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치과②-치주질환 관리
상태바
[임상특강] 치과②-치주질환 관리
  • 개원
  • [ 24호] 승인 2014.10.23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주치료 위한 기본 장비와 기구
 

수의학에서 치주질환은 가장 흔한 구강 및 치과 질병이다. 이러한 질환을 진단 및 평가 그리고 치료를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적절한 장비와 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진단 및 평가(evaluation)
치주 탐촉자와 탐침자(perio-dontal probe, explorer)는 구강 내 방사선과 더불어 치주의 상태를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구 중의 하나이다.
치주염이 진행됨에 따라 치주의 부착 소실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곧 치주낭(periodontal pocket)을 형성하거나 잇몸과 치조골이 퇴축되게 되는데, 이때 probe는 이런 다양한 병변을 측정하는데 아주 유용한 진단 기구이다.
또한 probe는 치근 노출의 정도를 측정하고, 남아있는 부착 치은의 두께를 측정, 치근 분기부의 노출 정도를 측정하는데 이용한다<그림 1>.
구강을 검사한 후 평가 결과를 논리적이고 기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반드시 기록해야 하는데, 이때 간편한 치과 차트를 사용하면 아주 효율적이다. 여러 종류의 치과 차트가 있는데 임상가 개인의 편의성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치과 차트의 일례를 보여준다<그림 2>.
 
치료(treatment)
치주질환 치료의 첫째 목적은 치주염에 관계된 생물막(biofilm; 치태, 치석 등)의 제거이므로, 이에 관계된 주된 장비 및 기구는 biofilm을 효율적으로 제거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따라서 다음에 언급하는 장비 및 기구는 치주질환 치료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므로 구입 후 숙련이 되도록 하면 좋다.

스케일러(scalers)
파워 스케일러는 핸드 스케일러에 비해 매우 빠르게 치아 표면의 치석을 제거하는데 용이하며,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과거의 장비는 언급하지 않고,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피에조전기식(piezoelectric scaler)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Piezoelectric scaler는 크리스탈의 진동에 의해 28~34kHz를 생산한다. 이 타입은 선형 패턴으로 팁이 움직이면서 구형 magnetostrictive ultrasonic scaler에 비해 미약한 열만을 발생하여 치아 및 주변 조직이 열에 의한 손상을 줄일 수 있게 했다.
이와 더불어 몇몇 종류는 고양이에서 요도 플러그를 녹이고 세척할 수 있거나, 근관 치료를 위해 특수하게 고안된 팁이 내장되어 있기도 하다.

수(手) 기구(hand instruments)
많은 종류의 수 기구들이 치주질환을 치료를 보조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모양은 서로 비슷하게 생겼지만, 핸드 스케일러와 치주 큐렛은 모양과 기능면에서 완전히 다르다.
스케일러는 뒷면에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가진 삼각형의 단면과날카로운 팁을 가지고 있다<그림 3>.
 치주 큐렛은 반달 모양의 단면과 가진 끝이 둥근 팁을 가지고 있다.
크기와 날의 작업 각도에 따라 다양한 큐렛이 있는데, 수의학에서는 부위에 맞는 특정한 큐렛들이 흔히 사용되고 있다.
큐렛의 양쪽 끝에 좌우 대칭의 날이 있어 치아의 안팎을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고안되어 있다.
그레이시 큐렛(Gracey curette)은 작업 헤드에 각이 있고, 한쪽에만 날이 있으며, 유니버셜 큐렛(universial curette)은 작업 헤드에 각이 없고 헤드의 양측에 날이 있어서 치과 치아 표면과 날이 수직이 되게 하여 사용해야 한다<그림 4>.
다음 <그림 5>는 필자의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수 기구들인데, 주로 사용하는 큐렛은 Gracey 3/4와 Columbia 13/14 이다<그림 5>.
여기에서 한가지 기구를 더 소개하자면 덴탈미러(mirror)이다. 미러는 구강 구조상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곳을 볼 수 있게 하는 아주 효과적인 기구 중의 하나이다<그림 6>.
 
치아 연마(polishing teeth)
연마는 플라그가 다시 부착되지 않도록 하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표면이 거친 콘크리트 벽과 표면이 매끄러운 타일 재질의 벽이 있다면 당연히 타일 벽에 때가 덜 부착되는 원리와 같다.
즉, 스케일링 후 표면을 매끄럽게 연마하여 플라그가 쉽게 부착되지 않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재 기계적인 것과 공기 연마기(air polisher)가 흔히 사용되고 있다.
Prophylaxis angle은 기계적 타입으로서 연마 컵에 폴리싱 연고를 적용하여 저속 핸드피스에 연결해 치아 표면을 연마한다.
전통적인(conventional) 방식은 일방향으로 계속 회전하는 방식(그림 7-A의 1)인데, 입 주위의 털이 감기거나 연마제가 주변으로 비산되는 단점이 있다.
새로 나온 형태는 일방향으로 회전을 하지 않고, 앞뒤로 110도 만 회전(oscillation; 그림 7-B의 2)하여 일방향식이 가진 단점을 해소할 수 있다<그림 7>.
Air polisher는 치과 유니트의 고속 핸드피스에 연결하여 사용한다<그림 8>. Air polisher는 의료용 베이킹 소다를 연마제로 사용하여 물과 동시에 고압으로 분사하여 마치 모래 분사(sand blasting)를 하는 형태로 치아 표면을 연마한다.
에어 폴리셔는 치아 수복 시 치아 표면을 처리할 때 유용하다. 왜냐하면 연고 타입의 연마제에는 향료와 불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이런 성분들이 일종의 막을 형성하여 치아 수복 과정에 좋지 않은 인자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에어 폴리셔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분사물이 잇몸 및 구강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구강 점막에 접촉이 되지 않도록 거즈 등을 사용하여 보호해야 하며, 잇몸에 염증이 있으면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거나 사용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특별인터뷰] 국내 첫 '영상재활센터' 오픈한 윤병국(24시청담우리동물병원) 박사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삼성메디슨 첫 초음파 실습 "뜨거운 열기 속 성공적으로 마쳐"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의료폐기물 단속’ 처리기준 제대로 알아야
  • 4·10 총선에 도전장 던진 수의사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