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상특강
[스페셜 임상②]카테터 만드는 법복막투석 카테터와 흉강 카테터 만들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26호] 승인 2018.04.18  17:37:1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카테타는 영양공급, 배뇨, 배액, 진통 카테타로 분류할 수 있다.

■ 영양 카테타

   

영양 카테터는 음식물 공급 위치에 따라서 비강, 인두, 식도, 위(PEG) 카테터로 분류할 수 있다. 설치 위치와 동물의 크기에 따라서 카테터의 크기, 설치방법, 설치기간, 음식물의 크기, 가정관리, 마취 방법 등이 결정된다. 
식욕 부진과 섭식 부족으로 근본 치료를 하고 있음에도 사망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것을 예방하는 치료가 영양 카테터이다[사진1].
*mila사 feeing tube : Feeing tube 설치 방법은 mila사 홈페이지 동영상을 참조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 배뇨 카테터
 

   

요료 폐색은 결석, 종양, 염증, 외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72시간 이상 완전한 요로 폐색은 사망을 유발 시킨다.
요도 카테타는 요도 폐색 증례의 수술 전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치료이다.
설치 위치에 따라서 신장, 방광, 요도 카테터로 구분한다. 신장 카테터(Cook medical infinity medical)는 온라인상 구매가 가능하고, 교육도 개최한다.
foley urinary catheter tomcat 등은 국내에서 구입이 가능하지만, mila사 제품이 좀 더 진화되어 있다[사진2].

■ 배액 카테터
배액 카테터는 수술창, 창상면(교상, 교통사고)에 발생하는 괴사된 액체 혹은 기체를 제거해서 조직에 치유를 촉진시키는 치료이다. 수의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배액 카테터는 Penrose drainage tube, tube catheter Blake drain이다[사진3].

   

■ 진통(Deffusion soaker) 카테터
손상된 창상면 혹은 수술창이 큰 경우 리도카인 부피 카인을 희석해서 카테터 관에 일정 시간 동안 일정 용량을 투여해서 진통 효과를 나타내는 카테터이다.
체중, 수술체 표면적 국소마취 희석 배율을 정확히 계산해서 투약을 해야 치료 후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그림4].

A)복막 투석 카테터 만들기
복막 투석 카테터는 몇몇 회사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동물병원 특성상 자작을 해서(플라즈마 멸균) 할 수 있다.
급성신부전, 약물 중독, 복강 수술 후 세척이 필요한 경우에 긴요하게 사용할 수 있다.
X-ray에 나타나는 실리콘 튜브를 의료용으로 국내 세운메디칼사에서 판매하고 있다. 12F(4mm) 정도 실리콘 튜브를 구입해서 치과 유니트로 구멍(1mm 크기)을 80개 정도 타공을 하고, 타공 후 실리콘 내부를 금속 막대를 사용해서 세정 후 플라즈마 멸균을 해서 사용하면 된다.
총 관의 길이는 45cm, 타공 간격(선단 2~3mm/중앙부 10mm)은 타공에 필요한 길이 25cm 정도로 하면 된다.

   

*투석 시 주의할 점은 두 개의 투석 세트를 삽입하고, 하나는 간 쪽으로, 하나는 후복강 쪽으로 설치해서 복막이 투석관을 막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투석액 조성(KCL, 하트만, 5% 포도당), 투석액의 온도, 투석 시간, 투석 횟수, 투석 회수율, 투석 합병증, 투석 개선율(BUN, CRE) 혈장 내 단백질 검사 후 혈장 투여, 투석 기간, 전해질 교정, 체중별 투석액 투여 용량, 멸균 상태 유지, 대망막 제거 등 모든 관리와 책임은 수의사가 해야 할 일이다
[사진5].

B)흉강 카테터(Mila사) 만들어 쓰기
흉강 카테터의 장점은 응급 시 극소 마취를 사용해서 흉강 내 카테터 삽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먼저 18G IV 카테터로 흉강 삽입한 다음(초음파 가이드하) IV 카테터 바늘을 빼고, 플라스틱 IV 카테터에 J Wire를 삽입하고, 플라스틱 IV 카테터를 창상면에서 빼고 나서 흉강에 필요한 카테터를 와이어에 삽입해서 설치하면 된다.
혈관에 설치하는 영양 카테터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된다. 상품에 따라서 가이드, 와이어, 카테터 IV set까지 같이 포장되어 판매 된다. mila사 홈페이지에 동영상이 제공된다.
가이드 와이어에 5F, 6F, 8F Feeding Tube 삽입이 가능하고, 흉강 삽입 시에는 피부절개가 약간 필요하다. 설치 후 고정을 각 병원의 사정에 맞게 유지하면 된다(멸균거즈, 탄력붕대 사용). 거즈는 매일 교체해야 한다.
Mila사 제품에는 카테터 고정 플라스틱이 있어서 편리하다. 시술 후 완치가 되었으면 chest tube를 제거한다.
일본에서는 카테터 자작에 대해서 서술했고, 시술과 처치 구입은 각자 병원의 시술 능력과 사정에 따라서 처리되어야 한다.

   

카테터는 응급 수의학에 중요한 한 분야이다. 원고에서 언급하지 못한 여러 회사 제품이 있다. 많이 구입하고, 많이 만들어보고, 많이 사용해 본 후 많은 수의사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사진6].

   

 

개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오시는 길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 04167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33  |  대표전화 : 02-6959-9155  |  팩스 : 070-8677-6610
등록번호 : 서울, 다10819  |  발행처 : 제이앤에이치커뮤니케이션  |  발행인 : 김지현  |  청소년 보호 책임자:김지현
Copyright © 2018 데일리개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aewon@dailygaew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