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원장 김태융)이 수의학용어집 제3판 개정 및 디지털 용어사전 구축을 마쳤다.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 측에 따르면, 2023년 6월부터 지난해 11월 15일까지 ‘새로운 수의학용어집 개정 및 디지털 용어사전 구축’ 연구과제를 수행했으며, 최신 수의학 분야와 동물보건의료 추세를 반영한 용어, BIT 등 융합기술 및 디지털 혁신기술을 반영한 용어 정립과 표준화를 위해 ‘새로운 수의학용어집(2018)’을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기반 전자사전도 함께 구축했다.
용어집 개정을 위해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 외에 김대중·나기정(충북대 수의대) 교수 연구팀과 담소프트(대표 박구현)가 참여했다.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집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인 용어 선별을 통해 올바른 용어가 사용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수의학용어집 제3판은 국가 수의업무, 수의료체계, 수의사 국가고시 및 교육기관에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수의법령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외래어, 인명 등의 우리말 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더 나아가 수의전자의료기록에도 우리말 수의학용어 맵핑으로 수의학분야 AI 산업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은 지난해 8월 28일 충북대 수의대에서 ‘수의학용어집 개정 및 디지털 용어사전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해 현재 aniDAP(https://term.anidap.net)에서 디지털 수의학용어사전을 검색할 수 있게 됐으며, 디지털 용어사전에서는 SNOMED-CT vet의 개념(concept) 관련 용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향후 농림축산검역본부 홈페이지(www.qia.go.kr)에서도 수의학용어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수의계는 물론 동물보건사 양성기관의 교수 및 학생,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