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에 접목시킨 ‘맞춤 경영’

제2회 개원 아카데미, 7월 19일(일) 백범김구 기념관

2015-06-11     김지현 기자

수의계 처음으로 병원전문 컨설팅 강의 … 실전에 바로 적용하는 노하우 전수

본지 개원이 ‘제2회 개원 아카데미’ 테마로 ‘경영’을 잡았다.
이번 제2회 아카데미에서는 병원경영을 테마로 잡아 그동안 수의계에서는 접해 보지 못했던 ‘병원전문 경영’을 수의사들에게 전격적으로 소개할 예정이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경영’에 대한 갈증은 있었으나 이에 대한 접근방법을 몰라 쉽게 동물병원에 접목하지 못했던 임상수의사들에게 이번 경영 세미나는 그동안의 갈증을 한 번에 풀어 줄 단비와도 같은 세미나가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이런 세미나는 없었다
이번 개원 아카데미 강의에 나서는 4명의 병원전문 컨설턴트들은 다년간에 걸친 병원 컨설팅 경험을 가진 병원경영 전문가들이다.
이 같은 병원경영 전문성을 동물병원에 접목하기 위해 다양한 동물병원 케이스에 대한 사전조사를 진행하고, 실제 컨설팅 사례를 통해 동물병원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그야말로 동물병원에 접목시킨 ‘맞춤형 경영’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브레인스펙 김민정 대표는 “동물병원을 운영하는 수의사들도 일반 병의원 원장들과 똑같은 경영적인 고민을 하고 있었다”면서 “동물병원 경영도 놀라울 만큼 일반 병원 경영과 거의 유사하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에서는 그동안 수년간에 걸친 다양한 병원경영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그 노하우를 동물병원 현실에 접목해 동물병원의 경영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강의 내용을 구성했다”며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줄 계획인 만큼 기대해도 좋다”고 밝혔다.

 

원장 리더십과 조직 시스템화
이날 첫 강의는 동물병원 원장의 리더십 강의로 시작된다.
김민정 대표는 ‘원장이 변해야 병원이 산다’를 주제로 수의사 원장이 CEO로서 가져야 할 기본자세와 마인드에 대해 그 필요성과 동기를 부여할 예정이다.


성공적인 병원경영을 위해서는 원장의 경영 마인드부터 바뀌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이날 리더십 강의는 수의사들이 경영을 시작하는 데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아울러 병원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이 바로 조직의 시스템화다. 김민정 대표는 이날 수의사들이 리더로서의 자질과 함께 조직을 어떻게 구축할것인지 경영개선을 위한 인력조직 시스템 구축법도 제시해 줄 예정이다.

 

100% 성공하는 상담과 리셉션
동물병원의 인력조직 시스템을 구축했다면 직원들의 각 업무별 역할 배치를 통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제시카임 컨설턴트는 ‘딱~한 콜로 전화상담 성공하기’를 주제로 전화상담만으로도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성공기법을 제시해 줄 예정이다.


‘전화 응대’는 병원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그동안 대부분의 동물병원들이 전화 응대를 소홀히 해왔던 만큼 이날 강의를 통해 효과적인 전화상담 기법을 전수 받아 전화 한 콜로도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실제 병원에 적용해 보길 바란다.


이어 김윤정 브레인스펙 이사가 리셉션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동물병원이 입소문 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리셉션. 따라서 김윤정 이사는 ‘구전 마케팅의 꽃! 동물병원 리셉션’을 주제로 리셉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데스크 응대를 완벽하게 하는 방법과 보호자와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완전한 내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상담기법을 공개할 계획이다.

 

돈 안 들이는 마케팅 비법
마지막 강의는 병원 마케팅이다. 마케팅 하면 돈이 든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날 조종만(좋은의사 착한마케팅) 대표이사는 이런 편견을 깨고 ‘돈 안 들이는 마케팅 비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조종만 대표이사는 ‘6점의 원칙’을 통해 동물병원을 브랜딩 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돈 안들이고 마케팅 하는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전등록 마감 7월 19일
동물병원의 경영 개선을 모토로 창간한 본지 개원은 창간 취지에 걸맞게 지난 1월 25일(일) ‘제1회 개원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지난 1회 아카데미에서는 ‘악성종양’을 테마로 한 임상강의를 진행해 동물병원 임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런 큰 호응에 힘입어 이번 ‘제2회 개원 아카데미’는 ‘경영을 알아야 동물병원도 성공한다’를 주제로 과감하게 ‘임상’이 아닌 ‘경영’을 테마로 잡아 다소 실험적인 세미나가 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제2회 개원 아카데미’는 오는 7월 19일(일) 백범김구 기념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사전등록 마감은 7월 16일(목)까지로 사전등록비는 수의사 8만원, 학생과 대학원생 5만원이며, 현장등록은 수의사 10만원, 학생?대학원생 6만원이다.
세미나 관련 문의 및 등록은 전화(02-6959-9155) 또는 홈페이지(www.dailygaewon.com)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