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1증례발표⑦] 포피 협착 환자에서 complete penile amputation과 prescrotal urethrostomy 적용 증례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1증례발표⑦] 포피 협착 환자에서 complete penile amputation과 prescrotal urethrostomy 적용 증례
  • 개원
  • [ 214호] 승인 2022.01.03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혈과 협착 ‘음낭 요도루조성술’ 선호  

■ 서론
요도루조성술(요도창냄술, Urethrostomy)은 요도를 절개하여 피부에 구멍을 내서 새롭게 소변이 나오는 길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이러한 요도루조성술은 (1)내과적으로 관리되지 않는 재발성의 폐색된 결석 (2)역수압추진법(retrohy-dropropulsion)이나 요도절개술(urethrotomy)에 의해서도 제거되지 않는 결석 (3)요도 협착 (4)요도 및 음경의 종양 또는 심한 외상 (5)음경절단술이 요구되는 포피 종양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에서는 병변부위에 따라 음낭앞(prescrotal), 음낭(scrotal), 회음(perineal), 치골앞(prepubic)으로 나눠집니다. 음낭 요도루조성술(scrotal urethrostomy)은 중성화수술이 적용되는 경우나 병변부위가 음낭 말단부위일 경우에 적용됩니다. 

회음 요도루조성술(perineal urethrostomy)은 일반적으로 고양이에서 많이 적용됩니다. 고양이에서는 치골앞(prepubic), 치골하(subpubic) 요도루조성술도 시행됩니다.

회음 요도루조성술(perineal urethrostomy)은 종종 의도치 않은 배뇨 통증을 유발해서 개에서는 음낭이나 음낭앞 요도루조성술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해면조직이 커서 출혈이 많이 발생합니다. 요도가 좀 더 깊이 위치해 있어 움직임에 따라 봉합선에 과도한 장력이 생겨 술부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서는 수컷의 요도폐색 재발을 방지하거나 카테터 삽입으로도 폐색이 해결되지 않을 때 시행합니다. 또한 잦은 요도폐색과 카테터 삽입으로 인한 2차적인 협착 시에도 시행합니다. 

음낭 요도루조성술(scrotal urethrostomy)은 요도가 넓고 더 피부에 가깝게 존재하며, 다른 부위보다 해면조직이 적기 때문에 회음이나 치골앞 요도루조성술보다 더 선호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른 수술기법보다는 출혈이 더 적고, 협착이 덜 발생됩니다.

음낭앞 요도루조성술(prescrotal urethrostomy)은 요도 점막을 피부에 봉합하는 것만 제외하면 음낭앞 요도절개술과 비슷합니다. 

치골앞 요도루조성술(prepubic urethrostomy)은 막성요도나 음경요도에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입었거나  종양 등에 의해 조직을 제거해야 할 경우에 시행되는 드문 수술입니다. 전립선절제술 등에 따른 신경손상이 없는 한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에 배뇨조절이 가능합니다. 
 

■ 증례
2개월령 수컷 Golden Retriever가 포피 협착으로 내원했습니다. 포피 끝부분이 협착되면서 포피 안쪽으로 소변이 정체되어 농성물질이 차 있는 상태였습니다. 

협착된 부위를 절개하여 배농하고 포피 세척을 진행했습니다. 다음날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농성물질이 계속 나오는 상태였습니다. 혈액검사 상에서 심한 백혈구 증가증이 보였으며, 배양검사상에서 방광과 포피내에서 세균감염이 확인 되었습니다. 병변 부위를 해결하기 위해 포피 성형술을 실시했습니다. 이틀간 Foley catheter를 유지한 뒤에 퇴원했습니다. 

퇴원한 다음날에 소변을 보지 못하고, 소변이 음경과 포피 사이로 조금씩 새어 나오고 있어서 확인하니, 포피와 복강내에 저류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포피와 음경 끝부분이 협착 및 유착으로 인해 유지되기 힘들다고 판단되어 요도 확보를 위해 음경 완전절제를 하면서 음낭앞 요도루조정술(prescrotal urethrostomy)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외부생식기를 먼저 제거했습니다. 음낭과 포피 주변 피부를 타원형으로 절개하고, 음경과 포피를 몸으로부터 절제했습니다. 이후 요도루조정술을 하기 위해 고환제거술(castration)을 먼저 진행했습니다. 

6-Fr Feeding tube를 이용해서 요도를 확보하고, 절제된 음경 및 음경골을 제거하고 남은 조직은 봉합했습니다. 음낭요도를 절개하고, 비흡수성 봉합사를 이용해단순 봉합으로 요도점막과 피부를 봉합하여 요도루조성술을 시행했습니다. 

수술 후 입원하여 foley catheter를 유지하고, 일주일 뒤 catheter 제거 후에도 자발 배뇨하는 것을 확인해 퇴원했습니다. 술 후 2주일 뒤(퇴원 일주일 뒤)에 내원하여 요도 점막 부위의 봉합사를 제거했습니다. 문제없이 배뇨를 했고, 수술 부위에 이상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完>

 




광진동물의료센터 
소형재·강명석 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