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0증례발표⑤] 고양이 바베시아 치료증례(上)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0증례발표⑤] 고양이 바베시아 치료증례(上)
  • 개원
  • [ 186호] 승인 2020.10.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혈 원인 중 혈액 기생충인 ‘바베시아’ 감염 증상

■ 서론
바베시아에 감염될 경우 주로 빈혈을 일으킵니다. 빈혈의 정의는 PCV나 적혈구 수, 헤모글로빈 농도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빈혈의 종류에는 재생성 빈혈과 비재생성 빈혈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재생성 빈혈의 원인으로는 만성신부전, 간질환, 염증, FeLV감염, 적혈구 전구체의 면역 매개에 의한 파괴, 종양, 척수형성 이상으로 인한 골수 질환 등이 있습니다. 

재생성 빈혈의 원인으로는 위장관의 출혈, 수술이나 외상으로 인한 혈관 손상, 응고 이상으로 인한 지혈결함, 원발 혹은 속발로 인해 생기는 면역 매개성 용혈성 빈혈, 산화적 손상 또는 혈액 기생충에 의한 직접적인 손상, 적혈구 막의 취약함 같은 선천적 결함, 동종 항체 노출 등이 있습니다. 

동종 항체 노출에는 수혈 부작용, 신생 고양이 적혈구 용혈증 두가지가 있는데, 신생 고양이 적혈구 용혈증은 예를 들자면, B형 암컷 고양이가 A형의 태아를 가질 경우 항체는 태반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임신 기간 중에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분만 후 초유 섭취 시 모체 이행항체를 흡수하게 되면 B형을 가진 어미가 임신 기간에 생산한 A형 항체를 흡수하게 되어 면역 반응에 의해 적혈구가 파괴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여러 빈혈의 원인들 중 혈액 기생충인 바베시아 감염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바베시아 종류에는 Babesia felis, B. cati, B. herpailure, and B. panthera 등이 있고, B. felis가 고양이에서 가장 흔하게 감염이 됩니다. 

B. felis는 작은 크기의 기생충이며, 매개체인 진드기의 생활사에 따라 주로 여름에 발병합니다[그림 1]. 
 

[그림 1] 바베시아 현미경 모습

 

[표 1]은 팝애니랩에서 2019년 실시한 빈혈 PCR 검사표 입니다. 이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바베시아는 여름에 보통 감염되어 대략 한달여 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10월과 11월 검사에서 많이 검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 1] 팝애니랩에서 실시한 2019년 고양이 빈혈 PCR검사 목록


Life cycle을 보면 바베시아는 진드기에 의해 감염되는 매개체 질병입니다. 적혈구에서 자가복제를 하여 merozoites라는 분열소체를 생성하고, 진드기는 감염된 고양이 안에 있는 분열소체를 먹어 감염됩니다. 

진드기의 침샘 세포에서 자가복제하여 sporozoite라는 포자소체를 형성하며, 감염된 이 진드기가 다른 고양이를 물면 포자소체가 물린 고양이 혈액으로 들어가 감염이 됩니다[그림 2].

[그림 2] 바베시아 life cycle

 

특정 품종이나 성별에 대한 감염 소인은 없지만 6개월령에서 2년령 사이에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그림 3]. 
 

[그림 3] 나이에 따른 바베시아 감염 분포

 

감염 되었을 경우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 황달, 구토, 호흡곤란 증상을 나타내는데, 종종 병이 꽤 진행될 때까지 임상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신부전, 폐부종, 간부전, 신경증상, 그리고 mycoplasma나 FeLV, FIV도 같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이는 질병을 더 심각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Blood smear상에서는 macrocytic hypochromic anemia 양상을 보이는데, 망상적혈구, 다수의 nRBCs, 확연한 적혈구 대소부동증, 다염적혈구 증가증, howell-jolly body 증가, 호염기성 적혈구 등이 보입니다. 이는 골수 반응의 재생성 빈혈임을 나타냅니다[그림 4]. 
 

[그림 4] 왼쪽 위부터 Reticulocytes, 다수의 nRBCs, 확연한 anisocytosis, polychromasia, Howell jolly bodyes의 증가, Basophilic stippling of some RBCs

혈청검사에서는 ALT, total bilirubin의 상승을 보이고 자가응집반응도 보여 이차적으로 IMHA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정부 “전문수의사 및 동물병원 체계 잡는다”
  • 김포 ‘공공진료센터’ 전 시민 대상 논란
  • 에스동물메디컬, 대형견 전문 ‘라지독클리닉’ 오픈
  • 국내 최초 ‘AI 수의사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