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일 원장의 동물병원 실전 경영] ‘건강검진’은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위한 배려 ④
상태바
[강종일 원장의 동물병원 실전 경영] ‘건강검진’은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위한 배려 ④
  • 개원
  • [ 16호] 승인 2014.08.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에서 발행된 한 자료에 의하면 개의 평균 수명은 2000년약 10.7년에 비해 2005년에는 약 11.3년으로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이는 많은 수의사들이 연구 노력한 결과이며, 특히 수의예방의학과 진단 및 치료 등 의료기술의 발달 그리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병원에는 개 나이 15살이면 노령에도 들지 않는다고 농담을 할 만큼 나이든 개들이 흔하다. 작년에는 23년 5개월여를 살고 떠난 슈나우져도 있었다.
이렇게 장수를 하는 반려동물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의 보호자가 평소 건강을 위해 담당 수의사의 예방의학 프로그램 권고를 잘 실천하고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시키며, 지극정성으로 관리를 잘한 덕분임을 알 수 있다.
반려동물의 나이가 6~8살 이상이면 이미 노령기에 접어들어 심장, 간, 신장 등 내부장기 기능 저하와 대사성 질병 및 각종 골관절 질병 등이 많이 발생한다.
시나브로 진행되고 있는 질환 또는 노령성 질병을 정기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고, 그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을 위한 배려라 하겠다.
반려동물은 어디가 아프다거나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직접 말을 할 수 없다. 반려동물이 어딘가 이상해 보이고 아파서 동물병원에 왔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정도로 질병이 진행되어 안타까울 때가 많다.
이런 경우 치료가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치료 시기를 놓친 탓에 반려동물과 원하지 않은 이별을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소중한 반려동물과 행복한 생활을 오랫동안 함께하기 위해서는 정기 건강검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수의사의 지속적인 조언이 필요하다.

왜 정기 건강검진이 필요한가?
건강검진은 수의사가 반려동물의 전체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심각한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물은 보호자에게 그들의 건강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말할 수 없다. 그래서 수의사는 전체적인 신체검사 등을 통해 동물이 어떠한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신체검사 결과를 토대로 수의사는 X-ray나 초음파 검사, 그리고 혈액검사와 같은 더 심도 있는 진단을 추천할 것이다.
만약 반려동물이 나이가 들었다면 수의사는 병적인 상태가 아니라도 혈액검사, 뇨검사, 그리고 몇 가지 다른 검사를 추천할 것이다. 또는 노령견이 아닐지라도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해 검사를 권할 수도 있다. 이런 검사를 통해 정상인 상태와 병적인 상태, 또 반려동물이 나이가 든 후의 상태와 비교할 수 있다.

얼마나 자주 건강검진 받아야 하나?
동물은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늙는다. 충분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 년에 한번 검사를 해야 하고, 동물이 나이가 들었다면 더 자주 검사를 해야 한다. 반려동물이 일 년에 한번 검사를 받는 것은 사람이 6년에서 8년에 한번 검사를 받는 것과 같다.
반려동물들도 나이가 들면 노화와 관련한 질병을 예방하고, 악화되기 이전에 조치를 취하기 위해 사람처럼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수의사가 반려동물에게 알맞은 검사 스케줄을 제공할 것이다.

건강검진서 무엇을 하나?
수의사가 동물의 병력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할 것이다. 그리고 식사 습관, 음수량, 다양한 일상적 행동 습관들에 대해 기록할 것이다. 반려동물이 다음과 같이 행동 등에 평상시와 다른 변화가 있으면 꼭 말해야 한다.
과도한 배뇨와 음수, 헐떡거림, 평소와 다른 식욕의 변화, 구토, 설사, 심한 가려움증, 기침, 몸무게 증가 또는 감소, 걷거나 달리는 데 어려움, 아침에 일어나는 데 어려움, 입냄새가 심하거나 잇몸이 부음, 전신 떨림, 경련, 수면 주기의 변화, 멍하거나 방향감각 상실, 부딪힘, 털의 변화, 대소변을 가리지 못함, 이유없이 자주 짖음, 행동이나 활동의 변화 등.
또한 수의사는 벼룩이나 진드기, 심장사사충, 장내 기생충 감염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것이다.
이러한 기생충으로부터 반려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수의사가 제시하는 프로그램은 보호자가 사는 지역, 동물의 생활 습관, 나이,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요인들에 따라 달라진다.

조기 건강검진의 장점은?
반려동물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이 발생하기 전에 질병을 예방하고 질병으로 인한 고통을 최소화 하며, 생존기간을 연장시키거나 예후를 개선시킬 수 있다.
동물마다 특이적으로 정상 혈액수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매년 건강검진을 통해 혈액수치변동을 축적하면 그 동물의 맞춤형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고, 현재 건강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에 따른 질병의 진행/완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려동물은 우리 가족과 함께 하는 인생의 동반자이다. 우리 동반자를 위한 정기 건강검진 계획을 세워 보다 건강하고 오래 함께 지낼 수 있도록 꾸준히 관심을 갖자.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특별 인터뷰] 한방에 줄기세포치료 결합한 신사경(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 신사경) 원장
  • “임상과 경영” 두 마리 토끼 잡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