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Interview] (주)삼양애니팜 민 필 홍 대표이사
상태바
[CEO Interview] (주)삼양애니팜 민 필 홍 대표이사
  • 김지현 기자
  • [ 189호] 승인 2020.12.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인 ‘카탈리시스’ 보조제로 반려시장 첫 선
동물용의약품 제조 기술력과 노하우 접목할 것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로 반려동물 건강 일조”

지난 45년 간 대동물 분야에서 동물약품산업을 선도해온 (주)삼양애니팜(대표 민필홍)이 최근 스페인 카탈리시스社의 보조제를 출시하며 반려동물 시장에 진출했다.  

대동물분야 리딩기업
1975년 삼양약화학(주)로 시작해 소와 돼지 주사제를 비롯한 사료첨가제, 유방염치료연고제, 수산용의약품, 살충제 등 300여 종의 제품을 개발 생산해온 삼양애니팜은 백신을 제외한 일반 제품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삼양애니팜 제품을 쓰지 않고서는 진료를 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공장은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QA/QC시스템을 통한 엄격한 품질관리와 품질관리인증(KVGMP) 규정에 따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다. 

특히 삼양애니팜은 R&D가 강점이다. 공장 내 동물의학연구소에는 12명의 연구원들이 연구 개발에 매진하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유제품만 30여종이다. 

이처럼 삼양애니팜은 자체 연구, 개발부터 생산, 품질관리까지 모두 관리하며 국내 시장은 물론 전 세계 수십 개 국으로 각종 동물용의약품을 수출하고 있는 산업동물 분야 중견기업이다.
 

천연물질 반려동물 보조제 론칭 
이런 삼양애니팜이 반려동물 분야까지 영역을 넓히는 데에는 무엇보다 반려동물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환경친화적 제품을 만들겠다는 바람이 컸다. 

민필홍 대표는 “개인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니 안심하고 믿고 먹일 수 있는 비화학적, 비항생제, 천연물질로 된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먹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반려동물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특히 수술이나 질병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제에 관심이 많다. 보조적으로 투여하면 도움이 될 제품들을 계속 공급해 아픈 아이들이 치유되는 데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현재 반려동물 분야에는 수많은 의약품과 보조제들이 난립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삼양애니팜은 약품전문 생산 회사로서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다 철저한 품질관리와 안전하게 믿고 먹일 수 있는 약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그는 “일차적으로는 보유하고 있는 동물용의약품 제조 기술력에다 기존 원료 물질과 제조 노하우를 십분 활용해 반려동물 분야에 접목시킨 새로운 제품들을 개발할 계획이다. 의약품 전문회사가 개발하고 만들면 품질관리를 보다 더 철저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분자활성화기술 최초 적용
삼양애니팜이 반려동물 분야에 첫 선을 보인 제품은 바로 카탈리시스社 보조제다. 천연유래 원료에 분자활성화기술(MAT)을 적용한 최초의 반려동물용 치료 보조제로 세계적인 논문과 학술지에서 그 효과를 입증 받았다. 

민필홍 대표는 “천연물질로 된 환경친화적 개념의 우리만의 색깔을 가질 수 있는 차별화된 보조제를 찾고 있었다. 그러던 중 천연제품인 카탈리시스 보조제가 우리 콘셉트와 잘 맞아 적극적으로 수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카탈리시스 보조제는 분자활성화기술을 적용해 효과가 빠르고, 천연유래 원료의 최적의 배합으로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총 11종으로 △면역증강제 ‘비우시드(VIUSID)’ △요로결석예방 ‘레날오프(RENALOF)’ △종양 보조제 ‘오콕신(OCOXIN)’ △관절보호제 ‘폴렉스(FOLREX)’ △뼈건강 유지 ‘칼시스(KALSIS)’ △위장질환 보조제 ‘카미날(CARMINAL)’ △체중감량제 ‘오벡스(OBEX)’ △당뇨병 보조제 ‘디아멜(DIAMEL)’ △치매관리 보조제 ‘알저(ALZER)’ △심혈관질환 보조제 ‘카디올리(KARDIOLI)’ △호흡기질병 보조제 ‘아스브립(ASBRIP)’이 있다.
이미 세계적인 논문과 학술지에서도 그 효과를 입증 받았다. 
 

세계적 논문 및 학술지 효과 입증
민필홍 대표는 “분자활성화된 유효 성분들이 각종 질병치료 시 효력을 증강시키는데, 활성산소를 중화하는 항산화 능력을 자체 공법을 통해 기존 효능의 몇 백 내지 몇천 배까지 분자활성화시켜 효력 증강을 통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면서 “기본 물질에 관절, 치매, 종양, 당뇨, 심혈관, 비만 등에 효력있는 물질을 추가해 분자활성화 시키는 기술이 바로 카탈리시스만의 노하우다. 때문에 장기간 투여해도 부작용이 없고, 각종 질병에 대한 기존 치료법의 효율까지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면역 증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체에 사용한 면역증강제 ‘비우시드’는 유럽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동물쪽 라인도 유명해진 케이스다. 

실험 데이터도 다량 보유하고 있어 동물용도 시너지 효과로 인해 이미 80여개 국에 수출되고 있다. 
 

국내 유수업체와 기술협약
제품 개발 단계부터 다양한 아이디어로 참여하고 있는 민필홍 대표는 앞으로 해외 제휴사 및 국내 업체들과의 기술협약을 통해 반려동물 제품을 자체 개발, 제조,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우리의 강점인 R&D를 통해 국내외 유수기업들과 기술협약 및 협력을 구상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신약을 개발해 특화된 제품을 만들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며 “반려동물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제품들을 하나씩 개발해 나가면서 반려동물 시장에서 제 역할을 하고 싶다. 여러 관점에서 반려동물이라는 새로운 시장에 조심스럽게 접근 중”이라고 말했다. 

삼양애니팜은 대동물 분야에서 무항생제 친환경 제품들로 구성된 그린웰 브랜드의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선진축산, 환경축산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이어온 기업이다. 

반려동물 분야에서도 삼양애니팜의 강점인 기술개발 집약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투자하며, 최첨단 KVGMP 설비 하에서 모든 제품에 대한 엄격한 품질관리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내겠다는 각오다. 

민필홍 대표는 “반려동물 산업에도 적극 진출해 천연재료를 이용한 제품으로 반려동물들의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주고 싶다”며 “먼저 반려동물 약품과 보조제 시장에서 천연물질과 환경친화적 물질로 제품을 다양화시켜 안전하게 먹일 수 있는 반려동물용 제품 라인업을 개발, 보강해 나갈 것이다. 반려동물 분야에서도 R&D 강화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