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⑪] STP & 4P 마케팅
상태바
[온라인 마케팅⑪] STP & 4P 마케팅
  • 개원
  • [ 228호] 승인 2022.07.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위치·규모·상권 고려한 맞춤 마케팅으로”

디지털 사회화가 되면서 각종 브랜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시장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시장 환경을 분석하여 STP 전략을 세우고, Marketing Mix(4P)로 이를 구현해야 한다.



STP 전략으로 차별화 해야
STP는 마케팅 기획 시 많이 쓰는 방법중 하나로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의 줄임말이다. 

시장에 대한 분석과 세분화 과정을 통해 주 비즈니스 핵심 시장을 조사하고, 비즈니스의 핵심 고객과 잠재 고객은 누구인지 분석한다. 그런 다음 현재 우리의 위치는 어디인지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분석하여 앞으로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지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 중에서도 포지셔닝, 즉 위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시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경쟁사와 차별되는 특징을 통해 고객의 머릿속에 긍정적으로 기억되도록 하는 과정이다.

성공적인 STP 전략의 사례로 자동차 업계를 예로 들면, V사는 안정성, B사는 고급스러움이 떠오른다. 이처럼 특정 브랜드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면 STP 전략을 통한 차별화에 성공한 것이다.

 

4P(Marketing Mix) 전략
2차 세계대전 이후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고객의 구매력 또한 함께 증가했다. 제품이 생산과 동시에 팔리는가 하면 기업은 더 이상 판매 방법을 고민하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모든 업종에서의 경쟁은 치열해졌다. 

이제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4P는 1960년 E. 제롬 매카시 교수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마케팅 전문가 필립 코틀러에 의해 유명해진 마케팅 용어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마케팅에 관한 각종 전략·전술을 종합적으로 실시하는 활동을 뜻한다. 

이 4가지 요소를 잘 혼합할수록 마케팅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인지, 합리적인 가격이 책정되었는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인지, 홍보가 잘 되고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특히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불한 가격이 합당했는지 비교하게 되는데, 지불한 가격보다 받은 혜택이 더 크게 느껴지면 긍정적인 기억을 남기게 된다.

병원 마케팅도 기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타깃 시장을 선정해야 한다. 



병원 맞춤 마케팅 ‘STP × 4P’
타깃 시장 선정 이후에는 핵심 고객, 잠재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다가가야 한다(STP).

그런 다음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객관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적당한 금액을 책정한다. 서비스와 혜택, 금액이 정해졌다면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이 주된 경로 중 하나로 자사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병원을 노출하고, 할인이나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4P).

위 두 가지 전략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존재한다. 동일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세분화하여 적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마케팅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병원의 위치, 규모, 지역 상권을 고려한 우리 병원 맞춤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원업크리에이티브 이정원 대표
Tel. 1899-2770 / 052-257-7558
e-mail. absolute1978@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