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에게 듣는다]  벳아너스(VET HONORS) 운용하는 (주)아이엠디티 서상혁 대표
상태바
[대표에게 듣는다]  벳아너스(VET HONORS) 운용하는 (주)아이엠디티 서상혁 대표
  • 개원
  • [ 232호] 승인 2022.09.2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나은 동물병원 위한 얼라이언스 동물병원 중심 반려동물 생태계 열어갈 것”
서상혁 대표

Q. ‘벳아너스’는?
동물병원들이 양적 확장에서 ‘질적 성장’을 통해 좋은 병원을 넘어 위대한 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들의 모임이다. 벳아너스는 ㈜아이엠디티가 운용하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동물병원 얼라이언스(Alliance)의 이름이다.

‘믿을 수 있는 동물병원 그룹' 이란 기치를 내걸고, 지난해 12월 출범해 현재 전국 59개 중대형 동물병원이 함께하고 있다. 

‘동물에겐 더 나은 삶을, 보호자에겐 더 큰 행복을, 수의사에겐 더 높은 자긍심을’ 이란 핵심가치를 이루기 위해 성장, 소통, 혁신의 질적 성장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병원에서 근무하는 스탭들이 즐겁게 성장하고 근무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어가는데 함께 노력하고 있다. 

벳아너스는 각 병원이 혼자서 이뤄내기 어려운 학술적 성장, 고객가치 및 내부고객 역량 강화, 운영 및 경영전략 강화, 브랜딩을 공유하고 수행하는 ‘공동 성장 모델’을 핵심으로 한다. 물론 공동구매 및 여타 MSO 모델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Q. 회원병원 혜택은
분야별 소통방이 활성화 돼 있다. 학술, 경영지원, CS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정보를 공유한다. 매월 1일 발행하는 <월간 벳아너스>는 이 달의 활동 계획 소개 및 경영에 도움되는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1) 경영 워크숍 
인사, 행정, 운영 등 병원에 올바른 시스템 적용을 위해 정기적인 워크숍을 열어 경영을 함께 공부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2) 수의사 교육 플랫폼 ‘브이박스(V-BOX) ’
회원병원에게 제공되는 온라인 학술 서비스다. 다양한 수의학 콘텐츠와 원내 인턴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및 경영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수련의 프로그램’에 인턴교육을 담아 교육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브이박스는 전국 본과 2~4학년 수의대생과 공중방역수의사, 수의장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브이박스 회원은 1,200명 가량이다.  



3) 벳아너스 프로페셔널스 
매주 금요일은 회원병원 수의사들이 학술적 역량을 다지는 시간이다. 회원병원 공동 세미나를 증례발표와 디스커션을 중심으로 라이브로 진행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수의사는 직접 연자로 나설 수 있다. 현재 600여 명의 수의사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 영상은 브이박스를 통해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벳아너스의 성장 모델은 일방적인 강의 제공이 아닌 수의사들에게 발표 기회를 제공하고, 회원병원의 학술적 성장을 꾸준히 독려해 움직임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 한다. 



4) CS 프로젝트 
CS 소통방에는 각 회원병원의 실무진 146명이 참여하고 있다. 매월 초 ‘월간 CS 매거진’을 발행하고, 매월 진행되는 ‘조직문화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소통을 독려한다. 이는 직원 만족을 높이기 위한 공동 과제로서 수행에 대한 월말 피드백을 거친다. 

또한 매분기 ‘컴플레인 응대’ 비대면 교육이 진행되며,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병원의 CS 역량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5) CS마스터 양성과정 
각 병원의 담당자를 CS 전문가로 육성하여 원내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신청 병원에 한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동물병원 고객 서비스 전반에 대한 전문 컨설팅도 제공한다.


6) 브이캠프(V-CAMP) 
전국 10개 대학 본과 2~4학년 수의대생과 회원병원의 방학 중 실습을 연계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실습 로그북 제작을 통한 표준화된 실습 가이드도 제공한다. 회원병원에겐 수의사 채용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수의대생에겐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7) 공동구매 
의약품, 의료소모품 등을 공급하는 유통 자회사인 ‘벳메디팜’을 직접 운영해 회원병원의 비용절감을 이루고, 향후에는 국내외 기업들과 협업으로 더 다양한 공동구매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8) 데이터랩
회원병원의 데이터와 각종 통계 데이터를 활용해 동물병원 경영 및 반려동물 산업 전반에 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조직이다. 향후 만들어질 HIS(건강정보시스템)은 동물병원과 고객을 데이터로 연결하여 고객의 병원 이용 편리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자문변호사를 통한 무료 법률상담과 수백개에 이르는 퇴원 안내문/질병안내문/중대진료에 관한 서면동의 양식을 제작, 공유해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하고, 병원의 본질인 학술, 진료, 고객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Q. 회원 가입 기준은
현재 대부분의 회원병원이 중대형 동물병원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벳아너스가 추구하는 가치에 충분히 공감하고, 더 나은 동물병원이 되기 위해 노력할 의지를 가진 곳이라면 규모와 무관하게 회원이 될 수 있다. 현재 1인 병원 및 2~3인 병원도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벳아너스에 관심있는 병원에서 회원가입을 요청하면 직접 방문해 평균 3시간에 걸친 면담을 진행하고, 회원 가입을 최종 결정한다. 벳아너스 공동 브랜딩을 위한 초기 가입비와 월회비가 존재한다.   




Q. 소비자 홍보 계획은
벳아너스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동물병원의 리스트와 상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벳아너스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Q. 향후 목표
사람 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동물병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차세대 동물병원 EMR을 포함한 HIS(건강정보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한 동물병원의 디지털 전환은 아픈 동물 치료에서 아프지 않은 영역까지 확장해 동물산업 중심을 동물병원으로 재편하는데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또한 동물병원의 질적 성장을 위해선 경영자의 성장이 필수적이므로 동물병원 최고경영자 코스를 통해 경영자 교육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벳아너스 안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수의계에 참고가 될 성장모델로 제시되길 바란다. 다가올 무한경쟁 시대에 ‘질적 성장’을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것을 믿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CEO 인터뷰] AI 심전도 '카디오버드' 본사 Dr. Joe Mak 대표
  • 진화하는 ‘실습 교육’ 수의계는 언제쯤…
  • 병원 블로그 진료 증례 ‘슬개골 탈구· 종양’ 인기 
  • ‘2022 경기수의컨퍼런스’ 11월 12~13일 수원
  • [클리닉 탐방] 24시더케어동물의료센터
  • 『동물실험, 무엇이 문제일까?』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