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학 ②] 미국 대학과정 종류
상태바
[글로벌 유학 ②] 미국 대학과정 종류
  • 개원
  • [ 19호] 승인 2014.09.1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대학이 전부가 아니다”
 

지난 회에서는 유학지 부동의 1위 미국으로 가기 위한 전반적인 준비과정을 살펴보았다.
최근 수년간의 추세가 단순한 목적의 어학연수에서 학부 이상의 진학 목적이 대부분이다 보니 이번에는 대학진학에 앞서 학교선정에 필요한 정보로서 대학 과정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미국 대학은 과정은 물론 용어까지도 다양하기 때문에 용어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안다면 좀 더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에는 다양한 종류의 대학과정이 있으며, 용어도 University, College, Institute가 있는데 이 용어들은 우열의 의미가 아니다.
University는 석사학위 과정을 가지고 있는 반면, College는 학사 학위만을 가지고 있고 규모도 작은 편인데, 보통 교양학부(Liberal Arts)를 가지고 있는 대학이 많다.
Institute는 서로 밀접한 관련분야의 과목을 묶어 전문화된 학위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MIT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시카고예술대학(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등의 이름을 쓰는 학교가 있는데, 이 또한 대학이다.
매년 미국의 여러 매체에서 대학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데, 최근에 US News & World Report에서 이 순위를 발표하였다.
순위기준은 1,800개의 대학을 신입생 입학성적, 경쟁률, 졸업율, 학교의 평판, 재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뽑았다고 한다.
이번 자료에 의하면 종합순위 1위는 동부 뉴저지에 있는 ‘프린스턴 대학’이 차지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교양학부 순위에 오른 학교는 미국 현지에서도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교양학부 대학의 학생 수는 2,000명 수준이다. 
표1. 2. 이 자료를 봐도 상위를 차지한 대학에서 다양한 용어로 쓰여진 대학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University라는 용어를 쓰는 학교 중에는 미 정부에 의해 설립된 주립대학(State Universities)이 있는데, 이는 그 지역 거주민들에게 좀 더 저렴하게 대학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 되었으며,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다.

 

그에 비해 타 주민이라던가 외국학생들에게는 학비 감면도 받을 수 없을 뿐더러 입학요구 조건도 지역 주거민보다 높은 입학요구사항을 갖추어야 할 수도 있다.
사립대학(Private Universities)은 등록금, 연구 보조금, 동문 후원 등으로 운영되며, 등록금은 주립에 비해 비싸나 학교에 따라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있으니 공부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한다면 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년 과정의 커뮤니티 컬리지(Community Colleges)가 있는데, 이는 통상 2년 과정의 준학사 학위 취득을 할 수 있다.
주로 지역기반을 둔 학교로 4년제 대학의 편입을 위한 아카데미 과정, 자격증 과정, 직업훈련과정 등이 있다.
학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외국에서 미국으로 공부하러 오는 경우 바로 대학 수업 듣기에 어려움이 있다거나, 대학 입학요건에 조금 모자라는 경우 지역 커뮤니티 컬리지를 거쳐 주립대나 사립대로 편입하는 경우도 요즘은 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대학의 과정은 학위에 따라 연수가 정해져 있지만, 학기와 과정이 다양해서 조기 졸업도 가능하다.
보통은 9월에 시작해서 5월에 한 학년을 마치게 되지만, 대학마다 4학기 제도나 3학기 제도를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6주나 8주간의 여름학기를 통해 학점을 미리 이수한다면 4년을 단축시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학위 이수과목에 핵심과목(Core Courses)은 학위과정의 기초과목을 말한다. 전공과목(Major Courses)은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선택하는 과목으로 학위를 얻기 위해서는 전체 과목에서 1/4에서 1/2까지 이수해야 한다.
부전공( Minor Courses)을 선택하는 경우 전공과목 수의 반은 이수해야 한다.
그 외 선택과목(Elective Courses)이 있는데, 이 과목은 관심 있는 다른 분야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살펴본대로 미국에서의 대학 진학은 보다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므로 보다 열린 가능성과 사고로 접근해 보기를 바란다.

박계순 상담실장
·비젼유학
·Tel. 02-337-0144
·E-mail: visionvisa@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