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안과④ Reflexes
상태바
[임상특강] 안과④ Reflexes
  • 개원
  • [ 97호] 승인 2017.02.0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사는 구심신경과 원심신경이 관여

■안검반사(Palpebral reflex)
반사는 감지하는 신경(구심 신경)과 그 감지에 의해 운동하는 신경(원심 신경)이 관여합니다. 안검은 뇌의 5번(삼차신경) 신경이 감지하고, 7번(안면신경) 신경이 운동하여, 정상이라면 눈꺼풀이 자극에 반응하여 깜빡 거립니다.
돌출되거나 커진 눈, 안구가 돌출된 품종에서는 안검반사가 감소되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내안각 쪽 자극 시에는 안검을 완벽하게 닫습니다. [그림1]

 


■협박반사 (Menace response)
협박반사(menace)는 가장 기본적이고, 간편한 시력을 체크하는 반응입니다. 손짓으로 위협을 하면 2번 시각 신경이 감지하고, 7번 신경이 반응, 운동하여 눈꺼풀을 깜박 거립니다.
3개월 이하의 개에서는 위협의 경험이 없거나 적으므로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면뿐만 아니라 여러 방향에서 실시하고, 검사 시 털 자극, 바람, 소리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에 의한 반사이기 때문에 14주령 미만에서는 반응이 없을 수 있으며, 침착하거나 불안공포를 가진 경우 반응이 약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2]

 


■동공 빛반사(PLR)
동공빛 반사(Pupillary light response)도 매우 중요합니다.
안구에 빛을 비추면 축동이 일어나고, 반대편을 보면 서서히 축동이 일어납니다. Optic chiasm을 통해 반대편 동공을 축동시킵니다.
광원이 약하거나, 홍채의 위축이 있거나, 환자가 심한 흥분상태이면 축동이 원만히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LR과 시력은 일치하지 않습니다. PLR이 있어도 시력은 없을 수 있습니다.
‧직접 반응(direct reflex)
‧공감 반응(consensual response, indirect reflex)
사납거나 너무 흥분하면 완전히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교감신경이 흥분해서 정상적인 반응을 저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림3]

 


■각막 반사(Corneal reflex)
각막 반사는 눈을 터치 자극했을 때, 5번 신경이 감지하고, 7번 신경이 운동하여 안구를 뒤로 당기게 됩니다.  [그림4]

 


■눈부심반사(Dazzle reflex)
강한 광원이 필요합니다(LED 광원). 펜라이트는 의외로 광량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 배터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시력에서 필요한 같은 경로를 많은 부분이 거치지만, subcortical reflex, 본질적으로 시력을 평가하는 검사는 아닙니다(menace reflex와 달리 검사에 대한 반응이 cerebral cortex(대뇌겉질)를 거치지 않아도 됨).
PLR의 평가를 할 수 없는 경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애물 검사(Maze test(obstacle test))

 

장애물 테스트는 menace(협박반사) 등에 잘 반응하지 않는, 동물환자의 시력을 판단할 때 유용합니다. [그림5]
‧시력 유무 확인
‧고양이는 측정 불가능
‧장애물의 위치를 바꾸어
  가면서 여러 번 측정
‧밝기를 조절해 가면서 측정
‧gPRA 여부 판단

 

 

■Globe/Orbit
안과 신경계 검사를 마치고, 환자를 망진 합니다. 안구의 크기가 작은지, 큰지, 위치가 올바른지 살펴봅니다.
1. 녹내장이나 포도막에 의해 안구가 작아진, 위축된 상태(phthisis bulbi) 입니다.
2. 우측에 비해 좌측 안구가 큽니다. 녹내장으로 인해 안구가 커진 우안(buphthalmos) 상태입니다.
3. 안구가 커져 보여 녹내장 의심으로 내원했으나, 이 환자 는 3안검에 종양이 있어서 반대방향인 위쪽, 외측으로 안구가 변위된 상태입니다. 종양의 조직검사 결과 악성종양으로 진단되었습니다.
4. 이 환자는 상안검 내측에 위치한 종괴가 안구를 아래쪽, 외측으로 변위시킨 상태입니다. 종양의 조직검사 결과 악성종양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안구 크기 [그림6]
-Microphthalmia(소안구증)
-Phthisis bulbi(안구위축)
-Macrophthalmia(buphthalmia, 대안구증)
-Buphthalmos(우안)

 


‧안구 위치 [그림7]
-Enophthalmos(안구함몰)
-Exophthalmos(안구돌출)
-Ocular prolapse(안구탈출)
-Strabismus(사시)

 

 

 

 

 

 

 


주요기사
이슈포토
  • “비윤리적 수의사 더 이상 설 곳 없어진다”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 
  • [수의사 칼럼 ➆] 동물병원 수의사 근무복 입은 채로 외출해도 될까?
  • [클리닉 탐방] 지동범동물병원
  • ‘제2회 인천수의컨퍼런스’ 3월 24일(일) 송도컨벤시아
  • SKY그룹&코벳, 인도네시아와 수의영상분야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