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임상] 수의 인터벤션 영상의학⑦-폐동맥 박리가 동반된 동맥관개존증(PDA) 환자 영상진단 및 인터벤션(ACDO 장착) 치료 증례(上)
상태바
[스페셜 임상] 수의 인터벤션 영상의학⑦-폐동맥 박리가 동반된 동맥관개존증(PDA) 환자 영상진단 및 인터벤션(ACDO 장착) 치료 증례(上)
  • 개원
  • [ 232호] 승인 2022.09.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A 교정’ 환자 크기 및 PDA 형태따라 외과 or 인터벤션 치료

■ 서론
동맥관 개존증(patent ductus arteriosus, 이하 PDA)은 국내 소형견에서 흔히 볼수 있는 대표적인 선천성 심장 기형이다. 동맥관은 대동맥과 폐동맥 사이에 존재하는 구조물로, 태아기 순환에서 모체의 산소를 공급하는 bypass 혈관으로 태아의 폐를 거치지 않고 모체의 산소가 태아로 공급될 수 있는 주요한 혈관이다. 

이 동맥관은 출생 직후 여러 기전(폐혈관의 저항 감소, 혈관 확장 prostaglandin 농도 저하, 혈중 산소 농도 저하 등)에 의해 닫혀 인대형태(ligamentum arteriosum)로 남게 된다. 이러한 동맥관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를 ‘동맥관 잔존증(PDA)’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좌-우 단락(left to right shunt) 형태의 단락이 나타나며, 동맥관의 형태, 폐고혈압 유무 등에 따라서 양측성(bidirectional), 우-좌 단락(right to left shunt)으로 단락이 나타나기도 한다.

동맥관은 크기와 형태와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데, type I의 경우 ductus의 직경이 작고, 대동맥에서 폐동맥으로 점차 직경 감소하는 형태, type II의 경우 폐동맥으로 들어가기 전에 급격하게 ductus의 직경이 작아지는(50% 이상 감소)는 형태로 좁아지는 모양에 따라 type IIa와 type IIb로 분류된다. 

마지막으로 원통 형태로 ductus의 직경 변화없이 이어지는 형태를 type III로 분류하며, 한 문헌에 따르면 type IIa와 IIb가 높은 비중(87%)을 차지한다고 보고되어 있다[그림 1].

 

PDA의 교정은 주로 개흉하여 동맥관을 결찰하는 외과적 치료법과 다양한 색전 도구를 이용한 인터벤션 치료법이 있는데, 환자의 크기 및 PDA 형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외과적 결찰의 경우 PDA형태나 환자의 크기와 관련 없이 대부분의 환자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개흉으로 인한 통증으로 입원기간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색전용 코일, vascular plug, ACDO (Amplatz canine ductal occluder)를 이용한 인터벤션 치료법은 개흉에 비해 비침습적으로 통증이 거의 없어 입원이 필요하지 않거나 짧다는 장점이 있지만, 색전 도구가 걸리기 힘든 원통형 형태의 PDA(type III)에는 적용이 어려우며, 색전 도구 자체의 크기로 인해 매우 작은 환자에서 적용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그 중에서 ACDO는 수의 전용으로 개발된 우산 모양의 이식물로 ductus에 삽입하여 동맥관을 폐색시키는 역할을 한다. ACDO 장착법은 2000년대 후반에 소개된 후로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터벤션 치료법으로 국내에서도 여러 동물병원에서 시술을 하고 있다[그림 2].

이번 호에서는 일반적인 PDA 증례가 아닌 PDA로 인한 폐동맥 박리가 동반된 환자의 영상진단 및 ACDO를 이용한 교정 증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증례
3.5kg, 7살령의 중성화 암컷 강아지가 심잡음 및 호흡곤란을 주증으로 본원에 내원하였다. 환자는 내원 3주전에 급성의 호흡곤란 증상으로 지역병원에 내원하였는데, 당시 PDA로 인한 심인성 폐수종으로 진단받고 입원치료를 받았던 경력이 있다. 

본원 내원 당시 폐수종은 소실된 상태로 정확한 진단과 PDA 교정을 위해 본원으로 의뢰되었다. 

내원 당시 신체검사상, 심잡음(continuous murmur)이 청진되었고, 폐음은 양호하였다. 흉부 방사선 검사에서 주폐동맥, 좌심방, 좌심이 종대가 확인되었으며, 후엽 폐혈관의 울혈 소견이 동반되어 있었다. 심장 초음파 검사 상 좌측 폐동맥 가지 부근에서 continuous flow를 보이는 PDA가 확인되었으며, 수축기와 이완기 압력경사는 각각 104mmHg, 33.9mmHg로 측정되었다. B-mode에서 확인된 PDA의 형태는 type IIa 형태로 ductus의 직경은 2.2~2.4mm 가량으로 측정되었다. 

이와 함께 폐동맥쪽 PDA ductus를 따라 고에코의 선형의 구조물이 확인되었으며, PDA를 통해서 폐동맥으로 유입되는 flow는 선형 구조물과 폐동맥벽을 따라 고립된(trap된) 양상으로 확인되어 폐동맥 박리가 병발한 것으로 진단하였다. 그 외 좌심방 확장 소견(LA:Ao 1.92), 이완기 좌심실 내강 확장 소견(LVIDDN 1.9)이 확인되었으며, 최초 의뢰병원 내원 당시에 확인되었던 폐수종 및 좌심방 압력상승을 지시하는 소견들은 모두 소실되었다[그림 3, 4].

<다음호에 계속>

 

 

해마루동물병원 인터벤션센터 센터장     
전성훈 수의사 
jeonsung@haemaru.co.kr 


주요기사
이슈포토
  • “초과근무 왜 하죠?” 원장과 인턴 갈등 고조 
  • 개원가 뜨거운 감자 ‘동물병원 가격 비교 앱’
  • 리퓨어헬스케어 “데크라 제품 유통권 보유한 우리가 정식 유통사”
  • ‘2022 서울수의컨퍼런스’ 9월 24~25일 세종대
  • "AI 영상진단이 수의사 판독 돕는다"
  • 불법 고양이 복막염 치료제에 수의사들 골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