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 차트정리 ‘우리엔 AI’가 자동 생성 ‘FASAVA 2025’서 첫 선

클라우드 기반 PMS에 자체 개발 AI 솔루션 도입…수의 진료 효율성과 보호자 신뢰도 강화 “듣고, 생각하고, 정리하는 차트” 보안 안정성에 AI 더한 서비스로 공략

2025-10-27     김지현 기자

동물용 PMS(병원 관리 시스템) 국내 1위 기업 우리엔(대표 고석빈)이 10월 31일(금)~11월 2일(일) 대구 EXCO에서 열리는 ‘제13차 아시아-태평양 소동물수의사대회(FASAVA Congress 2025)’ 전시부스에 참가해 반려동물 진단에 최적화된 AI 기반 진료 지원 서비스 ‘우리엔 AI’를 전격 공개한다.

‘우리엔 AI’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지능형 수의 진료지원 서비스로, 수의사들이 동물병원 내에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호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건강검진 리포트 및 소견 초안 AI가 제시
‘건강검진 리포트’와 소견 초안을 AI가 자동으로 제시해 수의사의 반복 업무 부담을 크게 줄임으로써 수의진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보호자에게는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어 반려동물의 진료 환경 개선이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엔 AI’ 솔루션은 우리엔 AI 전략팀이 자체 AI 기술로 개발한 서비스로 수의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사 및 진료기록 기능 자동화에 중점을 두었다.

△건강검진 리포트 자동 생성 △주치의 소견 자동 요약 △대화 기반 진료기록 관리 기능(위보이스 WeVoice) 등을 탑재했다. 듣고, 생각하고, 스스로 정리하는 차트라는 점에서 기존의 서비스들과는 혁신적인 차별점을 보유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특징은 AI 기능을 활용한 ‘건강검진 리포트’ 자동 생성 기능이다. 국내 수의병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우리엔의 EMR(전자의무기록) 시스템과 헬스케어 전문 기업 아이엠디티(대표 서상혁)의 ‘클레어(CLAiR) 건강검진’ 플랫폼을 연동해 활용도를 높였다.

차트에서 클릭 한 번으로 건강검진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오고, AI가 이를 요약해 리포트 형태로 완성한다. 기존 아이엠디티의 플랫폼이 병원 차트 정보를 자동으로 연동할 수 없어서 수기로 입력해야 했던 아쉬움을 보완하여 편리함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수의사는 도출된 리포트를 검토한 후 보완해 바로 보호자에게 PDF나 모바일 웹 형태로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음성 실시간 분석 정리 '위보이스' 
음성을 분석해 정리하는 AI 서비스도 돋보인다. ‘위보이스(WeVoice)’는 진료 중 대화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SOAP(Subjective, Objective, Assessment, Plan)의 네 단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해주는 우리엔의 진화된 AI 서비스다.

바쁜 진료 환경 속에서 진료기록을 제시간에 상세하게 작성하기 어려웠던 수의사들을 위해 AI가 진료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자동으로 정리한다. 수기 차트 자료는 체계적인 데이터로 전환해 진료 및 보호자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돕는다.

‘위보이스’는 진료 중 생성된 대화뿐만 아니라 환자별 기존 진료 기록까지 AI가 자동으로 요약하고 분석하여 제시한다. 이를 통해 수의사는 진료 이력과 상태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우리엔 EMR과의 긴밀한 연동 덕분에 가능한 기능으로, 타 AI 솔루션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독자적인 강점이다.

AI가 과거 진료 내용과 대화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 향후 검진 및 처방 계획까지 제안하기 때문에 수의사의 임상 판단을 보조하며, 진료 효율성과 보호자 만족도를 동시에 높인다.

 

클라우드 방식 우리엔 EMR과 연동
‘우리엔 AI’ 솔루션은 클라우드 방식의 우리엔 EMR 차트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자료를 전송하고 안전하게 저장하며, 빠르게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강점이다.

로컬 PC에 설치해 사용하는 기존의 동물병원용 EMR이 PC 해킹에 취약하고, 자료 업데이트가 어려운 데 비해 클라우드 차트와 연동해 AI 결과 도출이 빠르고, 실시간 솔루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우리엔 관계자는 “이번 ‘FASAVA 2025’에서 “듣고, 생각하고, 정리하는 차트”라는 슬로건으로 우리엔 AI를 선보인다”며 “진료실로 들어온 AI가 만들어 내는 ‘자동화’의 마술을 직접 체험해 보실 수 있도록 체험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우리엔은 이번 ‘FASAVA 202’5에서 처음으로 우리엔 AI 기능을 공개하고, 부스에서 설명회를 진행한다. 사전에 신청을 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 시연도 진행하며, 상담 및 도입 문의도 함께 진행한다. 정식 서비스는 내년 1월 시작 예정이다.

<사전신청> 
우리 병원 AI건강검진 리포트 받아보기: https://naver.me/GKbpLw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