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학 ⑤] 워킹홀리데이 준비하기
해당국가에 ‘관광취업비자’ 신청해야 직업과정 실무프로그램 연수 가능
워킹홀리데이는 만 18세~30세 청년들이 우리나라와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체결한 국가를 방문하여 최대 1년 동안 여행, 직업체험 및 어학연수를 병행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워킹홀리데이 및 YMS(Youth Mobility Scheme_청년교류제도) 협정을 체결한 국가 및 지역은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일본,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홍콩, 대만, 스웨덴, 덴마크, 체코, 오스트리아, 영국(YMS), 헝가리, 포르투갈, 네덜란드, 이탈리아, 이스라엘(발효예정), 벨기에(발효예정) 등 20개 국가이다.
또한 정부는 계속해서 아시아 뿐만 아니라 유럽과 북미국가에서도 여행과 취업을 병행하며,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마다 협정 체결 국가 및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워킹홀리데이 참가자 쿼터도 계속 확대되고 있어 호주, 독일, 스웨덴, 덴마크 등 4개국에서는 우리 청년이면 인원의 제한 없이 워킹홀리데이에 참여할 수 있다<표 2>.
워킹홀리데이의 장점이라면 해외에서 단기간 합법적인 취업을 통해 여행비용을 스스로 조달하면서 체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학연수를 간다고 하면 체류비용을 충당하는 것은 쉽지 않다. 우선 목적이 공부이므로 공부 이외의 활동에 대해서는 허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준비부터 체재기간까지 많은 비용이 든다.
때문에 워킹홀리데이는 학생비자가 불가능한 직업과정의 실무프로그램 연수 과정을 공부하는데 이용하면 좋다.
요리, 플로리스트, 에스테틱, 미용, 트리밍 등 현재 관련 일에 종사하고 있거나 관련 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해외의 경향도 익힐 겸 공부하고 싶지만 체류비자가 마땅치 않을 때 이용해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잘못 활용하게 되면 원래의 취지인 여행, 다양한 경험이 배제된 돈을 벌기 위한 일만 하다가 온 경우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일자리를 얻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무작정보다는 이 또한 준비가 필요하니 해당 언어와 필요한 직무 등을 준비한다면 주어진 기간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내고 올 수 있을 것이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워킹홀리데이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해당국가의 대사관, 영사관 등에 비자 신청을 해야 한다. 이 비자는 해당국가에 체류하고 있는 동안 여행과 일을 할 수 있는 관광취업비자로서 현지에서 체류비 조달을 위해 합법적으로 임시취업이 가능한 비자이다.
국가별로 비자요구 조건, 구비서류, 신청 기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가고자 하는 국가에 대한 비자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기 바란다.
한국 내 각국 대사관 혹은 영사관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표 3>.
워킹홀리데이 예상비용
1. 출국 전 비용
① 비자수수료(+신체검사비용)
② 항공권 구입
③ 보험 가입
④ 어학연수비용(선택사항)
2. 초기정착 비용
① 3개월 생활비 준비(한달 약 100~150만원)
② 휴대폰 개통, 임시숙소 체류비용, 교통비 등(50만원~100만원)
③ 보증금 약 60만원~100만원(쉐어 하우스의 경우)
3. 초기정착 단계
① 임시숙소: 최소 3일~최대 1개월은 백패커스(호주, 뉴질랜드), 유스호스텔, YMCA, YWCA, 민박, 게스트 하우스 등 배낭여행객들을 위한 저렴한 숙소
② 현지정착: 외국인등록 및 세금관련 등록, 은행계좌 개설 및 휴대폰 개통, 재외국민등록(현지 한국대사관 및 총영사관), 취업준비(이력서작성 등), 취미 및 종교활동(인맥형성 및 현지 정보 취득에 유리)
③ 구직: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고, 직장과 인접한 곳 숙소 정하기
취업 정보
1. 일자리 찾기
지인추천(인맥활용_현지 친구, 어학원, 클럽, 종교단체 등), 해당 상점 및 업체 방문, 대표 온라인 구직사이트, 지역신문 및 잡지, 여행자 숙소, 직업소개소,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등
2. 일자리 종류
① 시내 일자리: 오페어(데미페어), 호텔/리조트, 상점, 레스토랑, 대형마트, 우편배달, 텔레마케터, 세차, 청소, 일반공장, 욱가공 건설, IT/컴퓨터, 사무직 등
② 농장/목장: 농작물 수확(과일, 채소, 화훼 등), 농작물 포장, 농작물 관리(가지치기, 잡초 제거), 목장
이상 간략히 워킹홀리데이 제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글을 읽어보신 분들은 생각보다 더 많은 국가와 교류협정을 맺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청년에게만 주어진 이 제도를 잘 활용해서 알찬 경험을 통해 앞으로의 진로에 긍정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