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온라인 서울수의임상컨퍼런스' 11월 7~8일
상태바
'제17회 온라인 서울수의임상컨퍼런스' 11월 7~8일
  • 김지현 기자
  • [ 186호] 승인 2020.10.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수회, 21개 강좌 실시간 스트리밍 …주제 “노령견 및 고양이 질환 마스터 하기”

서울시수의사회(회장 최영민)가 11월 7일(토)~8일(일) ‘제17회 온라인 서울수의임상컨퍼런스’로 온라인 개최를 확정했다. 

컨퍼런스 주제는 ‘노령견/고양이 질환 마스터하기’로 총 21개 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안과·노령견·마취·신장·고양이·행동 
첫 날은 5개 테마로 안과, 노령견, 마취, 신장, 고양이/행동학에 대해 5개 강의실에서 진행한다.

‘안과’ 강의는 최종일 원장이 ‘유루증 해결하기’, 강선미 교수가 ‘2차 병원에 언제 의뢰해야 하나: 녹내장, 백내장 초기 대응법 및 의뢰 시점 놓치지 않는법’, 유석종 원장이 ‘궤양성 각막염의 이해’에 대해 강의한다. 

‘노령견’ 강의는 김진경 원장이 ‘1차 병원에서 할 수 있는 노령견 호스피스 케어’를, 이소윤 원장이 ‘수의방사선 치료에 한걸음 다가가기’, 정동인 교수가 ‘우리 아이가 치매일까요?, 걷는 게 이상해요’에 대해 다룬다. 

‘마취’ 강의는 손원균 교수가 ‘마취 중 호흡기계 및 순환기계 관리’에 대해, 장민 교수가 ‘노령묘 위한 안전한 마취 관리법’을 소개하고, ‘신장’ 강의에서는 김성수 원장이 ‘개와 고양이 CKD 진단, 치료 및 관리 최신 경향’을, 서상혁 원장이 ‘CRRT 이용한 혈액투석의 기초부터 트러블 슈팅까지’, 신경인 과장이 ‘증례로 알아보는 SUB 환자 선택과 적용, 술후 관리’에 대해 강의한다. 

‘고양이/행동학’ 강의에서는 김선아 소장이 ‘개의 인지장애증후군의 진단, 치료 및 관리’에 대해, 장재영 원장이 ‘고양이 비뇨기 외과수술(신장에서 요도까지)’을, 송치윤 원장이 ‘고양이 피부질환 개와 다른점: 고양이 피부질환의 중요 진단 포인트’를 짚어줄 예정이다. 


치과·심혈관·무릎·간 등 6개 테마
둘째 날은 치과, 노령견, 심혈관, 무릎, 간, 고양이 6개 주제로 진행된다. 

‘치과’ 강의는 김세은 부장이 ‘치아, 빼야 할 때와 지켜주어야 할 때’, ‘까다로운 고양이 발치, 조심해야 할 부분’을, 김구철 원장이 ‘다양한 재료 이용한 치아의 수복 치료법과 신경치료’를, 조희진 원장이 ‘고양이 치과방사선 해석’과 ‘치아 파절의 진단과 치료법 결정’을 강의한다. 

‘노령견’ 강의는 이혜원 원장이 ‘통증에 기인한 행동 변화와 인지기능장애증후군’에 대해, 최갑철 원장이 ‘노령견 정형질환에 대한 통증 진단 및 관리법’을, 이은구 원장이 ‘노령견 위한 비약물학적 통증관리법’을 강의하고, ‘심혈관’ 강의는 유도현 교수가 ‘응고장애와 혈전관리’를, 윤학영 교수가 ‘로컬에서도 이용 가능한 심장초음파의 적용 팁’을, 김정현 교수가 ‘폐고혈압과 기저질환 관리’를 다룬다. 

‘무릎’ 강의는 김효주 진료부장이 ‘전십자인대 파열 교정 위한 TPLO, A to Z’를, 이해범 교수가 ‘내측 슬개골 탈구가 심한 환자에서 절골술 이용한 교정법’을, 신사경 원장이 ‘무릎 관절질환의 비수술적 치료 및 술후 관리’를 강의하고, ‘간’ 강의에서는 한만길 원장이 ‘증례로 보는 간담도계 질환들’과 황태성 교수가 ‘간담도계 질환의 영상진단’을, 윤헌영 교수가 ‘담낭 및 담도 수술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를 다룰 예정이다. 

‘고양이’ 강의는 박자실 원장이 ‘고양이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관리 가이드’를 제시하고, 나응식 원장이 ‘임상에서 자주 접하는 고양이 문제행동 상담’을, 김미령 원장이 ‘고양이 통증 인지 및 관리하기’ 강의를 진행한다.


전 강좌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11월 7~8일은 전 강좌가 타임테이블에 따라 실시간 스트리밍 되며, 11월 9일(월)부터 22일(일)까지는 2차 강의 VOD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간 중에는 21개의 강좌를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다. 

준비위원회는 “컨퍼런스의 새로운 개최 형태가 참가자와 후원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로 작용될 수 있도록 VOD 서비스를 통해 참가자의 편의를 극대화 했다. 또한 E-Booth를 통해 참가자와 후원사가 흥미롭고 활발하면서도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기능들을 준비하고 있다”며 “오랜 역사를 통해 서울수의임상컨퍼런스가 보여준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팬데믹 시대를 겪고 있는 수의료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영민 회장은 “온라인 플랫폼 장점을 극대화 해 10,000명 이상의 참가자 규모로 행사를 계획 준비하고 있다. 국내외 학회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최신 임상 경향이 공유되고, 국내외 협력업체 간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가 형성되는 교류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2차 사전예약 11월 5일까지
2차 사전예약은 11월 5일(목)까지이며, 11월 6일(금)~19일(목) 행사기간 중에도 신청할 수 있다. 

1일 접속 시 최대 5시간의 교육이수가 부여돼 서울지부는 최대 10시간, 타지부는 최대 5시간이 부여된다. 

후원사 전시회는 모든 기간 중 24시간 E-Booth로 진행된다. 강좌는 인베츠(invets.com)에서 시청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