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기의 승마칼럼③] 승마의 효과
상태바
[조원기의 승마칼럼③] 승마의 효과
  • 개원
  • [ 43호] 승인 2015.04.0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세교정·심폐기능·허리와 복부 강화 ‘탁월’
 

승마는 첫째, 자세교정에 탁월하다. 승마는 말의 움직임에 따라 몸도 함께 움직이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흔들리는 말 위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몸의 균형감각을 키우며, 승마를 할 때에는 언제나 허리를 똑바로 세운 자세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척추의 기립근 등이 발달하여 자세교정이 된다
둘째, 동물과 함께하는 운동으로 정서적 교감 발달이 된다.
승마는 사람 혼자 잘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과 호흡이 맞고 교감을 통해 말의 작은 움직임도 파악하고 말은 기승자를 믿고 자신의 파트너로 받아들여야 하며, 이렇게 모든 상황이 맞아떨어질때 정서적 교감을 나누게 되고, 자연스럽게 정서적 교감을 배우게 된다.
셋째, 심폐기능 강화. 승마는 평보, 속보, 구보까지 다양한 운동을 통해 말의 움직임에 따라 계속적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말의 움직임에 따라 호흡을 하다 보면 심폐기능에 도움을 준다.
넷째 허리 및 복부운동에 탁월하다. 승마는 팔, 다리, 어께, 허리 등 전신운동이지만 특히 허리와 복부운동에 탁월한 운동효과를 보인다.
승마를 하기 전 승마인의 안전수칙에 대하여 알아보자
1. 승마인은 상호간의 예의를 존중하는 가운데 친화를 도모하고 질서를 유지한다.
2. 승마인은 항상 말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고 아끼며 위로해준다.
3. 승마인은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안전을 해치는 복장을 하지 않는다.
4. 승마인은 마장에서 자신은 물론 타인과 마필 및 시설에 대한 안전을 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한다.
- 승마 전에는 마체의 상태, 장안, 굴레 등에 이상이 없는 가를 확인한다.
- 말에 접근할때에는 말의 왼쪽 어께 방향으로 접근한다.
- 마장에서는 우측통행을 한다. 같은 방향에서 추월 시는 마장 안쪽으로 한다.
- 채찍을 소지하고 사용할 때에는 다른 말이 놀라지 않도록 주의한다.
- 말과 말의 거리는 특별한 경우 이외는 되도록 4M를 유지한다.
- 과격한 운동을 계속하면 말에 피로와 고통을 주게 된다. 준비운동 및 운동간의 휴식, 그리고 종말운동을 적절히 배합하여 실시해야 한다.
- 마장에서는 인마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교관의 지시에 순응하여야 한다.
- 마장과 마사 내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승마 기본 용어
1. 기승자: 말위에 타고 있는 사람
2. 부조: 기승자가 말을 생각한대로 움직이게 하는 방법으로 말과 사람간의 신호체계
주부조: 체중, 다리, 주먹 부부조(채찍, 음성, 박차)
3. 기좌: 기승자와 마체가 맞닿는 부위를 말하며, 허벅지, 종아리, 발 뒤꿈치
4. 기승: 말을 타는 것
5. 하마: 말 위에 서 내려오는것

※ 다음은 말을 소재로 한 영화다.
 

 

<워호스>
말과 사람의 우정을 소재로 한 영화 ‘워 호스 war horse'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직접 제작부터 연출까지 맡은 작품으로 1982년 출간된 영국출신의 작가 마이클 모퍼고의 장편소설 ‘워 호스’ 원작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사람의 시각이 아닌 말의 시각에서 말과 사람의 우정을 소재로 그린 작품이다.
‘워 호스’는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영화 베스트 10’에 포함될 정도로 유명한 작품이다.
세계 1차 대전을 배경으로 영국의 한 소년 앨버트와 소년의 애마인 ‘조이’가 전쟁에 휘말리며 기마대의 군마로 차출된 ‘조이’를 되찾기 위해 주인공인 앨버트가 나이를 속이고 군에 자원입대 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쟁 속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말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용기와 희망을 되찾는 이야기이다.

 

<드리머>
2000년 미국 최고의 말로 선정된 ‘마리아의 폭풍’ 에 대한 실화로 미국 전역을 감동시킨 이야기이다. 뛰어난 경주마이지만 치명적인 부상으로 더 이상 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목숨까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한 말 ‘소냐도르’는 11살 소녀 ‘케일’을 만남으로써 소녀의 사랑과 정성을 받아 기적적으로 회복한다.
이후 ‘소냐도르’의 회복으로 아버지인 ‘벤’과 함께 다시 한 번 경주에 내보내기로 하면서 각종 경마대회에서 우승을 거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부산수의컨퍼런스’ 후원 설명회 4월 18일(목) 오후 5시 리베라호텔
  • 제일메디칼 ‘제3회 뼈기형 교정법' 핸즈온 코스 5월 19일(일)
  • 동물병원 특화진료 ‘전문센터’ 설립 경쟁
  • [연자 인터뷰 ㉟] 김하정(전남대 수의내과학) 교수
  • [클리닉 탐방] VIP동물의료센터 동대문점
  • 현창백 박사, V-ACADEMY ‘심장학 세미나’서 심근증 다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