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terinary Surgery’ 공식 게재...단방성 골낭종 지속 감압술 효과 보여준 최초 증례보고

김종인(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원장팀이 집도한 수술 증례가 지난 6월 24일 SCI급 국제 학술지 ‘Veterinary Surgery’에 공식 게재됐다.
해당 저널은 미국수의외과학회(ACVS)가 발행하는 전문 학술지로 수의외과 분야에서 학술적 신뢰도가 높다.
이번 연구는 외과팀 김종인 원장과 김선영 부장이 집도한 수술 사례로, 소형견에서 발생한 단방성 골낭종(unicameral bone cyst)에 대해 지속 감압술(continuous decompression treatment)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준 최초의 증례 보고다.
환자는 진단 당시 팔꿈치 관절에 낭종성 병변이 확인돼 타 병원에서는 관절고정술을 권유받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김종인 원장팀은 얇은 카테터 니들을 이용한 비침습적 감압술을 적용해 관절을 고정하지 않고도 정상 수준의 기능을 완전히 회복시켰다.
이번 수술은 인체 의학에서 사용하는 나사형 감압술은 소형견에는 적용이 어렵다는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접근법으로 평가된다. 장기 추적 관찰에서도 재발 없이 완치된 것으로 확인돼 국제 수의학계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김종인 원장은 “이번 연구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실용적인 치료 전략을 제시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최신 수술법을 연구하고 도입해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개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