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인터뷰] CHI University 설립자 Huisheng Xie 교수
상태바
[스페셜 인터뷰] CHI University 설립자 Huisheng Xie 교수
  • 이준상 기자
  • [ 244호] 승인 2023.03.24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수의학과 서양수의학 통합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결과 도출”

“최고의 의료 시스템은 한방수의학과 서양수의학의 통합이다” 한방수의학의 세계적 권위자로 통하는 Huisheng Xie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본지는 CHI University 주관으로 오는 5월 국내에서 개최될 ‘CVA 교육’과 ‘제2차 아시아-태평양 한방수의학 컨퍼런스’에 맞춰 Huisheng Xie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방수의학에 관한 심도 있는 견해를 들어봤다.  

Q. 국내 수의사들을 만나게 된 소감은.
한국은 두번째 방문인데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지난 2011년 10월 제주에서 열린 세계소동물수의사회(WSAVA)에서 기조 연설자로 초청받아 한국을 방문했을 때가 지금도 기억나는데, 한국 수의사들이 침술과 한약을 비롯한 한방수의학을 수용하고 있다는 점과 한국 수의학의 높은 수준에 큰 감명을 받았다.

 

Q. CHI University 설립을 하게 된 계기는.
1990년대 초 미국에 방문했을 때 침술을 배운 많은 미국 수의사들을 만났는데, 한방수의학(TCVM)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그들 중 몇 명은 5년 넘게 침술을 공부했지만 실제로 침을 놓은 적이 없었고, 경험이 있다는 수의사들도 레시피를 보고 요리를 하는 것처럼 침을 놓았다. 

그들의 한방공부와 한방진료는 내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환자들에게 제공했던 것과는 완전히 달랐다. 미국에 오기 전 중국 농업대학 수의과대학에서 TCVM을 11년 동안 가르치고 한방진료를 봤다. 이를 바탕으로 1998년 플로리다주 레드딕에 CHI Institute(현 CHI University)를 설립해 한방수의학 교육을 시작했다.

 

Q. CHI University를 명실공히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성장시켰다. 성장 원동력은.
CHI University가 알려지면서 수의학 연구원들과 양방 수의사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다. 그들은 TCVM이 2천 년 이상 중국에서 말과 다른 동물에 사용됐음에도 불구하고 비과학적이며, 임상 결과를 뒷받침할 연구 증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비판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연구였고, CHI University에서는 침술과 한약의 과학적 근거를 입증하는 데 초점을 맞춘 교과목들을 개설했다. 그 결과 한방수의학을 연구하기 위해 많은 재능 있는 유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Q. CHI University에서 나오는 교재들은 임상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는 평가다. 
수업할 때 이론적인 기초와 임상 적용을 설명하는 간단한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환자를 치료할 때 환자와 보호자 모두가 빠르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선호한다. 따라서 책을 쓸 때 독자들이 내용과 지식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법을 사용한다.

 

Q. 한방 수의사에게 CVA(동물한방침치료 인증교육) 자격증은 필수인가.
CVA 과정은 수의사들이 동물들에게 침을 놓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CVA는 수의학 교육의 일부가 될 것이다. 수의사들은 아파하는 동물들의 고통을 인지하고 감소시켜야 한다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의무가 있다. 

따라서 통증관리는 수의학에서 필연적 요소이다. 서양의 접근법은 외상이나 그와 관련된 염증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통증에 좋은 반면 만성 통증 관리에 있어서는 효과가 뛰어나지 않다. 수의사들이 만성통증이라는 벽에 부딪힐 때 한방 수의학이 해결해 줄 수 있다.

 

Q. 침 치료는 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침의 작용기전이 궁금하다.
많은 임상 연구들은 침술이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부작용이 거의 없이 고통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침술이 뇌에서 엔케팔린, 베타 엔도르핀, 세로토닌을 분비하여 진정과 진통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서술한 논문도 있다. 

침술은 현대 의학의 이념과도 상통한다. 예를 들어 진통제 리마딜은 개와 고양이의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 관리에 종종 사용되지만 환자들은 메스꺼움과 설사를 포함한 부작용을 겪는다. 양약 대신 침을 놓는다면 부작용 없이 통증을 잘 조절할 수 있다. 침술은 말초 섬유인 A α와 A β를 자극하여 통증 경로를 차단하는 오피오이드를 분비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침술은 부작용 없는 자연스러운 치료 방법이다.

 

Q. CVA 과정 외에 한방에 관심 있는 수의사에게 필요한 과정이 있다면.
의학은 한의학과 양의학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양의학은 외과, 응급을 포함해 수의과대학이 가르치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 한의학은 수천 년 동안 행해졌지만 수의과대학에서 가르치지 않았던 전통 의학이다. 한의학의 3요소는 침, 한약, 재활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CVA를 마친 한국 수의사들에게 한약과 재활(마사지, 추나)을 권하고 싶다.

 

Q. 한약의 치료 효과를 소개해달라.
침술은 통증 관리와 신경 질환에 효과적이지만 내과적 질환과 같은 질병들을 치료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한약은 만성 신장질환, 간 질환, 염증성 장 질환, 요로 감염, 피부 문제, 암, 쿠싱 증후군,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이다. 한약과 침술이 병행된다면 효과가 더 극대화 될 것이다.

 

Q. 한방 수의사를 꿈꾸는 한국의 수의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항상 한방수의학(TCVM)과 서양 수의학(WVM)의 통합이 가장 효과적인 수의학적 치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TCVM과 WVM 모두 고유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TCVM은 환자의 전체적 건강을 평가하는데 적합한 전체론적 접근 방식을 취하면서 부작용이 거의 없는 비침습적 방식의 치료를 택한다. 그러나 병원성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특정 질병의 병인을 정확히 파악할 의료 장비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급성 질환보다 만성 질환에 더 적합하다. 

WVM은 현대 과학의 의료장비들을 활용해 매우 정확하게 질병을 진단함과 동시에 약과 치료법도 강하고 빠르게 작용한다. 그러나 간부전과 아토피와 같은 만성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최고의 의료 시스템은 두 시스템을 통합해서 한 시스템의 강점이 다른 시스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 것이다.

 

Q.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차후 10년 계획은 Chi University가 침술, 한약, 재활, 추나를 포함한 모든 통합의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이를 세계적으로 저명한 교육기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효용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증거 기반 임상 적용방법을 연구하고, 그 작용기전에 대해 배우고, 암과 같이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들을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방법을 개발할 것이다. 


통번역: St. George’s 수의대 이남주 학생
정리: 이준상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특별 인터뷰] 한방에 줄기세포치료 결합한 신사경(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by Dr. 신사경) 원장
  • “임상과 경영” 두 마리 토끼 잡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