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지역 및 진료특성 맞춰 온라인 광고 채널 선택해야"
상태바
"병원 지역 및 진료특성 맞춰 온라인 광고 채널 선택해야"
  • 개원
  • [ 0호] 승인 2020.02.2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동물병원 진료과목 등을 보면 메디컬 쪽의 모습과 점점 닮아가 고 있는 모습이다.

이전 병원 개원이 외과 위주였다면 현재는 성형외 과, 피부과, 치과, 안과, 척추병원(디스크 전문) 등으로 세분화 되어가 고 있다. 이 현상은 점점 가속화 될 전망이다.

과거 애완동물에서 현재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이라는 인식의 변화 에 따라 가족으로 인식하고, 그 반려동물 및 반려인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고, 그에 따른 상품들과 서비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그 시장은 빠 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동물병원 온라인 마케팅 역시 메디컬 온라인 마케팅과 흡사해지고 있 어 메디컬 마케팅에 대한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2020년 병원마케팅 온라인 광고시장 전년대비 2,716억 상승

메디컬 마케팅은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 으며, 현재는 4조원 이상의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시장이 커지면서 마케팅 기법에도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졌는데, 초반 에는 검색광고 위주의 ‘키워드 광고’에 집중했다면 현재는 검색 광고 를 기본으로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메디컬 마케팅의 기본 구조

‘검색광고’는 메디컬 마케팅의 기본이 됐다.

병원 특징에 따라 언론보도, 방송출연, 동영상 광고, 블로그, SNS 등 의 바이럴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되었다. 하지만 모 든 병원이 모든 광고 채널의 광고를 진행할 필요는 없다.

광고를 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방대해진 시장만큼 방대한 온라인 광 고 채널을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하여 우리 병원에 맞춰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가적 견해가 필요하다.

다양한 성공 사례가 증명하는 병원 마케팅

병원들이 세분화되고 전문성을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고객들도 그에 맞춰 증상에 맞는 전문병원을 찾아 진료받기를 원한다.

병원들은 그에 맞춰 진료과목을 세분화하고, 증상에 대한 설명, 치료 과정, 치료금액 등에 대해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하여 증상에 따른 타깃을 설정해서 광고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내원환자의 연령대가 높은 한의원의 경우 무작정 “ㅇㅇ한 의원에서 인스타그램 광고를 하니 잘 되더라”는 식의 이야기를 듣고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진행했을 때 과연 인스타그램의 광고를 보고 내원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겠는가.

이러한 경우 블로그에서 해당 진료과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쪽이 선택 받기 쉬우며, 신규환자 내원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 전문 한의원의 경우는 젊은 층에서의 관심도와 내원빈 도가 높아 인스타그램 광고가 네이버 블로그보다 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진료과목에 따라 어떤 콘텐츠를 어떤 광고 채널에 내보는 것 에 대한 기획은 필수적이다.

고객은 어떻게 좋은 병원을 선택하고 있을까

증상에 대한 간략한 문구만 적어도 어느 전문병원을 찾아가야 되는지 인터넷이 알려주는 시대이다.

그럼 고객들은 내 증상에 맞는 병원을 찾는 경로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주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병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방안으로 광고를 진행해야 한다. 병원마 다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충 분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때문에 동물병원의 기본적인 이해, 의료법 대한 이해와 인지가 동반 되어야 한다. 동물병원은 지역에 대한 이해도와 지역 특성에 맞는 마케팅을 기획하 여 광고를 집행해야 된다.

그 이유는 주거지역이 밀집된 지역과 강남 대로변에 있는 동물병원의 마케팅 전략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선 동물병원은 메인 타깃 지역을 설정해야 하는데, 작게는 도보로 
내원이 가능한 지역부터 크게는 전국을 대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것은 병원의 규모, 지역상권의 규모, 진료과목, 서비스 등 다양한 요 소를 분석한 후에 선택해야 하며, 주변 경쟁 동물병원의 마케팅 현황 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변 지역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곳이 많지 않은데 과도한 예산 을 책정하여 광고를 할 필요가 있는가? 반대로 주변 지역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있는데 적은 예산 을 책정하여 광고를 할 경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경쟁업 체 분석은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통합커뮤니케이션(IMC) 차원의 ‘병원 마케팅 필수요소’ 5가지

 

 

 

 

온라인 마케팅은 병원장의 실질적인 운영 방침과 진료과목에 대한 정 보를 토대로 트렌드에 맞춰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인식 경쟁 이다.

병원의 대표 진료과목과 치료법, 의료서비스에 대한 콘텐츠는 이미 넘쳐날 만큼 넘쳐 나고 있으며, 병원들의 세분화로 전문성에 따른 장 점을 차별화 서비스로 내세우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 상태에 대한 분석과 경쟁사의 분석을 통해 최적의 타깃 을 선정하고, 그에 맞는 광고 채널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특별 인터뷰] 한방에 줄기세포치료 결합한 신사경(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 신사경) 원장
  • “임상과 경영” 두 마리 토끼 잡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