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1회 서울수의 임상컨퍼런스, 9월 20~21일 건국대 산학협동관(3)
상태바
■ 제11회 서울수의 임상컨퍼런스, 9월 20~21일 건국대 산학협동관(3)
  • 김지현 기자
  • [ 17호] 승인 2014.08.2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과/외과/안과/신경계/진단/영상/응급까지 ‘총망라’

9월 20일(토) 첫 날 … 총 5개 강연장서 15개 강좌 진행
 

 

국내 수의계 최대 규모의 서울시수의사회(회장 손은필) 주최 ‘서울수의 임상컨퍼런스’가 올해로 제11회째를 맞아 오는 9월 20일(토) 첫 날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총 16명의 연자가 5개의 강연장에서 15개의 강좌를 펼치게 될 첫 날 컨퍼런스에는 내과/응급, 외과/안과, 내과/신경계, 진단/영상, 보호자/스텝 분야로 나눠 강의가 진행된다.

■내과/응급-223호 강의실 
내과/응급 분야 강의는 223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서경원(충남대학교 수의내과학교실) 교수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50까지 총 3시간에 걸쳐 ‘구토설사 원리와 TIP 이것만은 알자’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서경원 교수는 “이번 강의에서는 구토의 원인과 현재 사용하는 항구토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고, 설사 원인과 설사약 관련 전반적인 정리와 구토 설사 시 나타나는 결과에 준한 대증처치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후 3시부터 50분까지는 서지민(해마루동물병원 응급실과장) 수의사가 ‘응급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CASE 1, 2, 3’을 주제로 이런 환자들을 위해 갖추어 두면 좋을 응급실 준비물들을 살펴보고, 각각의 케이스에서 적용할 수 있는?procedure와 약물 등 응급처치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만길(로얄동물메디컬센터 진료부장) 수의사는 ‘응급혈액질환, 빈혈환자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할 것인가’로 강의할 계획이다.

한만길 수의사는 “대부분의 수의사와 보호자는?빈혈이?있다면 수혈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빈혈이 있다고 해서 바로 수혈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빈혈환자는 수혈보다는 ‘진단’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배워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과/안과-106호 강의실 
외과/안과 분야 강의는 106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한수(한수동물병원) 원장은 오전 강의로 ‘비뇨기 결석 내외과적 관리’를 주제로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비뇨기 결석의 위치에 따른 수술적 접근과 간단한 결석의 이동, 제거법, 결석 제거 이후 장기간의 관리법에 대해 강의한다.

오후 2시부터는 윤헌영(건국대학교 수의외과학교실) 교수가 ‘개복 수술의 기본 개념 A~Z’를 주제로 강의한다. 윤헌영 교수는 “정중백선, 둔성분리, 복강장기 손상을 예방하는 방법과 복강수술 시 도움이 되는 기구는 무엇이며, 닫을 때 탈장을 예방하고, 봉합사의 선택 등 전반적인 개복수술의 기본부터 전 과정을 훑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선미(서울동물병원 안과) 원장은 ‘백내장의 진단 및 수술전후 관리’를 주제로 초기 백내장을 진단하는 방법과 수술 전 및 직전 관리, 그리고 수술 후 장기적인 관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내과/신경계-107호 강의실 
내과/신경계 분야 강의는 107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오전에는 강지훈(충북대학교 수의내과학교실) 교수가 ‘개의 내분비질병! 언제 의심하고 무슨 검사를 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실제 증례들을 통해 다양한 내분비 질병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오후에는 정동인(경상대학교 수의내과학교실) 교수가 ‘로컬병원에서 중추신경계질환 치료 이렇게 해보자’를 주제로 여러 신경계 환자들의 증례를 토대로 로컬병원에 내원한 신경계 환자들을 분류하고, 가진단을 내려 치료적인 접근을 할?수 있는 팁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양정환(서울동물병원 신경 정형외과) 원장은 ‘파행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강의한다.

양정환 원장은 “병력을 정취하고, 환자를 관찰하고, 신체검사와 신경계 검사 등 장비나 기구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최대한 질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진단/영상-215호 강의실 
진단/영상분야 강의는 223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오전에 최을수(전북대학교 수의임상병리학교실) 교수가 ‘세포학도말표본의 해석 및 실제 현미경 같이 보기’를 주제로 강의한다.

최을수 교수는 “원장님들이 병원에서 진료하면서 준비한 세포학 진단 시료를 현미경 카메라 시스템을 통해 같이 보면서 어떻게 세포학적으로 분석하고 진단적 가치를 찾아내는지 보여드릴 것”이라며 “강의를 통해 실전적인 세포학 검사 원리를 배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후에는 이영원(충남대학교 수의영상의학과교실) 교수가 ‘CT, MRI 적용 케이스, 이럴 때 꼭 찍어라’를 주제로 리딩은 못하더라도 CT나 MRI 진료는 진단을 유도해서 진료를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이기자(경북대학교 수의영상의학과교실) 교수는 ‘복부 방사선 판독을 위한 TIP’을 주제로 복강 장기의 해부학적 위치 및 크기 변화에 따라 감별진단 리스트를 생각해보고, 간과하기 쉬운 방사선 소견을 소개한다.

이기자 교수는 “방사선 소견을 토대로 질병을 진단하기 위해 추천되는 추가검사에 대해 설명하고, 장기의 노령성 변화 소개를 통해 질병과 감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호자/스탭-322호 강의실 
보호자/스탭 분야 강의는 322호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먼저 최재용(ANF 학술마케팅부) 수의사가 ‘질병예방 및 기본 관리 노하우’를 주제로, 노태훈(로얄캐닌코리아 학술마케팅부) 수의사가 ‘한눈에 쏙 들어오는 우리 아기 비만 탈출법’에 대해, 박천식(아크리스동물의료센터) 대표원장이 ‘우리 아가 건강한 치아관리 유지법 및 피부병의 종류와 예방법’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