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부, 올해 ‘제1차 연수교육’ 송중현 교수 강의 성황
간담도 췌장 질환 진단법 및 활용도 소개
2025-02-28 강수지 기자
인천시수의사회(회장 박정현, 이하 인천지부)의 ‘2025 수의사 연수교육’이 지난 2월 23일 송도 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번 연수교육은 총 2개의 임상 강의로 진행, 송중현(충남대) 교수가 연자로 나서 ‘소동물 간담도 췌장 질환의 이해’를 주제로 간담도 췌장 진단 검사의 이해 및 활용과 임상 현장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간담도 췌장질환들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송중현 교수는 실제 간담도 기능 장애 케이스를 토대로 진단법과 치료법을 소개하며 “생검 샘플이 너무 작거나 잘못된 위치에서 채취됐을 경우 옳지 않은 결론이 도출될 수 있고, 이는 불완전한 치료 프로토콜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복강경을 통해 샘플을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실용적인 팁을 전수해 참가자들의 집중도를 높였다.
또한 소동물 간담도 췌장질환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진단 검사와 활용법 설명을 통해 간담도 췌장계의 정상 생리와 질병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최신 진단 및 치료 경향을 업데이트 했다.
박정현 회장은 “이번 연수교육은 소동물 간담도 췌장질환에 대해 임상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알찬 내용으로 준비했다”면서 “회원 간의 화합과 소통은 물론 최신 수의학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