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 ISVPS 소동물 외과 GPCert자격증 취득한 김 태 정(경기동물의료원) 대표원장
“세계적인 외과 전문의들 접근법과 노하우 습득 기회”
김태정(경기동물의료원) 원장이 임프루브 인터내셔널(Improve International)의 ‘소동물 외과학’ 코스를 이수하고, 유럽의 수의사 인증의 자격제도인 ISVPS가 시행하는 소동물 외과 국제 인증의 시험에 합격해 GPCert 자격을 획득했다.
1년 반 코스를 거쳐 그 어렵다는 GPCert 취득까지 모든 과정을 통과한 김태정 원장을 만나 자격 취득 계기와 그동안의 과정을 들어봤다.
Q. ISVPS 소동물 외과 과정에 대해
‘ISVPS 소동물 외과 인증의 과정’은 2023년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일년 반 동안 코스를 밟았다.
총 23개의 modules로 15개의 이론강의와 8개의 실습강의로 구성돼 있다. 이론강의는 외과 전반에 걸친 내용들로 구성됐고, 실습강의에서는 각 module별로 소동물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수술들을 해볼 수 있었다.
Q. ISPVS 과정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외과를 공부하면서 전반적인 내용 정리를 한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 공부하면서 특정 수술에 대해서는 세미나나 학회에 참여하고, 요즘엔 좋은 미디어 콘텐츠가 많아 공부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지만 흔하지 않은 수술의 경우에는 서적과 영상 외에 평소 궁금했던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메꾸는 데 어려움을 느꼈다.
그런 와중에 제가 존경하는 수의사 중 한분인 어머니께서 ISVPS 외과인증의 과정을 추천해 주셔서 참여하게 됐다.
Q. 과정 이수 중 인상 깊었던 점은
참가자 중 연배가 있는 원장님께 이번 과정에 참여한 이유에 대해 여쭤본 적이 있다. 그 원장님은 “예전에는 배우고 싶어도 배울 곳이 없었다.
한 번도 나 스스로를 위해서 세미나를 신청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코스에 참여하게 된 것은 지금까지 임상을 열심히 해왔던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이라고 생각한다”고. 그 말씀을 들으면서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고, 힘든 일정 속에서도 열정적으로 임하시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지금 얼마나 좋은 환경 속에서 공부하고 배우고 있는 지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고 반성하게 됐다.
Q. 시간이나 비용적 부담은 없었나
봉직의로 일할 때 교육을 이수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연차를 교육받을 때마다 사용했다. 이론 교육은 한국에서 이뤄졌지만, 실습 교육은 일본의 WAHA LAB에서 진행돼 실습 강의 때마다 일본 체류 비용과 경비가 소요됐고,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간적, 체력적 부담도 있었다.
이외에 과정 수료 후 필기시험 비용과 케이스 리포트 비용이 별도로 발생한다. 현재는 이 과정이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어 부담이 덜하지 않을까 싶다.
Q. GPCert 자격 획득 과정에 대해
교육 과정 이수 후 케이스 리포트를 제출해야 하는데, 소화기, 비뇨기, 호흡기, 근골격 등으로 세분화된 각 카테고리별로 요구되는 케이스를 만족해야 한다.
케이스별로 진단 과정과 전마취 방법부터 수술방법, 수술 후 팔로우업까지 전 과정을 요구하는데, 평소에 차트를 꼼꼼히 기입해 놓았기 때문에 작성하는 것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오히려 다양한 여러 수술 케이스를 확보해야만 모든 카테고리를 채울 수 있어 평소에 수술을 기록하는 습관을 가졌던 것이 큰 도움이 됐다.
필기시험은 각 module별로 제공되는 자료와 강의 시간에 들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했다. 외과와 관련된 부분의 경우에는 많이 알려져 있는 서적들을 참고해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 다만 시험문제의 유형이 외과에 국한되지 않고, 다학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어 한 가지 수술에 관해 공부할 때 좀 더 포괄적인 내용들을 같이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Q. 실제 임상에 어떤 도움이 되나
ISVPS 과정의 강사진은 미국과 유럽의 세계적인 외과 전문의들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외과 임상의로 지내오면서 수술 시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들의 수술별 노하우와 팁들도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
Q. 본 과정을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외과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수의사에게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자신의 임상 실력을 돌아보고, 세계적인 외과 전문의들은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사고하는지에 대해 배우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세세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배우고자 하는 수의사들과 어느 정도 외과 공부를 해온 상태에서 자신의 실력을 돌아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과정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