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임상피부학회, ‘2025 KSVCD 춘계 컨퍼런스’ 3월 16일(일) 대웅제약

특별·일반 강연 및 증례발표 등 총 13개 연제…대웅제약 베어홀 9시부터

2025-03-01     강수지 기자

한국수의임상피부학회(회장 강종일, 이하 KSVCD)가 ‘2025 KSVCD 춘계 컨퍼런스’를 오는 3월 16일(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대웅제약 베어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반려동물 피부 결절성 질병의 이해와 치료(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Nodular Skin Diseases in Companion Animals)’를 주제로 특별강연과 일반강연1, 2 및 증례보고1, 2로 구성돼 반려동물의 피부질환과 임상 진료의 최신 경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강의는 총 13개 연제로 구성, 김용백(서울대) 교수가 특별강연으로 ‘육아종성 피부염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일반강연으로 ‘피부 병변에 대한 세포학 검사: 고려사항과 진단기준’을 강의한다. 이후 이소영(휴동물의료센터) 원장이 ‘상피 유래 악성 종양의 분류 및 진단과 치료’를 강의할 예정이다.

점심시간 후 오후 강의는 강민희(장안대) 교수의 ‘임상의를 위한 피부림프종 치료 가이드’와 박희명(건국대) 교수의 ‘새로운 종양 치료제 Vaxleukin(IL-15)의 피부종양에서 응용하기’ 강의가 진행된다.

증례보고는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총 8개의 증례보고가 진행된다. 양철호(타임즈동물의료센터) 원장의 ‘개의 피지선암종(기름샘암종) 치료 및 관리’를 비롯해 김범수(용인죽전24시SKY동물메디컬센터) 원장이 ‘음압 상처치료 기법을 이용한 피부 상처 치유’를, 송두원(샤인동물메디컬센터) 원장이 ‘개에서 흉선암종의 피부전이 사례’를, 이기종(로얄동물메디컬센터) 원장이 ‘피부 약물 발진 MMF를 이용한 치료 예’를 소개한다.

증례보고2 세션에서는 박원근(용강동물병원) 원장이 ‘고양이의 귀 염증성 폴립’을, 남찬식(용인죽전24시SKY동물메디컬센터) 원장이 ‘개의 결절성 섬유종: 유전자 돌연변이 분석 및 병인’을, 이가원(예은동물의료센터) 부장이 ‘개 피부 림프종의 임상적 특징과 치료’를, 이미경(고양이병원 소설) 원장이 ‘Korean short hair 고양이에서 발생한 cutaneous cryptococcus 증례’를 보고할 예정이다.

강종일 회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반려동물 피부질환 중 결절성 질병의 최신 연구 사례부터 다양한 치료법을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2025 KSVCD 춘계 컨퍼런스’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svc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