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 HACCP 및 ISO 9001·14001·45001 인증 획득 

레이앤이본 및 닥터레이…식품·영양제 제조 신뢰성 검증

2025-12-19     최서영 기자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대표 정설령)가 프리미엄 자연식 브랜드 ‘레이앤이(Ray&Yvonne)’과 프리미엄 영양제 브랜드 ‘닥터레이(Dr. Ray)’의 제조 공정에 대해 HACCP 인증과 ISO 9001(품질경영), ISO 14001(환경경영), ISO 45001(안전보건경영) 심사 완료 및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 식품안전관리 인증인 HACCP 인증은 반려동물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으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국제 표준 인증인 ISO 9001은 품질경영 체계를, ISO 14001은 환경경영 시스템을, ISO 45001은 근로자의 안전보건 환경 구축을 평가하는 국제 인증이다. 

이번 인증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반려동물 영양제·식품 시장에서 국내·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제조 체계를 갖췄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반려동물 식품 안전성과 품질 관리 역량을 명확히 증명한 사례로 평가된다.

한국반려동물영양연구소는 지난 2018년 설립 이후 ‘진정성과 전문성으로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한다’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제조 공정의 표준화, 위생 관리 강화, 원재료 이력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제조 전 과정에서 높은 품질의 기준을 고도화해 왔다.

특히 인증 이전부터 원재료 선정 단계, 생산, 검수, 보관, 출고에 이르기까지 제조 공정 전반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인증 취득 여부와 관계없이 그동안 전 공정을 세분화해 내부 기준을 적용하고, HACCP과 ISO 기준을 참고한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점이 그동안 신뢰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따라서 HACCP 및 ISO 인증은 기존에 유지해 온 관리 수준과 운영 방식이 국내 식품안전 기준과 국제 표준에 부합함을 외부 심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 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허지윤 부사장은 “이번 HACCP 인증과 ISO 심사 통과는 단순한 절차가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과 보호자들의 신뢰를 지키기 위한 우리 연구소의 운영 철학이 외부적으로 검증된 결과”라며 “품질·환경·안전보건·식품안전 등 네 가지 분야에서 국내·국제 기준을 충족한 만큼 앞으로도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과 보호자들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