니다. 이러한 경로상의 문제로 인해서 페이스메이커의 이식이 필요한 질환들이 나타납니다.

 Sick Sinus Syndrome(동기능부전증후군)  동방결절에서 전기신호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 발생하는 부정맥으로, 정상맥이 뛰다가 긴 동휴지기(sinus pause), 동정지(sinus arrest)와 함께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심장 동방결절에서 전기신호를 규칙적으로 잘 만들면 방실결절이 그 신호를 3개의 속가지로 빨리 전달시켜 두 심실의 수축을 거의 동시에 유발함으로써 정상적으로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이 체계 자체에 기능 부전이 발생하거나 이 체계를 벗어나는 곳에서 비정상적으로 전기가 발생하고, 다른 길로 전기가 전달되면 부정맥이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전기 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의 변화, 환경의 변화도 부정맥을 유발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Atrial Standstill(심방정지)  심방 내에서의 전기적 활동성이 없는 것이 특징인 보기 드문 부정맥입니다. 

Atrial standstill은 심전도상에서 서맥과 P파의 부재, 방실 접합부에서 나오는 narrow complex의 이탈 박동 리듬(junctional narrow complex escape rhythm)의 특징을 지닙니다.

 Advanced Atrioventricular Block(방실차단)  방실차단은 심방과 심실 사이의 전도가 늦어지거나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1도 방실 차단은 PR 간격이 늘어납니다. 혈역동학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치료가 요구되지 않습니다. 2도 방실 차단은 심방과 심실 사이의 전도가 불완전한 상태로 전도가 돌 때도 있고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2도 방실 차단, Mobitz 1형은 PR 간격이 점차 증가되다가 전도가 차단됩니다. 정상적인 개체에서 수면 시 발견되기도 하고,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혈역동학적 변화가 거의 없고, 3도 차단으로 진행할 위험도 낮습니다. 증상이 없으면 치료도 필요 없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atropine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Mobitz 2형은 PR 간격이 일정하다가 전도가 차단됩니다. 페이스메이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Mobitz II가 I보다 혈역동학적 악화, 심한 서맥, 3도 방실차단으로의 진행 가능성을 더 높입니다. 

혈역학적 불안전성이 갑자기 시작될 수도 있고, syncope, cardiac death 유발하기도 합니다. Cardiac monitoring, 일시적 심박동 지원 또는 영구적 심박동기 삽입을 결정해야 합니다. 

3도 방실차단은 AV conduction의 완전한 차단을 말합니다. 심실 정지나 심장 급사의 위험이 높습니다. 즉시 입원하여 cardiac monitoring이 필요하고, 일시적 심박동 지원이나 영구 심박동기 삽입이 필요합니다.

 

3kg 이상의 환자는 경부에 배터리를 이식합니다. 경정맥을 통해서 우심방 우심실로 리드를 진입시키고, 우심실 벽에 고정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3kg 미만의 환자들은 횡경막으로 리드를 통과시켜서 복강 내에 배터리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다음호에 계속>

 




로얄동물메디컬센터
김세훈 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