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학 ⑫] 영국의 초중고 사립학교 유학
상태바
[글로벌 유학 ⑫] 영국의 초중고 사립학교 유학
  • 개원
  • [ 42호] 승인 2015.03.1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교육환경 갖고 있는지 먼저 조사해야”
 

여러 가지 이유로 자녀를 좀 더 일찍 유학을 보낸다고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 그 나라가 어떠한 교육환경을 가지고 있느냐를 조사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
자녀의 요구와 바램이 가장 중요하지만 부모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각 나라의 교육제도와 운영시스템을 이해하면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나라로 유학감으로써 이미 많은 이들이 어린 자녀의 유학을 통해 경험했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의미로 이번에는 영국의 초중고 사립학교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영국의 초중고 학교는 능력별로 나누어진 체계적인 학년별 학습플랜과 승마, 크리켓, 펜싱, 발레,수영, 골프, 하키, 조정 등의 스포츠를 통한 교내활동이 가능하고, 범죄율이 미국에 비해 지극히 낮은 안전하고 보수적인 환경이다.
또한 유럽 전체의 문화를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여행경험이 가능하다. 그리고 오랜 시간 축적된 전문화된 교육시스템으로 고등교육은 대학수준의 학과목 공부와 각자 원하는 수업 3~4개를 선택함으로써 더욱 전문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 학기당 2~4번의 방학이 있다. 다만, 학비가 비싸고, A-Level (Advanced Level Certificate do Education: 만 18세에 치르는 대학입학시험_2년 준비하며, 미국의 AP(Advanced Placement)와 유사) 시 너무 깊게 진도가 들어가거나, 주로 주관식 시험이라서 비영어권에다 사고력 수업을 해보지 않았던 학생들의 경우 적응까지 긴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영국의 초중고 유학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공립학교는 입학할 수 없다. 유학생 자격으로는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s)를 입학해야만 학생비자를 취득할 수 있다.

Independent Schools (사립학교)란
영국 내 2,400여 개의 학교가 있으며, 비영리 단체의 성격으로 학교의 운영위원회(Board of Governors)가 교사선출, 예산집행, 교과과정, 입학허가 등 모든 재량권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학교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 학부모가 학비를 지불하므로 그런 점에서 사립학교라 할 수 있기에 사립학교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된다.
이 학교에서의 교장의 주 업무는 학교를 운영하면서 결정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책임을 지고 관리를 하는 업무와 마케팅 분야이며, 학사관리는 다른 관리자가 맡는 경우가 많다.
학교 중역진 중에는 the Bursar (회계담당)가 있어 학교의 재정을 관리한다. 영국의 사립학교에서는 실력 있는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공립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급여를 지불하게 된다.
Public Schools 라고도 하는데, 미국식으로 공립학교로 이해하면 안 된다.

교육과정 및 시험
사립학교는 국가교육과정(The International Curriculum)을 따를 의무는 없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교가 국가고시인 GCSE, A/AS Level(스코틀랜드에서는 Standard and Higher Grade Examinations)을 대비해 공부를 시키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진도에 따르는 평가와 감독은 학교 재량에 달려 있으며, 사립학교의 학생은 공립학교(state schools)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인 the SATs(Standard Assessment Tests)를 치를 의무는 없지만, 학교 나름의 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학기 중의 정기적인 평가는 물론 공식적인 시험이 일년에 2~3회 정도 있으며, 그 결과는 학기말 성적표에 기록된다.

학교 인증제도
영국 내 모든 사립학교는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에 있는 정부기관에 등록되어 있으나, 이는 간단한 법적 요건(건물, 교원 등)을 갖추면 등록할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운용되고 있는 인증(Accreditation)제도가 있는데, 이는 사립학교 협의회(Independent Schools Council:ISC) 내의 감사기관인 ISI(Independent Schools Inspectorate)에서 파견한 감사 팀이 며칠 동안 철저한 실사를 시행한다고 한다.
현재 사립학교 협의회(ISC)에 가입된 학교 수는 1,200 여 개이며, 이 협의회 안에는 2개의 이사회, 5개의 산하단체 및 2개의 기타단체가 있다.
학교 선정 시 ISC 사이트(http://www.isc.co.uk/)를 통해 가고자 하는 학교가 ISC 회원교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ISC를 통해 회원자격을 취득한 학교일지라도 매 6년마다 감사기관인 ISI에서 시행하는 엄중한 감사를 통과해야 한다.
ISI는 ISC와 별개로 운영되며, 교육노동부(DfEE: the Department for Education & Employment)와 교육표준협의회(Ofsted: the Office for Standard in Education)에서 허가한 감사 방법을 적용한다고 한다.
물론 ISC비회원 학교가 회원학교에 비해 떨어진다는 뜻은 아니지만 국가에서 정식으로 시행하는 학교 평가제도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인증제도와 감사시스템이 학부모들에게는 학교 선택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사실이다.

영국 사립학교 진학 장점
- 영어의 종주국으로 수세기에 의해 검증된 세계적 수준의 교육제도
-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된 학급운영으로 눈높이 교육 가능
- 수준 높은 교육환경(도서관, 과학실험실, 컴퓨터실, 스포츠센터, 아트 앤 디자인 작업실 등)과 학교주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 학생의 능력과 조건에 맞는 맞춤식 학교 선택이 가능
- 각종 과외활동, 기숙생활 등을 통한 인성교육 가능
- 적극적인 학생의 능력(특히 예체능계) 계발
-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유산 체험 기회(영국의 유럽대륙의 관문)
- 전통적으로 축적된 외국인 학생들에 대한 Teaching Know-how와 깊은 배려
- 국기의료보험(NHS: National Health Service) 무료혜택
- 상대적으로 짧은 학제(대학 3년, 대학원 1년, 박사과정 3년)로 정상적으로 영국교육과정을 이수할 시 20대에 박사 학위 취득 가능
-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도 

영국 내 전체 2,400여 개나 되는 사립학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학부모들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영국사립학교들은 재정적으로 정부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수업료를 지불하는 학부모들을 파트너로 여기고, 그들이 수업료 이상의 가치(Good Value for Money)를 되돌려 주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상 영국으로 초중고 유학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유학의 장점과 학교 선정에 앞서 알고 있어야 할 영국 사립학교의 인증제도를 비롯한 영국의 초중고 사립학교의 특징을 알려드렸다.
다음 회에는 영국 초중고 유학의 이해를 돕는 좀 더 다양한 정보를 몇 차례 더 소개하려고 한다. 다음 회를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