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탐방] 에스동물메디컬센터의 대형견 치료 전문 '에스라지독클리닉'
상태바
[클리닉 탐방] 에스동물메디컬센터의 대형견 치료 전문 '에스라지독클리닉'
  • 개원
  • [ 270호] 승인 2024.04.1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견 원스탑 의료 서비스 제공”
관절경 치료 및 관절질환 특화치료...대형견 치료 전문성 증가

울산 남구에 위치한 24시에스동물메디컬센터(대표원장 허찬)가 대형견 전문치료를 위한 ‘에스 라지독클리닉’을 오픈했다.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지난 10년간 에스 외과센터에서 쌓아온 임상경험과 뛰어난 실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대형견에게서 다발하는 질환에 집중해 진단부터 수술 및 재활까지 원스탑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오직 대형견만을 위한 클리닉

허찬 원장은 “오직 대형견만을 위한 클리닉을 고심한 끝에 에스 라지독클리닉 신설을 결심하게 됐다. 특히 지난 10년간 약 1만 5천여 건에 달하는 수많은 치료 케이스를 보유한 동물병원인 만큼 전문성과 실력 그리고 경험을 갖춘 인력 구성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외과센터의 지난 임상경험과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대형견 전문진료를 위한 최적화된 시설과 특화 진료를 강화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에스 라지독클리닉을 담당한 정희준 원장은 “대형견들이 검사부터 진단, 치료, 재활에 이르기까지 의료장비나 환경의 제약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전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라지독클리닉 오픈을 결정했다”며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최신 수술 기법을 활용한 치료법과 맞춤재활, 줄기세포 치료 등 대형견들의 특성에 맞는 특화진료를 강화했다”고 말했다.

정확한 진단 위한 보행영상 및 관절경 적극 활용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대형견 관절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보행영상 촬영과 관절경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정희준 원장은 “라지독클리닉에서는 방사선 촬영의 오류를 대비해 관절경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관절경은 최소침습수술 방법 중 하나로 최소절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방사선 촬영 진행 시 90% 이상의 질환을 진단할 수 있으나 방사선 촬영을 통한 확진이 불가능할 경우 MRI나 CT, 관절경을 활용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에스 라지독클리닉에서는 기존의 MRI·CT·X-RAY 영상장비를 통한 진단뿐만이 아닌 보행영상 촬영과 분석을 통해 보행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세팅했다. 초진 시 보행 영상을 촬영하고, 분석한 후 보호자 상담을 진행한다. 그 후 꼼꼼한 신체 검사로 통증 부위와 이상 부위를 확인하고, 가능질환 순위를 메긴다.

대형견 관절질환 특화치료

특히 에스 라지독클리닉에서는 대형견들이 많이 겪을 수 있는 관절질환을 중심으로 인공관절치환술(THR), 관절경, 3D 프린팅을 활용한 각도교정 및 고정술, 최소 침습 골절 수복 및 인터라킹 네일 등 심화 치료를 진행할 예정이며, 대형견 개별 증상에 맞춰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재활 및 줄기세포치료를 병행 가능하도록 준비하였다.

대형견 치료 전문인력 배치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전문성 높은 치료 인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정희준 원장은 고관절이형성증 평가를 진행하는 PennHIP(University of Pennsylvania Hip Improvement Program) 인증 수의사이자 세계 인공관절 시스템 1위 업체인 미국 BioMedtrix와 중국 BlueSAO 인공관절 인증 자격을 갖추고 있다.

시술을 담당하고 있는 정유정 원장은 네덜란드와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에서 관절경 코스를 수료한 실력자로 직접 관절경 시술을 집도한다.

수술의 시작을 책임지는 마취 담당으로는 마취, 진통의학 전공 수의사인 최건호 과장이 합류했다. 최건호 과장의 합류로 기존 정확도가 떨어지는 오실로미터 혈압 측정방식 대시 동맥혈압측정, 중심정맥혈압 측정 방식을 도입해 수술 안전도를 더 높였다.

의료진을 도와 환자 케어를 진행할 스탭 역시 대형견 전담 동물 보건사를 배치해 매일 보호자와 원활한 소통을 진행하고 있다.

대형견 맞춤 재활서비스

수술 후에는 다년간의 동물간호 테크니션 경험과 사람 작업치료사 면허증을 획득한 김태훈 재활치료 실장이 전문적인 재활치료로 빠른 회복 및 통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라지독클리닉에는 외과 수술 후 빠른 회복과 통증 완화를 위한 다양한 장비와 수영 및 수중러닝머신 등 환자들의 재활을 위한 장비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어 대형견 개별 증상에 맞는 재활을 적용할 예정이다.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안정을 위해 대형견도 두 다리 뻗고 자도 충분한 크기의 대형견 입원장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 대형견도 편리하게 입원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트레드밀 재활장비와 수영재활 과정을 위한 대형 수영장을 갖추어 외과 수술 후 환자들의 빠른 회복과 통증 완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에 더해 라지독클리닉은 산책이 가능한 원내 8층 루프탑에서 입원 중 최소 1일 1회 이상 산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환자의 답답함을 해소하고, 실외배변, 배뇨 등의 자유를 보장해준다.

라지독하우스 오픈

에스동물메디컬센터는 울산 지역 내 최대 거점 동물병원으로서 울산 시민뿐만 아니라 타 지역 보호자들의 내원율이 높은 편이다. 이에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보호자와 환자가 함께 편히 머물 수 있는 라지독하우스를 마련했다. 일종의 게스트하우스인 셈이다.

정희준 원장은 “라지독하우스는 반려동물이 진료 또는 수술을 받는 동안 보호자께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이름은 라지독이지만 소형견과 고양이 환자도 이용 가능하다. 라지독하우스를 방문하는 모든 보호자께 장난감, 간식 등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웰컴박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거실, 화장실, 주방으로 구성된 라지독하우스에는 대형견 전용 침대와 식기는 물론 산책 후 더러워진 발을 씻길 수 있는 발 세척 전용 샤워기 및 타월 등 다양한 반려동물 전용 용품이 구비돼 있다. 여느 애견 동반 펜션을 방불케 할 정도다.

대형견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정희준 원장은 “산책이 가장 큰 기쁨인 대형견들이 언제나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을 모토로 삼고 있다. 에스 라지독클리닉은 앞으로도 대형견 전문 진료 시스템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동물병원 신규 개원 단계별로 공략하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JPI헬스케어 ‘제1회 마이벳 개원세미나’ 4월 25일(목)·27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