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동물병원 위한 실전 경영 기법, 9월 25일

개원 경영 아카데미 1기, 9월 25일(일) 세종대 광개토관 소회의실

2016-08-25     김지현 기자

본지 개원이 주최하는 ‘개원 경영 아카데미 1기’가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9월 25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지하 1층 소회의실에서 개최되는 ‘개원 경영 아카데미 1기’는 ‘성공 동물병원으로의 동행’을 테마로 동물병원을 경영하는데 있어 원장이 반드시 갖춰야 할 리더십과 상담법, 절세법을 비롯해 병원홍보를 위한 소셜 마케팅 등 경영의 핵심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조직을 만드는 리더
먼저 브레인스펙 김민정 대표가 ‘마음을 읽는 리더, 조직을 만드는 리더’를 주제로 병원 경영의 주체인 원장이 갖춰야 할 리더십에 대해 강의한다.
“원장이 변해야 병원이 산다”는 말이 있다. 직원을 탓하기에 앞서 원장이 먼저 리더십을 갖고 조직부터 운영까지 병원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제대로 알고 조직을 움직여야만 직원들도 따르고, 병원도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따라서 김민정 대표는 병원의 리더로서 원장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이며, 리더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 필요한 직원들의 마음을 읽는 방법과 조직을 만들고 이끌어가는 리더의 핵심요소를 짚어 줄 예정이다.

■소셜미디어 활용한 병원가치 높이기
두 번째 강의는 브랜드&콘텐츠 마케팅 기업 ‘씽크탱크(Think Tank Contents)’의 총괄디렉터인 최창규 대표가 ‘소셜미디어 활용한 우리 병원 가치 높이기’ 강의를 진행한다.
부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동물병원 마케팅 활용 전략’으로 진행될 이번 강의는 홍보 마케팅 툴로 보편화 된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병원의 가치를 높이고, 전략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줄 예정이다.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이를 활용해 마케팅하고 홍보하는 전략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날 강의에서는 소셜미디어를 잘 모르는 동물병원 원장들도 쉽게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마케팅 활용법을 알려줄 계획이다.
   
■매출 30% 올리는 기적의 진료 상담법
동물병원의 성공적인 경영을 평가하는 기준은 바로 매출이다. 매출이 높아야만 병원경영이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것.
그렇다면 병원 매출은 어떻게 올려야 할까?
매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상담법’에 있다. 원장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진료 상담을 잘 하느냐에 따라 치료동의율이 올라가고, 매출도 올라간다.
특히 동물병원 원장들이 진료상담을 하는 데 있어 가장 난처해하는 부분이 바로 진료수가.
진료비가 비싸다는 선입견 때문에 필요한 검사나 진료를 권하기도 쉽지 않다.
이에 동물병원과 마찬가지로 진료 대부분이 비보험이고, 진료비가 비싸다는 선입견을 받고 있는 치과의사 강의를 통해 치과에서는 어떻게 정당하게 진료비를 받고, 치료동의율을 높이는지, 이미 효과적인 상담법을 통해 높은 성공 상담률을 갖고 있는 치과의사의 방법 제시를 통해 동물병원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강의는 치과의사이자 병원경영 전문가로서 다수의 치과병의원 컨설팅 경험을 갖고 있고, 『불황기의 치과경영 이젠 슬림경영이다』의 저자이기도 한 이수옥(청담 네오플란트치과) 원장이 직접 자신의 실제 성공기를 비롯해 최소 매출 30% 이상은 올릴 수 있는 진료 상담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수옥 원장은 PT자료를 통해 ‘사람 유형별 상담법’과 ‘제약요건이론(TOC)’을 이용한 병원 매출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와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매출을 증대해온 병원들의 다양한 케이스를 공개할 계획이다.
    
■동물병원 합법적인 절세법
병원의 매출증대도 중요하지만, 절세 또한 수익을 보전하는 방법 중 하나다. 
현재 동물병원 세무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반기홍(반세무회계사무소) 대표가 ‘동물병원 합법적인 절세법’을 주제로 동물병원의 절세비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반기홍 대표는 동물병원 세무전문 컨설턴트이자 나이스 세무주치의이며, 『창업자를 위한 세무+노무 가이드』 저자로서 이번 강의를 통해 동물병원에 적합한 절세비법을 제시해 줄 예정이어서 기대해도 좋다.

한편 ‘개원 경영 아카데미’는 이번 1기를 시작으로 정례화 해 매회 기수를 배출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도 점차 세분화해 동물병원 경영에 단계별로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강의 수료 후에는 Certificate를 수여하고, 수료자에게는 차기 세미나 참가비 할인혜택도 주어진다. 
이번 ‘개원 경영 아카데미 1기’ 사전등록은 9월 22일(목)까지로, 사전등록비는 원장 8만원, 학생 5만원 이다.
접수 및 문의는 전화(02-6959-9155) 또는 데일리개원(www.dailygaewon.com)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