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인터뷰] 한국조에티스㈜ 이성기 신임 대표이사
상태바
[CEO인터뷰] 한국조에티스㈜ 이성기 신임 대표이사
  • 개원
  • [ 217호] 승인 2022.02.03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방향 소통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 구축으로 접근성 높은 서비스 제공할 것”
이성기 신임 대표이사

Q. 노조와의 갈등 등 어려운 난관을 거치며 대표이사직을 맡게 됐다. 소감과 앞으로의 포부는
어려운 시국에 대표이사직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며, 그동안 한국에서 글로벌 No.1 회사의 모습을 보이지 못한 부분을 극복하여 수의사분들과 No.1 파트너로서 새롭게 자리매김하겠습니다. 


Q. 20여 년간 인체 제약분야 마케팅 전문가로서 동물병원 시장에서 ‘사이토포인트’를 통한 피부질환 시장 개발 등 역량을 발휘했다. 회사의 마케팅 포인트와 전략이 있다면 
질환 측면에서는 보호자의 질환 인지도와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병원 내원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진료와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내원율이 낮으면 치료의 기회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보호자가 질환에 대한 인지와 이해도가 높으면 전문가의 치료에 대한 믿음과 순응도도 높아지고, 전문가들의 치료 전 문진시간과 기타 업무도 줄어들어 좀 더 양질의 치료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환자, 보호자, 수의사 모두에게 중요한 모멘텀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 측면에서는 각 제품마다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한국조에티스 내에도 중복되는 효능, 효과를 나타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차별화 전략 또는 co-positioning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특정 제품의 cannibalization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제품의 제형, 효능 지속시간 등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이를 강조하고, 각 제품들의 강점들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알맞은 치료 요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치료요법을 기반으로 동물병원에서는 제품의 적용 경험을 확대하고, 동물병원 고유의 처방권 강화를 통해 나아가 보호자와의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동물병원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강화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현 상황에 맞춘 유연한 온오프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Q. 동물병원 전용 이커머스 ‘Zoetis for you’에 대한 반응과 성과는 
지난해 6월 반려동물 진료 수의사들을 대상으로 이커머스 ‘Zoetis for you’를 론칭했습니다. 론칭 이후 약 7개월이 지난 현재 반려동물 고객의 약 88.5%가 이커머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사용률 트렌드로 보아 반려동물 산업에서 이커머스 같은 디지털 플랫폼의 니즈가 상당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커머스를 통해 고객들은 실시간으로 제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제품을 주문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제품의 배송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알림서비스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질환 교육과 강화된 프로모션 및 제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커머스뿐만 아니라 고객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보다 접근성이 높은 서비스를 반려동물 산업에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후에는 경제·산업·농장동물 고객들에게도 이커머스를 비롯한 디지털 플랫폼 운영을 확장해 손쉽게 조에티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Q. 장기화된 재택근무로  조직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나
효과성과 효율성은 리더로서 언제나 중요한 과제입니다. 하지만 직원들의 안전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한국조에티스는 코로나 상황 이후 2020년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재택근무 형태를 빠르게 적용,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한 업무 환경을 위해 향후 코로나19관련 정부 정책 및 회사 운영 방향에 따라 탄력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진행하지 않았던 업무 방식이기 때문에 조에티스에게는 여전히 큰 변화이자 도전입니다. 

한국조에티스는 동료, 그리고 거래처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조에티스 글로벌의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유연하고 효과적인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분야에 따라 재택근무의 필요성이나 효율성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사무실 출근이 필요할 경우 매니저 승인 하에 동료 직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노조와의 관계는 잘 회복되고 있는지 
노사 관계는 비단 한쪽의 문제가 아닌 우리 한국조에티스의 문제이자 커다란 상처입니다. 지난 5년간 저를 포함해 3명의 대표이사 변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관계 회복이 쉽지 않았던 만큼 저 또한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있습니다. 

임직원을 위한 선택이 결국 한국조에티스를 위한 선택이 되도록 회복 가능한 부분을 위해 소통을 강화하고, 서로에게 믿음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Q. 올해 출시할 신제품과 사업계획에 대해
이제 반려동물은 사회 전반적으로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인식이 강화되었고, 더불어 동물복지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보호자들의 반려동물 질환에 대한 인식 증대를 목적으로 한 캠페인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반려동물의 경우 향후 5년 내에 예방과 치료에 그치지 않고, 정밀 동물건강, 유전 예측, 인공지능 및 진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토탈 케어 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경제산업농장동물 역시 농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과 접근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디지털 플랫폼을 확장하여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니즈를 예상하며, 유연하게 비즈니스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및 데이터 분석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개별화된 거래처 특성에 맞춘 효율적인 관리를 기반으로 고객과 조에티스가 서로 신뢰하는 파트너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국조에티스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강력한 조직 문화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임직원의 물리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및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강화할 예정입니다. 임직원의 가치와 한국조에티스의 가치가 부합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들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케어하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할 것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