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루동물병원, 14기 심야강좌 기본과정 … A·B반 나눠 7월 1·2일 개강
임상수의사 1년차 기본기 다진다
해마루동물병원(병원장 김현욱)이 ‘2014년 14기 심야강좌 기본과정’을 실시한다.
A반과 B반으로 나눠 매주 화·목요일반과, 매수 수·금요일반으로 나눠 진행되는 이번 기본과정은 A반은 7월 1일(화), B반은 7월 2일(수) 각각 개강해 12월 초에 종강할 예정이다.
이번 기본과정은 임상 1년차 정도의 임상수의사를 대상으로 임상에 있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해마루동물병원 관계자는 “매년 참가자들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기본, 중급, 심화과정으로 모두 3가지 종류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 기본과정은 내과, 외과, 영상진단과, 응급의학과, 산과 분야에 걸쳐 기본에 충실해 전반적인 정리를 할 수 있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또한 인턴 및 진료수의사 등 내부직원 교육에도 유용한 과정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번 기본과정은 총 43강좌로 내과 18회, 외과 10회, 영상진단과 9회, 응급의학과 4회, 산과 2회로 진행된다.
각 임상분야별 강의와 강사는 다음과 같다.
내과강의는 △일반 혈액학 △혈청화학검사 △임상병리 기초 △간/담도계 △비뇨기계 △피부학 △소화기계 △심혈관계 1, 2 △호흡기계 △내분비 1, 2, 3 △ 고양이 1, 2 △발작 △빈혈과 지혈장애 △종양학.
강의에는 김현욱, 김성수, 이진수, 김진경, 오예인, 임윤지, 송치윤, 김태은 수의사가 나선다.
외과강의는 △외과 총론 △정형외과 총론 △정형외과 신체검사 및 붕대법 △중성화 수술과 가능한 부작용 △결석 수술과 관리 △이물 수술과 관리 △안검사 △안과약물 정리 △마취의 기초와 실제 △기본 치과학.
강의는 장재영, 최희연, 김태현 수의사가 진행한다.
영상진단과 강의는 △방사선 기초, 폐 1 △심장질환 △폐 2 △흉강 1, 2 △소화기 △비뇨기 △골격계 1, 2.
강의는 계서연, 최미현, 이남순 수의사가 진행한다.
응급의학과 강의는 △응급 총론 △심폐소생술(CPCR) △수액요법 △수혈요법. 서지민, 이혜경 수의사가 강의에 나선다.
산과강의는 △산과 1, 2로 김혜진 수의사가 강의한다.
해마루동물병원 측은 “오랫동안 심야강좌를 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좌가 되도록 성실히 준비했다”면서 “특히 매 기수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 달라는 요청에 따라 이번 기수부터는 기본과정을 A와 B, 2개 반으로 나누어 운영하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본과정 신청마감은 6월 25일(수)까지 각 반 선착순 30명에 한한다. 강좌 이수 후에는 수료증도 발급한다.
신청방법은 메일(ilovekh0@hanmail.net)로 가능하며, 전화신청은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