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탐방]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상태바
[클리닉 탐방]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 김지현 기자
  • [ 124호] 승인 2018.03.2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진료로 한방·재활치료 활성화 기대
△신사경 센터장

VIP동물의료센터가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센터장 신사경)를 오픈했다.
본원과 센터가 같은 공간에 있어 한방과 재활치료가 좀 더 친숙한 치료로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점에서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VIP라서 기대되는 이유
VIP동물의료센터가 개원한지 15년이 넘는 시점에서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오픈이 갖는 의미는 더욱 크다.

서상혁 원장은 “개원한지 오래되다 보니 꾸준히 방문하던 환자들이 어느덧 노령동물이 됐다. 이들에게 특별한 사랑과 돌봄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노령동물들과 아픈 환자들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체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었다. 아름다운 이별까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를 오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VIP동물의료센터와 같은 건물에 위치한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는 한 공간에서 양방과 한방이 서로 보완하며 통합진료가 가능한 만큼 한방·재활치료에 대한 보호자들의 접근이 좀 더 쉽고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신사경 센터장은 “요즘 보호자들은 양방치료에 더해 무엇인가 보완해 줄 수 있는 치료에 관심이 높아졌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도 원활한 삶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다양한 치료가 필요한데, 이런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이 한방과 재활치료”라며 “바로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는 노령동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수술 후 회복과정을 돕는 한방 및 재활치료를 하는 공간으로서 벌써부터 많은 보호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양방과 한방 통합진료 가능

 

침은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많이 이용되는 치료 기법 중 하나로 세계보건기구에서도 40가지 이상의 질환에 침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에서는 침 치료를 비롯해 텐스 치료, 초음파 치료, 수중 런닝머신 치료, 레이저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신사경 센터장은 “한방치료는 만성 질환에 좋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침은 통증이 거의 없고 몸이 스스로 치유되도록 도움을 주는데, 동물들도 치료하는 동안 잠을 자기도 할 만큼 대부분 침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한방 및 재활치료는 관절염이나 근육통, 허리 통증, 디스크 등 근골격계 통증이나 신경손상 시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 또 어질러티 등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고 싶거나 정형외과 수술 전후에도 좋다.

신사경 센터장은 “한방은 발작이나 위장관 질환, 암, 행동학적 질환, 알러지 등 내과적 질환에서 양방과의 협업이 가능하며, 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도 추천 된다. 양방과 한방이 접근방법은 다르지만 상호 보완관계로 전통수의학은 서양의학의 보충제라 할 수 있다”며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전통수의학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었다. 한방 수의학이나 서양의학 모두 좋은 의학이지만 가장 좋은 의학은 통합의학이다”면서 “통합의학은 서양의학과 한방수의학이 서로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부각시키는 가장 좋은 의학기술로서 이것이 바로 양방과 한방 통합진료가 가능한 VIP가 갖는 강점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신사경 센터장은 2010년 수의한방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 한방학과 Dr. Xie 교수 밑에서 1년간 visiting practitioner로 수련하면서 현재 수의 한방교육기관 중 가장 유명한 chi institute에서 한방수의침술, 한약, 음식치료, 추나 마사지의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매년 중국에서 열리는 한방 수업에 강사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3차례 걸쳐 미국 플로리다의 개 재활치료 교육기관(CRI)을 직접 방문해  수업과 시험, 인턴십 등 모든 과정을 통과하고, 개 재활치료전문의 자격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한방을 배우기 전 환자를 진료하는 데 있어 항상 아쉬움이 많았다”는 신사경 센터장은 “2007년 전통수의학 강의를 통해 한방을 접하게 되면서 이 학문이면 이제까지 조각조각 배웠던 배움들을 하나로 통합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방·재활치료 저변 확대
한방 치료에는 침, 한약, 마사지, 음식 치료 등 4가지 영역이 있다.
신사경 센터장은 “침과 한약은 수의사가 처방하고, 보호자에게는 환자에 적합한 체질과 질병에 맞는 음식치료와 직접 할 수 있는 마사지 법이나 운동 치료법을 알려드리고 있다”며 “상담 후 내 아이한테 맞는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에서는 한방과 재활, 아로마 등 대체의학 치료만 실시하고 있는데,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시행되고 있는 최신 기법의 체계화된 한방과 재활치료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 수의과대학교 동물병원에서 처방하는 미국에서 인정받은 동물전용 한약만 처방한다. 

한방&재활학과는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수의과의 한 분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우리나라도 노령동물이 급격하게 늘면서 한방과 재활 치료를 시도하는 동물병원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 활성화 되지는 못했다.

이런 시점에서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오픈은 한방과 재활치료에 대한 보호자들의 인식을 바꾸고 활성화 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크다.

신사경 센터장은 “기본적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를 위해 리퍼하는 각과의 양방학적 치료를 존중하고 협업할 것”이라며 “VIP 본원과 더불어 센터도 한방과 재활 기관으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VIP동물의료센터는 동물의 원활한 삶을 위해 다방면의 치료를 진행해오며 그 일환으로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를 설립, 질 높은 치료와 사후관리까지 책임질 수 있는 동물 전문 의료기관으로서 성장할 것을 약속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