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KSFM 컨퍼런스’ 웨비나 3월 26일(금)~28일(일)
상태바
‘제10회 KSFM 컨퍼런스’ 웨비나 3월 26일(금)~28일(일)
  • 개원
  • [ 196호] 승인 2021.03.0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전문가 8명‧해외 전문가 5명 특별강의…3일간 시간제약 없이 수강 가능해

한국고양이수의사회(회장 김지헌, 이하 KSFM)가 2021년 첫 번째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오는 3월 26일(금)~28일(일) 3일간 웨비나로 진행되는 이번 ‘제10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2021 KSFM Conference Webinar)’는 KSFM 10주년을 맞아 국내외 쟁쟁한 강사진과 알찬 내용들로 많은 임상수의사들의 시선을 사로 잡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는 8명의 ‘국내 전문가 특별강의’와 5명의 ‘해외 전문가 특별강의’로 구성됐다.
 
고양이 실전 임상강의는 물론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기 쉬운 수의사들의 스트레스 대처법과 병원 조직문화 만들기 등의 주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 전문가 8명 특별강의
‘국내 전문가 특별강의’는 외과, 마취, 종양, 영양, 내과, 영상 강의를 비롯해 정신건강과 병원 조직문화 강의로 진행된다. 

신경인(웨스턴동물의료센터) 외과부장이 ‘증례로 보는 다양한 수술 합병증’ 강의로 수술 합병증의 예방법과 대처법을 알아보고, 손원균(서울대 수의대 마취통증의학과) 교수가 ‘고양이는 왜 개 보다 마취 사망률이 높은가’ 고양이 마취와 친해질 수 있는 팁을 공유한다.

오예인(서울대 수의내과학) 교수는 ‘증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양이 암환자 호스피스’ 강의로 호스피스의 적용 대상과 완화의료의 주요 방법, 안락사 시기 결정 등에 대해 다루고, 조우재(제일사료 수의영양연구소) 소장이 ‘고양이 먹거리의 위해요소’로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과 사료 및 간식 첨가 물질의 독성에 대한 국제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혜현(24시잠실on동물의료센터) 원장은 ‘Fever in Cats and FUO(Fever of unkoown origin) in cats’를 주제로 고양이 발열의 진단과 치료 접근방법을 알아보고, dry form FIP에 대해 소개한다. 

윤학영(전북대 수의영상학) 교수는 ‘개와 구별되는 고양이의 방사선학적 특징’ 강의로 고양이의 정상 방사선 해부 구조를 익히는 시간을 갖는다. 

임상강의 외에 원은수(차의과학대학교) 교수가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과 불안증, 언제 어떻게 치료 받아야 하나요’ 주제로 수의사들의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치료와 평소 스트레스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김수정(호인) 대표가 ‘생산성 있는 병원 조직문화 만들기’ 주제로 조직문화의 중요성과 생산성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사례를 통해 제시할 예정이다. 


해외 전문가 5명 특별강의
‘해외 전문가 특별강의’는 내과, 면역 임상강의와 체중 및 경영 강의로 진행된다. 

일본고양이수의사회 Shinichi Namba 부회장이 ‘Cat Friendly Handling’에 대해 다루고, ‘Feline Hyperthyroidism’의 이해와 건강진단의 중요성에 대해, ‘Feline Lower Urinary Tract Disease’는 기초 수의학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만고양이수의사회 Cheng Yi Lin 회장은 ‘Cat chronic kidney disease: from basic to advanced’ 강의로 고양이 CKD 환자 관리를 위한 기본 해부학과 생리학, 진행 메커니즘, 진단기술, 식이관리의 영양성분, 장애 세균총, 보조제 및 약물 선택에 대해 다룬다. 

네슬레퓨리나 연구센터 Ebenezer Satyaraj 소장은 ‘성인의 20%가 겪는 고양이 알러지의 새로운 관리법’을 주제로 고양이 알러지 항원 관리를 위한 과학적인 해결방법과 새로운 영양학적 접근방식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유럽 수의내과 및 고양이의학 전문의인 Samantha Taylor는 ‘고양이의 체중관리’를 주제로 체중 감소와 건강한 체중 유지를 위해 필요한 다각적 접근법을, 네덜란드의 Marieke Knies 수의사는 ‘동물병원에 대한 고양이의 첫인상’을 주제로 고양이 친화 동물병원이 되기 위한 경영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지난해 ‘2020 컨퍼런스’ 앵콜 강연으로 ‘심전도 세팅하기’, ‘고양이 치과 A to Y’, ‘심장초음파 이용한 고양이 심근병의 감별 팁’ 강의가 준비돼 있다. 

KSFM 관계자는 “COVID-19로 인해 웨비나 형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KSFM 10주년을 맞이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만큼 기대하셔도 좋다”며 “컨퍼런스 기간 3일 동안 시간 제약 없이 온라인에서 원하는 수업을 골라 들을 수 있어 바쁜 임상수의사들에게 접근성 좋은 친화적인 컨퍼런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문의는 KSFM 사무국(010-7514-0750) 및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가능하다. 참가링크(tinyurl.com/2021ksfmcof).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수의사 회원 전용 쇼핑몰 ‘득과 실’
  • 반려동물 사료 온·오프라인 유통 일제 점검
  • ‘카디날 헬스’ 국내 동물시장 본격 진출
  • [시론] 서울시와 부산시의 개식용 금지
  • ‘동물등록 후 판매’ 법 개정에도 분양 우선
  • [개원입지를 찾아서Ⅱ] 서울시 용산구 개·폐업 분석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