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종, 특정 부위 나타나면 주시해야

노령 및 과체중 개에서 흔하게 발생…확실한 진단은 생체 조직검사로

2018-03-21     개원

지방종은 개에게 나타나는 양성 지방성 피부 종양이다. 특히 개가 노화됨에 따라 상당히 흔하게 발생하는데, 지방종이 목구멍, 넓적다리 또는 겨드랑이 같은 중요 부위에 생기지 않는 한, 대부분은 미용상의 문제이다. 다음은 Q&A 사례다.

지방종이란 무엇이며, 지방종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Q. 남편과 나는 6세의 래브라도리트리버의 뒷다리에서 덩어리를 발견했다. 그것은 지방 종양으로 진단되었고, 다른 위치에 또 다른 덩어리를 발견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조언해 달라.
 A.  기술적으로 지방종은 중년 및 고령 개에서 흔히 발견되는 양성 덩어리이다. 이 덩어리는 막으로 둘러싸인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개 신체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될 수 있다. 지방종은 부드럽고 가볍게 눌러 주면 움직일 수 있고, 일반적으로 피부 위에 변화는 없다.
개는 하나의 지방종이나 여러 개의 지방종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지방 덩어리는 과체중 개에서 더 발달하는 경향이 많은데, 위험하지는 않지만 일부 지방종은 개가 불편하거나 개의 움직임을 방해 할 정도로 커질 수 있다.

개의 지방종 진단
신체검사만으로 진단이 이루어졌다면, 그 진단은 실제로 경험에서 우러난 추측이다. 혹과 돌기에 많은 경험을 가진 수의사라도 혹 조직의 조직검사를 통해서만 최종 진단을 할 수 있다.

일부 수의사는 작은 바늘을 혹에 삽입하여 검사용 샘플을 채취하는 미세바늘 흡인을 먼저 수행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바늘 흡인은 마취 없이 시행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고통이 없다. 다만 미세바늘 흡인 검사의 문제점은 혹의 진정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잘못된 판독 값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지방종에 관해 확실한 진단을 내리는 유일한 방법은 생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다.

개의 지방종 치료
대부분의 지방종은 피부 위 단순한 미용상의 덩어리이므로 제거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특정 영역에 나타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허벅지나 겨드랑이 주위의 지방 종양은 움직임을 제한하며,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조직검사에서 혹이 공격적인 종양이면 제거하는 것이 좋다. 드문 경우지만 침윤성 지방종이 근육 조직을 침범할 경우 수술을 어렵게 만들거나 때때로 방사선 요법으로 치료해야 된다.

지방종은 성장 속도가 느리고, 국부적인 경향이 있어 잘 퍼지지 않는다. 종종 제거한 후에도 다시 되살아나는데, 미용상 외과적 수술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지방종은 걱정할 것 없이 행복하고 평범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다만 덩어리가 일반적인 지방종으로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 괴롭지 않기를 바란다.

By Daniel Lauri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