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 탐방] 줄기세포치료 전문병원 애니컴메디컬센터
상태바
[클리닉 탐방] 줄기세포치료 전문병원 애니컴메디컬센터
  • 이준상 기자
  • [ 216호] 승인 2022.01.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모·구내염·신부전·안구궤양 등 다양한 질환 적용
성공적 배양 위한 최적 조건 확립

“줄기세포는 항상성 유지가 가장 중요”
 

반려동물 난치병 치료에 효과적인 대안으로 줄기세포가 떠오르면서 수의계에서도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줄기세포는 아직 분화가 일어나지 않은 미분화 세포로 다양한 조직으로의 분화가 가능하다. 주요 기능은 △조직 재생 △분화 △면역조절 △항염증으로 환자 정맥 내 줄기세포를 투여하면 손상된 부위에 잔류해 증식 분화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면역세포들의 기능이 과하여 문제가 되는 자가면역질환이나 만성신장병, 퇴행성관절염, 척수질환 등 난치성 질환 개선에 탁월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국내외적으로 동물 임상에 적용해 긍정적 효과가 보고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동물병원도 증가하는 추세다. 
 

줄기세포 영하 76~84℃ 보관  
그 중 최첨단의 줄기세포 배양·보관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줄기세포 시술을 진행하는 줄기세포 전문 동물병원 애니컴메디컬센터를 찾았다. 

주정욱 애니컴메디컬센터 대표원장은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동물병원에서 줄기세포를 활용해 임상 진료를 펼쳤던 이력이 있다. 국내 줄기세포 분야 권위자인 강은주(차의과대 의생명과학과) 교수와의 정보교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주정욱 원장은 “강은주 교수님과 만나 줄기세포 임상 결과와 케이스 리포트를 공유하고, 더 효율적으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논의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다”고 말했다.

애니컴메디컬센터의 줄기세포실험실은 줄기세포 배양과 추출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공들인 흔적이 엿보인다.

그는 “배양 장비를 고르는 것도 이론적인 지식이 뒷받침 돼야 한다, 줄기세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 장비들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줄기세포실험실에 입장하려면 보호복으로 환복해야 한다. 실험실 안에는 줄기세포를 관리하는 직원이 품질보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정욱 원장은 “줄기세포에 대한 상당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는 박사님이 줄기세포를 관리해주고 있다”며 “신선한 줄기세포 배양이 이뤄지는 것은 박사님 덕분”이라고 치켜세웠다.

줄기세포실험실에는 △줄기세포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초저온냉동고’ △안전한 줄기세포 취급이 가능한 ‘생물안전작업대’ △줄기세포 배양 시 시료를 안전하게 분리할 수 있는 ‘원심분리기’ △균일한 온도 보장과 함께 진동 및 난류를 방지하는 ‘줄기세포 배양기’ △LED 광원을 사용해 효율적으로 줄기세포를 관찰할 수 있는 ‘도립 현미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실험실 내부에는 공기로부터 미세한 먼지, 세균 입자들을 포집하는 해파필터가 장착돼 있어 각종 바이러스나 곰팡이균으로부터 줄기세포가 감염될 우려를 차단했다.

주정욱 원장은 “줄기세포는 항상성 유지가 가장 중요한 만큼 초저온냉동고에서 영하 76~84도를 유지하고 있다”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기반으로 철저한 온도관리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니컴메디컬센터에서는 줄기세포를 탈모, 홍역, 구내염, 신부전, 안구 궤양 등 다양한 질환에 적용하고 있다.
 


망막변성증 치료도 가능
주정욱 원장은 “만성신부전으로 계속 누워만 있고 BUN, Cre, IP 모두 매우 높은 강아지 케이스가 있었는데, 3차에 걸친 줄기세포 시술 후 떨림 증상이 사라지고, BUN, Cre, IP 3가지 신장 수치 모두 매우 낮아지면서 뚜렷한 호전을 보였다”고 말했다.

반려동물의 시력을 순식간에 앗아가는 난치성 질환인 망막변성증에도 줄기세포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망막변성증이 오는 원인 중 하나가 자가 면역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다. 보호자 동의하에 망막변성증이 걸린 아이 눈에 줄기세포를 주입하고, 과연 성공할까 하는 마음도 있었지만 결국 시력을 잃지 않았다”며 “이 아이를 경험한 이후 계속 줄기세포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세 마리 중 한 마리 정도는 시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긍정적 피드백이 가장 큰 보람
주정욱 원장은 줄기세포 치료를 하면서 가장 보람된 순간으로 보호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를 꼽았다.

“보호자들께서 줄기세포 치료로 인해 증상이 호전돼 고맙다는 메시지와 함께 아이가 해맑게 뛰어노는 영상을 보내주기도 한다. 감사하고 뿌듯할 따름”이라고 전했다.

국내 줄기세포 전문 동물병원의 수는 아직 많지 않다. 그런 만큼 줄기세포 치료를 받기 위해 멀리서 찾아오는 보호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는 “줄기세포 치료를 받아보고 싶어서 부산에서 찾아오는 분도 있다. 그래서 더욱 줄기세포를 임상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면서 “환자에게 기존의 치료법이 통하지 않았다면 줄기세포 치료를 권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차바이오컴플렉스와 연구 협업
애니컴메디컬센터는 차병원그룹의 차바이오컴플렉스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정욱 원장은 “차바이오컴플렉스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 노력하고 있는 만큼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처방대상 동물약품 확대 희비 엇갈려
  • [알림] (주)해마루 김소현 박사 대표이사직 승계
  • [창간기획Ⅱ] ‘개원입지를 찾아서’ 비교 분석
  • [창간기획Ⅰ] 서울 지역·상권분석① “서초구·강남구 발달상권 5년 생존율 50%”
  • [클리닉 탐방] 용강동물병원 박원근 원장
  • [수의미래연구소②] 수의대 신입생 및 의·치·한·약 입시결과 비교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