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는 여름방학 보다 긴 겨울방학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겨울방학의 의미는 한 학년을 마무리하고, 새 학년을 맞는 시기여서 더더욱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이 시간을 보다 의미있게 영어의 바다에서 자유롭게 헤엄치며 선진의 문화를 체험하고 세계를 이끄는 대학을 탐방하고, 재학 중인 선배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이보다 더 의미 있는 시간이 있을까.
그 시간을 위해 방학 동안 다녀올 수 있는 영어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미국 동부: 미국학생들과 함께 하는 정규수업 스쿨링
- 미 동부 사립학교(King’s Chri-stian Academy_매릴랜드 주) 정규수업 참여
- 수준 높은 방과 후 액티비티
- 3박 4일의 아이비리그 대학 투어 및 뉴욕, 보스턴 문화체험
- 수학선행, 애니메이션 더빙 등 애프터 스쿨 진행
- 매주 토요일 현지 문화탐방 로컬 투어
- 문화체험, 탐방지의 사전 학습 및 결과를 작성하는 저널 배포
2. 미국 서부: 미국학생들과 함께 하는 정규수업 스쿨링
- 안전하고 쾌적한 미국 서부 중산층 지역에서 미국문화 체험
- 미국 서부 사립학교(West Vall-ey Christian School_캘리포니아 주) 정규수업 참여
- 주중 매일 방과 후 수업(영자신문 작성, 수학선행, Speech Study 등)
- 또 하나의 가족 미국 가정 홈스테이
- 꿈과 비전을 설계하는 1박 2일 드림투어(서부 명문대, 실리콘 밸리 등)

3. 뉴질랜드, 오클랜드: 뉴질랜드 공립학교 ESOL 수업참여
- 뉴질랜드 공립학교에서 집중 영어과정(ESOL)수업(5주차~8주차)
- Wairau Intermediate School (오클랜드)
- 자연의 나라 뉴질랜드를 체험하는 필드 트립
- 안전하고 수준 높은 교육환경과 인종차별 없는 순수한 국민성의 나라
4. IVY & NASA CAMP
- 아이비리그 대학 탐방, NASA캠프, 디즈니월드 파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 워싱턴 DC, 뉴욕, 보스턴, 뉴해븐, 올랜도 등 방문
- Harvard, MIT, Yale, Columbia 등 최고 명문대학 입학사정관 및 재학생면담
- 한국 영토 독도 홍보 및 Free -dom Trail in Boston 등 직접 체험
- NASA Kennedy Space Center Camp 참가
- 영화제국인 미국을 체험하는 Universal Studio 전일 투어
이상 살펴본 캠프는 인솔자가 함께 동행하고 각 지역에서 신중하게 선별한 원어민 가정에서 안전하게 홈스테이하며, 영어와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과 2주간 탐방을 위주로 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각 매체를 통해 매 방학시즌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실이다. 어느 나라로, 어느 과정으로 가는 것이 좋을까. 다양한 종류만큼 선택하기 어렵다.
문화체험보다는 단기간에 영어실력을 올리고자 영어집중 코스를 선호하는 경우는 저렴한 학비와 숙식비 그리고 1:1 수업이 가능한 필리핀, 겨울방학에는 날씨가 따뜻한 지구 반대편의 호주나 뉴질랜드, 미국대학 진학을 꿈꾸고 있다면 미동부 등 날씨, 연수목적, 경비 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선택을 하기 바란다.
다음 회에는 한국의 청년들이 교류협정을 맺은 국가에서 1년간 여행, 일터체험, 어학연수 등이 가능한 워킹홀리데이 비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