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시상

반려동물 문화 발전 및 복지 향상 공로 총 19팀...VIP동물의료그룹 농식품부 장관상 수상

2024-12-10     박예진 기자

종합뉴스통신사 뉴스1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한 ‘2024 대한민국 반려동물 문화대상’ 시상식이 지난 12월 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한 ‘반려동물 문화대상’은 동물을 위한 일이 결국 사람을 위한 일이라는 가치를 기반으로 동물복지 향상과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을 격려하고자 시작됐다.

뉴스1은 수상자를 선발하기 위해 지난 11월 1일부터 11월 17일까지 공개적으로 후보자를 추천받고 심사를 거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상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상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상 △교육위원회 위원장상 △대한수의사회 회장상 △건국대학교 이사장상 △뉴스1 대표이사상 부문에서 수상자 19팀을 선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VIP동물의료그룹(대표원장 최이돈)은 은퇴한 인명구조견을 위해 정기 의료지원을 진행하고, 매달 보호동물을 위한 의료봉사를 진행하는 등 동물 보호 및 복지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상에 선정된 한국고양이수의사회(회장 김지헌)는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국내 임상의들의 고양이 만성 신장병(CKD) 관리상황을 조사했으며, 윤상준(데일리벳) 기자는 전문 보도를 통해 다양한 수의계 지식을 전달하고 소통을 도왔다.

또한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은 국내 다양한 수의학술대회에 참여하고 캠페인을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 중요성을 알리는데 기여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상을 받은 글로벌디지털혁신네트워크(대표 김종갑)는 반려동물 육성 협의회 기업설명회를 운영하며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온힐펫(대표 류태성·고현규)는 유기동물을 위해 동물단체에 기부하고 동물 보호 활동을 하는 등 반려동물 문화 개선에 기여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한 배우 문정희는 책임 있는 반려생활을 통해 생명존중의 가치를 알리는데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한수의사회 회장상을 받은 김민(행복한고양이동물병원) 원장은 고양이만을 진료하는 고양이 전문병원을 운영하며 수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건국대학교 이사장상을 받은 김영재(고양이역) 대표는 인천 영흥도에서 카페 형식의 보호소를 운영, 현재 100마리의 고양이를 보호하고 있으며 고양이의 인식 개선에 기여했다.

뉴스1 대표이사상은 개인과 기업 및 단체 부문으로 나눠 개인은 △국회의원 이헌승(의정 부문) △가수 효린(방송 부문) △부천대 교수 김현주(교육 부문) △국군의무사령부 소령 남치영(보건 부문) △애니살롱 원장 이서현(미용 부문) 총 5명이, 기업 및 단체에서는 KCMC둥글개봉사단(봉사 부문)를 비롯해 카이저바이오(바이오 부문)와 알엑스바이오(건강 부문)가 그 영광을 차지했다.

이 밖에도 농림축사검역본부 탐지견 난초가 공로상을 수상했으며, 한국마즈와 신규무역에서 준비한 상품도 함께 지급됐다.

시상식을 후원한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은 “올해 ‘개 식용 종식 특별법’이 의결됐지만 동물 문화 발전을 위해서는 뉴스1이 할 일이 매우 많다”며 “새해에서 대한수의사회가 뉴스1과 함께 한국 문화의 발전 및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다른 후원자인 건국대학교의 윤헌영 동물병원장은 “인천 영흥도에서 고양이 카페를 운영하며 버려지고 학대당한 고양이들을 데려와 보호하고 치료하는 김영재 대표에게 상을 줄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반려동물 문화 대상을 통해 뉴스1과 건국대학교, 농림축산식품부, 대한수의사회, 뜻있는 국회의원 그리고 모든 수상자들이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튼튼한 파트너십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회를 변화시킬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심사위원장 김재영(국경없는 수의사회) 회장은 “동물과 인간이 함께 행복한 공존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울림을 줄 수 있는지를 고려해 수상자를 선정했다”며 “수상자 모두가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오늘 이 자리가 울림이 돼 더 많은 사람이 동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대한수의사회
△건국대학교
△김지헌
△윤헌영(건국대)
△허주형(대한수의사회)
△김재영(국경없는수의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