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가웰스펌 자산관리 가이드] 행복한 은퇴 위한 세부점검 사항들
상태바
[페르가웰스펌 자산관리 가이드] 행복한 은퇴 위한 세부점검 사항들
  • 개원
  • [ 33호] 승인 2015.01.0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목표 달성은 명확함과 구체성에 있다

1. 행복한 은퇴 위해 채워져야 하는 것
가. 은퇴 목표의 명확함과 구체성
많은 이들이 은퇴를 그 동안 일해 왔던 것에 대한 보상으로 여기고 매일의 일상을 휴식이나 오락 혹은 레크레이션으로 보낼 것이라고 막연히 기대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퇴 모습은 전원생활일 것이다. 일부는 농장을 운영하거나 아니면 휴양지에서의 여유로운 여가생활을 꿈꾸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생각 대부분은 은퇴 생활에서 준비해야 할 것과 감당해야 할 것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생각을 해 본적이 별로 없는 막연한 기대일 경우가 많다.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방법, 특히 장기적인 목표의 달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목표의 명확함과 구체성이다. 그 시기와 방식이 구체적일수록 달성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보면 이런 막연한 목표는 단지 목표만으로 끝나 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내가 은퇴해서 지금과 같은 생활이 보장되는 안락한 생활을 희망한다는 말은 은퇴 목표로는 아주 실현 가능성이 낮은 형식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 충분한 대비를 한다고 하는 사람들 대부분도 은퇴 목표를 분석해보면 은퇴 후 여가를 보내고 멋진 생활을 하기 위해서 재무적인 준비에 치중하는 경향이 크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데 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이들은 이러한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심지어는 자신의 인생 목표를 마치 은퇴후의 안락함을 추구하기 위한 재무적인 준비가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당연히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금전적인 요소들은 중요하다.
그러나 돈으로 인생을 살 수는 없다. 세상에는 금전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들도 많지만 우리가 찾고자 하는 만족이라는 문제는 돈으로는 살 수 없는 많은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금액이나 수량으로 측정되기 보다는 각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감정의 영역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감정은 돈으로 살 수 없다. 그래서 행복한 은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감정을 움직이는 비재무적인 요소들은 재무적인 요소보다 오히려 더 중요한 관점이 될 수 있다.

나. 은퇴목표 중 비재무적 목표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은퇴목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 중의 하나가 은퇴후의 경제적인 자립이지만 이에 못지 않게 비재무적인 요소들도 중요하다. 따라서 은퇴목표를 단순하게 은퇴 후의 경제적인 자립이라고 정하는 것은 은퇴목표로 충분하지 못하다. 은퇴라는 사건은 단지 일에서 손을 놓고 경제적인 문제만 해결되면 되는 단순한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은퇴설계를 하는 동안 당신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큰 그림을 이해해야 한다. 최근까지 은퇴설계는 대부분 재무적인 것에만 집중되었다. 대부분의 재무설계사가 질문해왔던, 그리고 아직도 질문하고 있는 것은 그들 고객의 미래에 대해서 “은퇴에 대한 재무적인 준비가 충분한가?”이다.
물론 돈은 우리들의 은퇴를 접근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재무적인 준비는 우리에게 선택의 기회와 추가적인 옵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마음에 평화를 주고 미래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자유를 준다. 그러나 성공적인 은퇴는 돈이 아니라 그보다 더 중요한 무언가에 대한 것이다.
새로운 사실은 우리는 전통적인 은퇴 나이보다 평균적으로 20~30년은 더 오래 살 것이라는 사실이다. 어떤 은퇴자들은 오래 사는 것이 축복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오직 재무적인 준비만을 염두에 두고 은퇴에 접어든 이들에게 이는 재앙이 될 수 있다. 물론 우리에게 완벽한 재무적인 준비는 필수적인 요소일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 각자가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내 시간은 어떻게 보내야 하지~?
많은 조사에서 재무적인 준비와는 별개로 인생설계의 유형을 어떤 스타일로 설계하는가에 따라 사람들의 은퇴 후 삶의 만족도가 크게 달라진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2. 은퇴여행서 빠뜨리면 안되는 필수품
우리는 성공적인 비재무적 은퇴설계의 성공요소가 세 가지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은퇴로부터 2년이나 5년 혹은 10년정도 일을 더 할 수도 있다. 만약 이것에 관해 우리들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계획을 더 많이 알 수 있다면 은퇴하는 시점에서 더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가. 행복한 활동
은퇴여행은 행복해야 한다. 행복한 은퇴여행을 위해서는 세가지 관점에서 준비가 되어야 한다. 은퇴활동에서 행복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활동의 의미와 소속감 그리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은퇴 후 어느 조직에서 무슨일을 왜 하며, 그것은 어떤 즐거움을 포함하고 있는지가 행복의 크기를 결정한다. 은퇴 후 활동을 레저와 준비된 모든 것들을 자신과 가족들의 안락함만을 추구하기 위해 무한정으로 소모하는 것도 행복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과연 그런 활동을 20년~30년을 반복한다고 했을 때 이런 활동들이 삶에 어떤 활력소가 되어 건강한 은퇴생활을 지속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쾌락만을 추구하는 삶은 점차 자극의 정도가 강해지기를 원하며, 최종적으로 극단적인 만족을 기대하게 된다. 결국은 매사에 대해 의미를 잃고 방황하는 삶을 살게 된다. 은퇴 후의 삶에서도 건전하고 삶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조직에서 가치 있고 즐거움을 주는 활동을 하는 것은 재무적인 준비보다 그 중요성이 조금도 덜하지 않다.

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은퇴 생활을 가장 행복하게 보내고 있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건강에 기반한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이 은퇴 후 했던 첫 번째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서 대부분이 헬스클럽에 가입하거나 걷기 프로그램에 참가했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그들이 새롭게 찾아낸 시간들을 과거의 친구들이나 새로운 친구들과 같이 어울리고, 그들의 삶을 웰빙으로 이끌 수 있도록 체질을 개선하는 새로운 식이요법을 수행했다. 그리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단순하지만 그러나 쉽지 않은 금연과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여러명의 은퇴자와 인터뷰를 한 결과 은퇴자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졌다.
첫 번째 그룹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의 사람들로서 은퇴자의 대부분에 해당된다. 그들은 즐겁고 파트타임이나 풀 타임으로 일을 하며 보낸다. 다른 그룹은 은퇴한 사람들 중 일부이기는 하지만 그들 대부분의 시간을 의사와 같이 보내며 자신이 평생동안 모은 것의 대부분을 그들에게 지불하는 사람들이다.

다. 사람들과의 관계유지
은퇴했을 때 잃어버리는 것들 중 가장 많은 것은 일하던 동료와의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람들과의 사회성-그들이 동업자이거나 고객이거나 혹은 공급자나 경쟁자이거나를 막론하고-은 즐거움과 자극을 준다. 이러한 인연에 의한 감정들이 우리에게 가장 큰 것을 준다. 그들은 동료일 수도 있고 친구일 수도 있다. 이들과의 사회적인 관계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사람들이 은퇴했을 때 범할 수 있는 가장 큰 실수의 하나는 전문조직이나 협회조직에서 그들의 멤버십을 포기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산업에 연결되어 계속 남아있는 것은 구성원의 감각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 당신이 파트타임이나 풀타임으로 다시 일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산업의 소식이나 변화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다시 그 자리로 돌아가고 싶을 때 훨씬 쉽게 그 일에 복귀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직업을 찾기 위해 이력서의 먼지를 털기로 결정했다면 이들이 당신의 네트워크가 되어줄 것이다. 한 부인은 57세에 은퇴를 했지만 과거에 참석하던 월간 비즈니스 모임의 저녁 미팅에는 계속해서 참석을 하고 있다. 그녀는 산업의 경향과 발전을 정확히 체크하고 있었다. 은퇴하기 전과의 차이는 지금은 식사 비용을 회사가 아닌 자신이 지불한다는 것 뿐이다.
그녀는 많은 돈이 아니라 목적성취와 즐거움이라는 감각을 제공해주는, 자신과 공통점을 상당부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즐기고 산업에 연결되기 위한 대가로 식사비를 지불하는 것이다. 열달 뒤에 누군가가 저녁 미팅에서 자기와 같이 3개월짜리 컨설팅 프로젝트를 할 생각이 있는지를 물었다. 상담료는 기대보다 훨씬 큰 금액이었고, 그녀는 지금 세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당신은 은퇴했을 때 당신이 같이 소속되기를 원하는 어떤 새로운 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만약 이 질문에 당신이 아니라고 대답한다면 당신이 그 단체와 계속해서 관계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무엇보다 우선해서 생각해야 한다.
또 당신이 일했던 곳으로 돌아가기로 했을 때 당신이 사용하게 될 전문적인 기술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야만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