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의최소침습수술연구회(이하 KVMIS)가 ‘소동물 흉·복강경 고급과정’을 오는 9월 5일(목)~6일(금) 송도 의료트레이닝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코스는 KVMIS가 처음 개최하는 카데바 핸즈온 코스로, 미국 코넬대학교 수의대 외과 Prof. Nicole J. Buote DACVS가 초청 연자로 나선다.
Nicole J. Buote 교수는 현재 ‘Veterinary Endoscopic Society(VES)’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최소침습수술 창립연구원으로서 수많은 최소침습 논문 및 저서를 집필했다.
첫날 9월 5일은 Buote 교수가 △부신절제술과 담낭절제술 및 유미흉 수술 등의 술기 △ICG 및 로봇수술 등 최소침습수술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론강의를 진행하고, 이후 라이브로 △담낭절제술 △부신절제술 △흉부결찰 수술 시연이 있을 예정이다.
둘째날 9월 6일에는 IACUC 승인 받은 카데바를 이용한 흉·복강경 검사 핸즈온 랩 실습이 진행되며, Buote 교수와 KVMIS가 인스트럭터로 나선다.
코스를 준비한 KVMIS는 “해외 워크숍에 참가하려면 장기 휴가, 비행기, 숙소 비용 등 많은 지출이 필요해 그 부분이 늘 아쉬웠다”며 “이젠 국내에서도 좋은 워크숍을 들을 수 있도록 코스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핸즈온 워크숍에 앞서 9월 3일(화)~4일(수)은 KVMIS 구성원들의 프리코스로 아이해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신동민(일산동물의료원) 센터장, 이려(샤인동물메디컬센터) 원장, 김현호(24시리본동물의료센터) 원장, 손형락(해마루이차동물병원) 외과부장, 엽경아(고려동물메디컬센터 인터벤션&MIS) 센터장 등 총 5명의 수의사가 강사 및 인스트럭터로 나서 △복강경 담낭절제술 △복강경 부신절제술 △유미흉 수술 △복강경 신장절제술 △복강경 봉합술 등 총 5개 주제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 실습 모집은 마감됐으며, 렉처 강의는 아직 모집 중이다.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의 경우 기존 60만원인 렉처를 20만원에 수강할 수 있다. 8월 24일(토)까지 QR코드 및 구글 폼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프리코스 온라인 강의는 아이해듀에서 신청하면 된다.
워크숍 문의는 전화(010-4132-5097) 또는 이메일(shpark@themoah.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