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치료의 기본 ‘혈청화학 검사’ 이해하기
VIP동물병원 세미나, 지난 13일 수의내과학 세미나 10주 과정 스타트
VIP동물병원이 지난 13일 VIP동물병원 세미나룸에서 ‘임상에서 자주 접하는 내과질환의 실질적인 치료의 TIP’을 주제로 10주 과정의 ‘수의 내과학 세미나’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오는 12월 22일까지 매주 월요일 밤 9시부터 2~3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인 이번 세미나의 연자로는 김성수(해마루 동물병원 내과) 과장이 나선다.
10주 과정 중 첫 번째 날인 지난 13일 진행된 첫 번째 강연은 ‘혈청화학검사(중급): 혈청화학검사의 이해와 해석’을 주제로 일선 병원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검사인 혈청화학 검사의 올바른 이해와 활용 및 증례해석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날 김성수 과장은 강연에서 “혈청 검사에 앞서 고양이의 경우 응고가 빨리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시간을 좀 두는 것이 좋다”며 혈청 검사와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부터 알기 쉽게 풀어나가 많은 호응을 받았다.
2주차인 20일 강연은 ‘신부전(중급): 만성 신부전의 관리’를 주제로 만성신부전의 단계별 치료전략 및 주로 사용하는 약물 및 보조제를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3주·4주차에는 ‘심장학: 심장병 관리’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이 강연에서는 심초음파 없이 심장병환자를 관리할 수 있는 팁과 심부전의 중장기 치료전략, 신장과 함께 오래 살리기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5주차 강연부터는 혈액응고계: 진단 및 치료전략 △간담도질환: 간담도 질환의 관리 △당뇨병1: 당뇨환자의 초, 중기 관리 △당뇨병2: 당뇨환자관리 심화 △쿠싱증후군1: 쿠싱환자의 올바른 관리 △쿠싱증후군2: 쿠싱환자의 증례 순으로 총 10회차의 세미나를 모두 마무리 하게 된다.
특이 이번 세미나에서는 가장 흔히 접하는 후천적 질환들에 대한 치료전략 및 접근법과 간질환, 기타 인슐린 사용법과 당뇨 환자의 기본관리, 혈당조절이 잘되지 않는 당뇨 환자의 해결, 쿠싱환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치료 등 임상수의사가 가장 많이 접하고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지식들을 되짚어 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상혁(VIP동물병원) 원장은 “이번 세미나가 마무리 되고 나면 외과 파트를 진행하고, 내년 봄에는 종양학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병원 스탭뿐만 아니라 강북 지역과 경기북부 지역의 수의사들을 위한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