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 인터뷰 ②] 윤헌영(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외과학) 교수
상태바
[연자 인터뷰 ②] 윤헌영(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외과학) 교수
  • 김지현 기자
  • [ 32호] 승인 2014.12.3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양 재발률 줄이는 외과수술 ‘A to Z’

제1회 개원 아카데미, ‘악성종양’ 완전정복 … 2015년 1월 25일(일) 건국대

‘제1회 개원 아카데미’는 본지 올인원 세미나 시리즈 1탄으로 ‘악성종양’의 영상 진단부터 내과와 외과 치료까지 하루에 마스터 할 수 있는 기회다. 이번 세미나에는 영상, 외과, 내과 각 분야에서 명쾌한 강의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장동우(충북대 수의방사선 및 영상진단과), 윤헌영(건국대 수의외과학), 서경원(충남대 수의내과학) 교수가 연자로 나서 임상수의사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 줄 예정. 본지는 앞으로 3회에 걸친 연자 인터뷰를 통해 각 연제별 강연 가이드를 제시해 독자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편집자주>

 

이날 윤헌영 교수는 ‘종양의 외과적 제거에 관한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연제로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외과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악성종양 외과적 치료
윤헌영 교수는 “종양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재발을 최소화하는 완전한 제거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수술 후 재발은 환자, 보호자, 그리고 수의사 모두에게 힘든 상황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양 치료를 위해 외과적으로 접근하는데 있어서 종양 제거의 기본 개념과 원리가 잘 정리되지 않은 채 종양 제거를 실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면서 종양의 외과적 제거에 있어 기본적인 개념정립과 원리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강연에서는 종양의 재발률을 막기 위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외과적 수술의 개념과 원리를 확실하게 정립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목적과 방법 따른 종양 제거
윤헌영 교수는 종양의 종류와 제거 수술의 목적에 따른 종양 제거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임상수의사들이 임상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그는 “이번 강의에서는 종양 제거의 목적을 5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목적에 맞는 종양 제거 방법을 소개할 것”이라며 “또한 종양 제거방법을 4가지로 나눔으로써 장기별 또는 부위별, 종양별로 선택해야 하는 제거 방법을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혀 임상수의사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하고, 목적과 방법에 따른 시술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윤헌영 교수는 이날 외과 제거 수술에 앞서 조직 검사와 시기 확인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줄 예정이다.

정확한 조직 생검방법
그는 “종양의 외과적 제거 수술에 앞서 수술과 관련해 정확한 조직 생검 방법을 소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불필요한 절차를 최소화 하고, 부주의한 조직 생검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직 검사는 로컬 동물병원 수의사들이 생소해 하거나 해보지 않은 부분이지만 이날 윤헌영 교수가 정확한 조직 생검 방법과 더불어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조직 생검에 의한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어서 기대해도 좋다.  
특히 이날 윤헌영 교수는 종양의 재발률을 줄이기 위한 외과적 제거 방법 제시와 함께 전이된 종양이나 예방을 위한 방법도 제시할 예정이어서 주목을 끈다. 
그는 “종양의 외과적 제거 수술 외에도 전이된 종양에 대한 외과적 접근법과 종양 예방을 위한 외과적 접근도 다룰 계획”이라면서 “끝으로 종양이 완전히 제거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조직 처리 방법도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이된 종양과 예방까지
이번 강연회에서 윤헌영 교수는 종양의 외과적 제거 수술을 하는데 있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정립부터 조직 생검 방법과 완전 제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조직처리 방법을 비롯해 종양의 재발률을 줄이는 방법과 전이된 종양과 종양의 예방까지 종양의 외과적 수술법을 총망라할 계획이어서 임상수의사들이 놓쳐서는 안 될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헌영 교수는 강의를 모두 5개의 테마로 나눠 진행할 예정으로 다음과 같다.
△재발률 줄이기 위한 기본 개념 및 원리 확인 △조직 검사방법 및 시기 확인 △종양의 종류에 따른 제거방법 확인 △종양 제거 수술의 목적에 따른 제거방법 확인 △종양 제거에서 lymph node는 꼭 제거해야 된다 vs.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종양 외과제거 수술 총망라
최근 노령동물 증가로 종양환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종양수술에 관심은 많았으나 직접 시술해보지 않았거나 정확한 수술 노하우를 몰라 리퍼를 할 수밖에 없었던 원장이라면 이번 외과수술 강의는 종양 제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평소 궁금증을 해결함과 동시에 실전에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이번 ‘제1회 개원 아카데미’는 임상수의사들의 임상실력 향상과 경영 개선을 위해 본지가 야심차게 준비한 세미나로서 3명의 연자들이 그동안 풍부한 경험과 연구를 통해 얻은 자신만의 임상노하우와 비법을 전격 공개할 예정이어서 그동안 쉽게 접해 보지 못한 악성종양의 실질적인 임상팁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문의 및 접수는 전화(02-6959-9155) 또는 홈페이지(www.dailygaewon.com)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