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상세정보②] 식욕촉진제 ‘Mirtazapine’
상태바
[의약품 상세정보②] 식욕촉진제 ‘Mirtazapine’
  • 개원
  • [ 225호] 승인 2022.06.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만성 질환 이환된 개·고양이 영양 지원

01. Drug
- 이 약은 사람에게만 사용하도록 등록되었다. Mirtazapine은 1996년 FDA의 승인을 받았다.
- 인체용 제제 : Remeron® 및 다양한 제네릭 제품이 있다. Soltab®은 구강에서 물 없이 혀에서 녹는 정제이다.
- 수의학 제형 : 없음
- 국내에는 7.5mg,15mg, 30mg 유통 중이다.
- 국내 수의에서는 제네릭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며, 주로 레메론 15mg tablet이나 레메론 솔랩 15mg도 사용하고 있다.



02. Price
- Remeron tablets 15mg 30T/제조(수입)사 : 한국엠에스디 :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다/일반 공급가 기준 : 정당 933원
- Remeron soltab 15mg 30T/제조(수입)사 : 한국엠에스디 : 물 없이 혀에서 녹는 제형/일반 공급가 기준 : 정당 1,267원



03. Clinical Use
- Canine / 용법 : 0.6~1.0mg/kg q12h 
- Feline / 용법 :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젊은 고양이에서 1.87mg/cat PO q12h, CKD 고양이에서 q48h,간질환 고양이에서 q48-72h 3,75mg/cat q72h 추천 용량도 있으나 고용량은 부작용 증가와 연관이 있어 추천하지 않는 자료도 있다.



04. Clinical Applications
- Mirtazapine은 고양이에서 효과적인 식욕 자극제이며, 급성/만성 질환에 이환된 개와 고양이의 영양 지원에 사용된다.
- Mirtazapine은 위약 대조실험에서 정상 고양이의 식욕자극 효과와 만성 신장질환[CKD]이 있는 고양이의 체중 증가, 신체 상태 개선, 식욕자극을 일으키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 세로토닌(5HT-3) 수용체에 대한 길항작용으로 인해 항 구토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CKD가 있는 고양이에서도 구토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Ondansetron과 병용 시 ondansetron의 효능들 감소시킬 수 있다. 
- Mirtazapine은 개에서도 식욕자극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이야기 하지만 이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 1.7~2.0mg/kg P0에서 mirtazapine을 1 회 투여한 건강한 개에서 위장운동 촉진효과가 입증되어 위 배출 및 대장운동이 향상되었다.



05. Pharmacokinetics & Pharmacodynamic
- Mirtazapine의 약물 동력학은 나이 및 여러 질병 상태에 영향을 받는다.
- 사람과 비교하여(반감기 : 20 ~40시간) 젊은 고양이의 구강 mirtazapine의 반감기는 비교적 짧다(9.2시간).
- 반복 투약 연구는 젊은 고양이에서 1.87mg/cat의 매일 투여로 약물 축적이 거의 없음을 보여준다. 최대 혈청 농도는 1시간 만에 도달했다.
- 대조적으로 구강 mirtazapine의 반감기는 늙은 고양이(12.1시간) 및 CKD (I5.2시간)/간질환(15.1 시간)이 있는 고양이에서 연장된다. 
* 신장 및 또는 간질환이 반감기들 25~30% 연장시키는 인간의 약물 동태학과 유사하다.
- 젊은 건강한 개에서 mirtazapine의 반감기는 6시간이며, 최고 혈청 농도는 0.9시간이다.



06. Safety & Adverse Effects
- 고양이의 부작용은 투여량에 따라 다르며, 더 높은 용량으로 투여하거나 7.5mg 또는 15mg의 태블릿 전체를 우발적으로 투여하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 개보다 고양이에서 더 혼한 것으로 보이는 이상 반응은 발성, 동요, 구토, 비정상적인 보행/운동 실조, 불안,떨림, 유연, 과호흡,빈맥, 혼수 등을 포함한다.
-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욕 자극을 위한 가장 낮은 유효량으로 복용량을 적정해야 한다.
- Mirtazapine 투여의 결과로 간효소의 무증상 가역적인 증가가 발생할 수 있다(예를들어 특이적으로 ALT의 현저한 증가). 이런 환자에서는 약물 중단을 권장할 수 있다.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SSRIs)를 병용 투여하면 세로토닌 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 MAOI(monoamine oxidase inhibitor, 예 selegiline) 복용 전환 시 14일 휴약이 필요하다.


 

 





 ※ 본 약품 정보는 우리엔에서 제공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