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제로디’ 장점은
투약의 용이성과 높은 기호성을 들 수 있다. 반려동물에게 투약의 용이성은 약물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혹 투약의 곤란함으로 치료를 포기하는 보호자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약품의 선택 시 이 부분도 고려하는데, ‘제로디’의 경우 유사한 효과를 가진 타사 제품과 비교해 투약이 용이하며, 급·만성 설사 환자에게 설사 원인을 불문하고 적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효과도 타 회사의 유산균이나 정장제, 지사제에 비해 유사하거나 뛰어나다.
Q. 어떤 환자에게 적용했나, 적용 방법은
만성췌장염으로 주기적인 연변과 설사, 혈변을 보이는 환자에게 처방약과 함께 상비약으로 증상이 재발할 경우 먼저 ‘제로디’를 집에서 투약한 후 상태에 따라 내원하도록 안내했다.
설사나 연변, 때로는 혈변의 경우에도 보호자의 순응도에 따라 매번 검사가 어려울 때가 있는데, 세균성 설사의 경우에도 안전하게 처방이 가능해 ‘제로디’를 먼저 투약한 후 귀가해 처방약을 복용시키도록 안내했다.
또한 투약 방법에 대한 보호자 교육이 추가 처방 시에 도움이 됐다.
Q. 환자 치료 후 효과는 어땠나
‘제로디’를 단독 처방하는 경우는 없었으나 처방약과 함께 투약 시 기대효과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성급한 보호자의 경우 간혹 처방약 투약 하루만에 설사가 멎지 않는다고 연락하는 경우가 있는데, 추가적으로 ‘제로디’ 투약을 안내해 증상이 완화됐다.
Q. 보호자 반응과 만족도는
투약의 편의성과 기호성이 좋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Q. ‘제로디’를 계속 사용할 의향이 있나
단독 처방보다는 추가 처방으로 사용해야 하는데, 가격 부담이 있다. 이 부분이 해소된다면 설사 등의 증상에 처방할 의사가 있다. 다만 타사 유산균이나 소화효소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없어 아직까지는 차순위로 선택하는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