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 흔한 알레르기 대처법
상태바
반려견에 흔한 알레르기 대처법
  • 개원
  • [ 113호] 승인 2017.10.1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환경 관리 및 노출 최소화 시켜야 … 원인 알면 대처 더 쉬워
 

알레르기는 개과 동물에서 너무 흔한 것이어서 알레르기로 인해 개들은 고통 받는다. 알레르기는 완치될 수는 없지만 약물 치료와 원인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치료될 수 있다.

 

■원인
사람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는 벼룩, 꽃가루 또는 특정 음식과 같은 일상적인 물질에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면역 체계에 의해 유발된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알레르기의 세 ​​가지 원인이다.

 

1.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전적이다. 감염된 개는 꽃가루, 풀, 나무, 먼지 진드기 또는 곰팡이 포자로부터 피부 문제를 일으키는 성향을 물려받는다. 강아지가 꽃가루에 대한 계절 반응을 시작으로 일년내내 여러 가지 물질에 알레르기가 생길 때까지 진행된다. 눈과 입, 겨드랑이, 위, 항문 주위에 피부 자극이 나타나며, 귀 감염도 흔하게 일어난다.

개의 알레르기를 검사하기 전 한 달 동안은 프레드니손을 투여해서는 안 되고, 10일 전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서도 안 된다. 수의사는 단기적으로 가려움증을 구제하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처방하고, 면역요법(알레르기 주사)으로 장기적인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민감성을 훈련한다.

 

2. 벼룩 알레르기
벼룩의 타액에 대한 알레르기는 개에게서 가장 흔한 피부병이다. 알레르기가 있는 개가 벼룩에 물리면 극단적인 가려움증, 붉은 융기 및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알레르기 있는 개 일수록 벼룩에 물리면 알레르기가 더 악화된다.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는 개의 가려움증을 덜어 줄 수는 있지만, 유일한 치료법은 강아지뿐만 아니라 집과 마당에서 벼룩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이다.

 

3. 음식 알레르기
개들은 여러 종류의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닭고기, 쇠고기, 옥수수 또는 밀가루 등 모두 대표적인 사료에 들어있는 성분들이다. 알레르기는 보통 가려움증, 발진 및 열반점 같은 피부 문제로 나타난다. 일부 개는 만성 설사 또는 구토로 소화불량이 될 수도 있다.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수의사와 함께 알레르기 억제 다이어트를 시도해야 한다. 수의사가 지시하는 식이요법에 따라 개에게 특별한 음식을 제공하고, 3~4개월에 걸쳐 점차적으로 다른 음식을 식단에 다시 첨가하도록 한다. 


알레르기 경고 신호
·빈번한 긁기, 핥기 및 씹기
·반복적인 피부감염, 귀 감염
·빨갛고 두꺼운 또는 벗겨지기 쉬운 피부
·털 빠짐
·만성 위장 장애
·재채기(개가 재채기를 흡입하는 것처럼 들린다)

 

■알레르기 치료법
치료계획은 알레르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약물치료와 알레르기 항원 제거를 위한 환경 관리를 포함한다. 모든 개가 이러한 모든 조치를 필요로 하지는 않으므로 일단 개가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면 수의사와 상담한다.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및 기타 약물은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스테로이드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개를 졸리게 할지는 모르지만 더 안전하다.
 

·면역 요법은 알레르기를 덜하게 만들지만 음식 알레르기에는 효과가 없다.
 

·에어 필터는 공기 중의 알레르겐(알레르기 유발항원)을 줄이고, 에어 컨디셔닝은 곰팡이와 같은 알레르기의 원인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필수 지방산 보충제는 일부 개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먼지 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강아지 침대나 침대 커버만이라도 격주 또는 매주 뜨거운 물에 세탁한다.
 

·꽃가루 수준이 최고조에 이를 때는 아침과 오후에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산책 후 꽃가루를 제거하기 위해 촉촉한 냅킨으로 개를 닦아 준다.
 

·목욕 후 알레르기성 강아지의 민감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알레르기 방지용 개 샴푸와 크림 린스만 사용하고, 물로 완전히 헹군다.
 

·엄격한 벼룩 제어 프로그램을 따른다. 벼룩이 집을 차지할 수 없도록 향나무로 개 침대를 채워둔다.
 

·개를 지하실, 세탁실, 욕실 같은 집의 습기 찬 곳에 두지 않는다.


면역요법 도움 되기도
개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면역 요법을 할 수 있다. 면역 요법은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약물과는 달리 정기적으로 개를 민감하게 반응하는 적은 양에 노출시킴으로써 개의 알레르기를 줄인다.

그러나 음식 알레르기에는 효과적이지 않다.

모든 개가 면역 요법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약 60~80 퍼센트는 주사로 아주 효과적이고, 1/4은 약간의 안도감을 얻고, 또 1/4은 전혀 반응하지 않는다. 그것이 작동하는지 알기까지는 몇 주, 몇 달 또는 때로는 1년이 걸린다. 그 성과는 다음 번 알레르기 시즌에 알 수 있다.

보호자는 개의 생활환경을 관리해야 한다. 개가 약을 복용 중이거나 알레르기 주사를 맞았어도 알레르기가 있는 모든 것에 노출은 가능한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알레르기 유발 원인을 파악한 후에는 이 모든 관리가 훨씬 쉽다.

by dogtime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