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③] 마케팅 채널
상태바
[온라인 마케팅③] 마케팅 채널
  • 개원
  • [ 220호] 승인 2022.03.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덴티티 확립 후 ‘온·오프 마케팅’ 동시 진행

‘지피지기 백전불태’ 손자병법에 나오는 말로 자신과 상대방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운 것이 없다는 말이다. 

마케팅도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그렇다면 마케팅의 시작은 어디서부터 해야 할까?

자신만의 아이덴티티(identity)가 확립되었다면 마케팅 채널을 살펴봐야 한다. 마케팅 채널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파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하게 한다. 

더불어 잠재 고객을 찾고 소통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축할 기회를 얻게 된다. 따라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그 어느 것도 놓치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오프라인 마케팅 아직도 필요한가
현대 사회는 급격하게 디지털화 되고 있으며, 작은 화면상으로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실제 소비의 패턴 또한 온라인 중심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병원 마케팅은 다르다. ‘온라인으로 치료를 받는다?’ 증상을 설명하고 어떤 질병일지 유추해 볼 수는 있지만 진단을 위해서는 방문이 필수적이다. 아무리 유명하고 큰 병원이 있다 하더라도 장거리에 있다면 방문할 가능성이 희박하다. 


주민 타깃 ‘지역 마케팅’ 필수
이 말인즉슨, 지역 주민이 핵심 타깃이 되는 지역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말이다. 지역 마케팅의 핵심은 홍보성은 줄이고 거부감 없이 다가가는 것인데, 이때 필요한 것이 병원과 소비자의 밀착된 소통이다.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보호자들의 50%는 반려동물을 입양한 지 오래되지 않은 초보 반려인인 경우가 많다. 여기서 우리는 단순히 지나칠 것이 아니라 반려인의 마음을 공감하고, 위급상황에 따른 대처방안이나 주의사항과 같은 초보 반려인을 위한 지침서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너무 촌스럽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지만, 현재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으로 우리가 충분히 당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된다.

온라인 마케팅 필요한 이유
지역 주민이 핵심 타깃이라면 온라인 마케팅은 필요 없지 않은가?

앞서 말했듯 현대 사회는 다른 말로 디지털 시대라고 표현할 수 있다. 카페나 식당과 같은 선택에도 스마트폰을 통한 검색이 우선으로 이루어진다.

동물병원도 상황에 따라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동 중성화수술 잘하는 곳’과 같은 치료를 계획하고 사전에 검색하는 경우가 있으며, ‘○○동 주말 동물병원’, ‘○○동 야간동물병원’과 같이 급한 상황으로 인해 검색하는 경우가 있다. 

후자에 속한다면 이들에게는 주변을 살펴볼 시간적 여유가 없다. 반려동물을 당장 데려갈 수 있는 병원을 찾고 있는데 우리 병원이 야간진료를 하고 있다고 한들 이들이 알 수 없다면 무슨 소용인가? 이것이 바로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다.



온라인 마케팅의 기본 ‘홈피와 블로그’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기본 매체는 홈페이지와 블로그이다. 해당 매체를 통해 우리 병원의 의료진과 진료과목, 진료시간 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하며,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작은 정보를 주기적으로 올려준다면 충성 고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넘어 폭넓은 매체가 필요하다면 언론보도를 통해 병원에 대한 신뢰감을 높인다거나 카카오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젊은 층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를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이제는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실제 병원에서도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마케팅 회사도 늘어나고 있다. 

마케팅 회사에 대한 선택에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들 사이에는 병원 마케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 시작하는 회사들도 분명 존재한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마케팅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이며, 동물병원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업크리에이티브 이정원 대표
Tel. 1899-2770 / 052-257-7558
e-mail. absolute1978@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