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물 식단도 ‘그레인-프리’가 트렌드
상태바
소동물 식단도 ‘그레인-프리’가 트렌드
  • 개원
  • [ 170호] 승인 2020.02.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 자연영양분 담은 급이 위주
설탕 무첨가 및 충전재·인공방부제 No!

기니피그, 토끼, 친칠라 같은 소동물 보호자들도 ‘영양’에 관해서라면 절대적으로 최고를 원한다.

위스콘신 소재 Kaytee의 소동물 마케팅 전문가 Gina Nicklas는 “보호자들이 소동물들의 독특한 식이 요법의 필요성에 대해 더 많은 교육을 받게 됨에 따라 소동물에 좋다고 생각되는 균형 잡히고 질 좋은 음식을 찾는다”며 “보호자들은 더 나은 영양 섭취를 위해서라면 고품질의 음식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건초가 식단의 중심
소동물이 개나 고양이와 다른 중요한 한 가지는 그들의 특정 식단의 필요성이다.

Lucas Stock은 “균일한 식사로부터 일일 영양의 대부분을 섭취하는 개, 고양이와는 달리 대부분의 소동물들은 건초가 식단의 중심이 되어야 하고, 항상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Oxbow사는 5세대에 걸친 가족 농사 경험을 통해 30년 이상 소동물들을 위해 건초를 수확해온 회사로 Western Timothy의 건초를 소동물 시장에 가져온 최초의 기업이다.

Oxbow는 “건초 외에도 우리는 건강한 간식과 건초와 허브를 기반으로 한 보충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균일식, 소동물 종과 생애 단계에 따른 특정식 라인을 생산하고 있다”고 했다.


개·고양이 사료 특성 반영
소동물 카테고리에 있어서 많은 경향들이 고양이와 개 사료에서 발견되는 것들을 반영한다.

Supreme Petfoods의 마케팅 매니저 Claire Hamblion은 “보호자들은 여전히 소동물이 자연적으로 풀을 뜰을 때 만나게 되는 성분만을 포함한 건강한 음식을 먹이려고 애를 쓴다”고 지적한다. 

영국에 기반을 둔 제조업체인 Science Selective의 소동물 식품 라인은 천연성분을 특징으로 한다. Selective사의 각각의 조리법은 소동물의 치아, 피부, 소화기 계통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설탕을 첨가하지 않는다.

개와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소동물 보호자들도 곡물 없는 식품에 점점 더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Hamblion은 “곡물 없는 식품이 이익이라는 소비자의 생각에는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 점에서 grain-free 현상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고 설명한다.

2년 전 Supreme Petfoods 조사에 따르면, 소동물 주인들의 93%가 그들의 반려동물에게 곡물 없는 식품을 먹이는 것에 이익이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제조사들은 토끼와 기니피그를 위한 Selective Naturals Grain Free 식품을 만들었다.

 

야생 천연성분 그대로
소동물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또 다른 업계의 추세는 조상들의 식습관이다.

Nicklas는 “야생에서 소동물들은 개, 고양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연 채집자들이다. 수렵 채집을 하는 것은 소동물 종들의 핵심적인 본능이며, 그들의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소동물들이 반려동물로 길러질 때 그들은 더 이상 먹이를 찾을 필요가 없다. 이것은 음식 성분의 다양성을 통해 많은 정신적, 육체적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훨씬 더 중요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Kaytee는 소동물 식품의 신제품 라인을 출시했다. 이 식품들은 각각의 종들의 특정 식단을 위한 다양한 프리미엄 알갱이들과 천연 재료를 특징으로 한다.

예를 들어 친칠라 혼합물은 장미 열매, 금잔화, 고구마, 티모시 건초로 만들어졌다.

Nicklas는 “우리는 소동물에게 먹이기 좋다고 생각하는 음식을 소동물 보호자들에게 주기 위해 야생으로부터 식품을 만들었다. 야생에서 온 식품에는 설탕이 첨가되어 있지 않고, 충전재도 없으며, 인공 방부제도 없다. 균형 잡힌 소동물들의 식단을 위한 영양분으로 진짜 과일, 야채, 그리고 식물들이 첨가되었다”고 설명했다.

Hamblion은 “가정을 이루기 전에 젊은 세대들은 점점 더 작은 아파트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과 더 오래 살기 때문에 소동물 소유는 계속해서 고양이와 개 소유를 대신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Carley Lintz / By Pet Business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