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FM 온라인 컨퍼런스’ 9월 18~20일
상태바
'KSFM 온라인 컨퍼런스’ 9월 18~20일
  • 김지현 기자
  • [ 183호] 승인 2020.09.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이 임상 실전 팁과 최신 트렌드…19일 수의대생 위한 ‘샬롱드샤’
김지헌 회장
김지헌 회장

한국고양이수의사회(회장 김지헌, 이하 KSFM) 컨퍼런스가 9월 18일(금) 오전 10시부터 20일(일) 자정까지 3일간 온라인 컨퍼런스로 진행된다.

KSFM 측은 “코로나19로 연기됐던 ‘2020 제9회 KSFM conference’를 웨비나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며 “3일 동안 스케쥴에 맞춰 자유롭게 들을 수 있다”고 말했다. 

둘째 날인 19일(토)에는 수의과대학 학생들을 위한 토크 콘서트 형식의 ‘제1회 샬롱드샤’ 라이브 강의도 준비돼 있다. 
 

수의사 위한 12개 임상강의
수의사를 위한 임상강의는 12명의 국내외 연자들이 강의할 예정이다. 

Kim Hillers가 ‘고양이 림프종/백혈병’, ‘고양이 비만 세포 종양, 유선종양, 연부조직 육종’, ‘기타 고양이 종양(SCC, OSA, HSA, TCC)’를 연제로 고양이 종양에 관한 진단 방법과 치료 및 예후에 대해 강의한다. 

이병곤(신풍동물병원) 원장은 ‘임상에서의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치료 경향’을 살펴보고, 김영기(해운대동물메디컬센터) 원장이 ‘요관 폐색의 새로운 수술적 치료법’을, 윤학영(전북대 수의영상학) 교수가 ‘심장초음파를 이용한 고양이 심근병의 감별 팁’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상혁(VIP동물의료센터) 원장은 ‘한 시간 투자로 우리 병원에 심전도 세팅하기’ 강의로 심장 전문이 아니더라도 심전도를 루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한 고양이 증례로 제시해주고, 김예원(24시더케어동물의료센터) 원장이 ‘호흡부전 환자의 올바른 산소치료’를, 최이돈(VIP동물의료센터) 원장이 ‘고양이 치과 A to Y’로 스케일링과 발치에 대해 강의한다.   

조우재(제일사료연구소) 소장은 ‘진료실에서 자주 묻는 영양상담과 상업용 처방식의 활용’을 통해 상담 팁을 제시해주고, 나응식(그레이스동물병원) 원장은 ‘영상으로 보며 알아가는 고양이 대표적 행동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나영(서초M동물의료센터) 원장은 ‘고양이 특발성방광염의 관리’를 주제로 보호자 교육방법을 알려주고, Jan Suchodolski(텍사스 A&M)이 ‘Assessment of the intestinal microbiome’를 주제로 장내 미생물균총 불균형에 대한 고찰 및 장내 미생물균총 평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줄 예정이다. 

Danielle Lambert(소셜미디어 코치 및 강연자)는 ‘The Big Benefits of a Social Media Savvy Team’을 주제로 동물병원 홍보에 있어 직원 개인의 소셜미디어 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한다. 
 

 

“샬롱드샤에서 만나요”
둘째 날인 9월 19일(토)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수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성과 놀라운 창의성이 공존하는 ‘샬롱드샤(Salon de CHAT)’를 준비했다.

KSFM이 처음으로 개최하는 ‘제1회 샬롱드샤’는 학부생들의 막막함과 두려움, 후회 등 고민을 나누고 공감해주고, 몰랐던 정보를 나누는 자리다. 

조광민(Salon de CHAT) 위원장은 “컨퍼런스 하루 정도는 미래 수의사도 참여해 동물로 소통하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샬롱드샤’를 하기로 했다”며 “성공을 뽐내기보다는 고민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이날 만큼은 무거운 가방은 내려놓고 가벼운 머리로 찾아와 달라”고 말했다. 

강의는 나응식 원장이 ‘베터테이너의 시대’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의 수의사의 삶에 대해, 김영신(동그람이) 대표가 언론인의 눈으로 본 수의사의 매력과 가능성에 대해, 김민기(서울대 수의대 휴학, 하이퍼하이어) 대표가 ‘파는 사람, 호모셀러스’를 주제로 시장이 진짜로 원하는 능력에 대해, 김선택(제일기획) 시니어 아트 디렉터가 ‘동물복지와 크리에이티브의 만남’을 주제로 사람과 동물의 공존을 이야기 한다. 

또한 김명철 원장이 ‘30년 후 나는 어떤 수의사로 기억될까?’ 직업과 삶의 균형에 대해, 조희진(수의사, 치과의사) 원장이 ‘Borderless Dentistry’ 사람치과와 동물치과 복수면허 소지자로서 입과 함께 하는 삶의 에너지와 행복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등록비는 정회원 무료, 비회원은 13만원이다. 
등록사이트(https://forms.gle/YNDckFB9a3N7A9tq5) 및 샬롱드샤 등록 사이트(forms.gle/V3VeZUsx8c6mFFGN8).

웨비나 사이트 가입은 KSFM에서 진행하며, 추후 문자를 통해 이용방법을 공지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생태계 교란 진료비 가격비교 ‘앱’
  • ‘췌장염’과 ‘관절통증’ 온라인 세미나 9월 22~23일
  • [시론] COVID 19年의 일상
  • 세계적 전문가들의 '무료 내시경 웨비나'
  • 정부의 애매한 ‘동물병원 과태료’ 인상 기준
  • [본지 최초 화상 인터뷰!] (주)한국조에티스 마케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