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쉽게 이해하는 안과 ①
상태바
[임상특강] 쉽게 이해하는 안과 ①
  • 개원
  • [ 23호] 승인 2014.10.1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내장’ 올바른 정의를 알아보자!
 

“녹내장은 우리가 흔히 안압이 올라서 신경 손상이 오고 결국 실명하게 되는 질병이다”
이러한 간단한 정의를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안압의 이상 외에도 녹내장의 원인과 이에 관련된 변화는 다양합니다.
이번호에서는 임상가들이 녹내장을 이해하고 올바른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녹내장에 대한 이해와 진단에 대해 같이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동물 안과진료에 있어서 올바른 질병에 대한 이해는 우리 임상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해줄 것입니다.

안압(Intra Ocular Pressure)의 정의란?
안압은 현재까지 녹내장 발병과 관련이 있는 모든 위험요인 중 확실하게 밝혀진 위험인자입니다.
많은 여러 요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가장 수의 영역에서 확실하게 안압이 녹내장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안압은 모양체에서 생산되는 방수의 생산과 눈의 전방에서 빠져나가는 방수의 유출에 대한 저항간의 균형 및 상공막 정맥압치에 의해 결정이 되며, 안압상승에 의한 시신경 및 시야의 변화는 상승된 안압과 이에 대한 시신경 축삭의 저항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방수는 모양체돌기에서 생산되어 홍채 각막각을 통해 배출되는데 생산, 배출, 혹은 양쪽의 이상이 있을 때 안내압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그림 ①>.
임상에서 안압은 최소 5번 이상 측정해야 합니다. 초기 내원한 경우 몇 번에 걸쳐서 일정 시간 동안 측정해야 합니다. 안압은 정상 개에서도 2~4mmHg 정도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고, 또한 이른 아침에는 안압이 높게 측정되고, 이른 저녁에는 안압이 낮게 측정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부 수동식 안압계는 경제적인 편리함이 있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측정이 어렵거나 부정확 할 수 있어 전자식 접촉형 자동 안압계가 보편적으로 사용 및 추천됩니다.
녹내장 환축에게 안압계는 진단과 임상적 관리에 반드시 필요한 장비 입니다.

녹내장(Glaucoma)이란?
현재 수의 임상에서 개의 녹내장에 대한 정의는 계속 논의되고 있습니다.
현재 개에서 녹내장의 정의는 주요 위험 인자로서 안압(IOP)의 상승과, 망막 신경절 세포(RGCs)와 그 세포의 axon의 death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시신경 병변(optic neuropathy)를 갖는 질병을 말합니다.
IOP와는 무관하게 발생하는 녹내장의 경우(excitotoxic amino acid 같은 물질에 의해 발생)에는 Optic Nerve Head(ONH)의 microcirculation(소순환)의 장애와, ONH의 세포외 기질 비정상에 의해 시신경에 손상을 주어 개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녹내장은 안구의 변성 질환이며 5단계로 진행됩니다<표 ①>.

 

녹내장의 단계
개의 녹내장의 임상 단계별로 풀이하면 <표 ②>와 같습니다.
위와 같이 임상적 변화를 동반하면서 병의 진행이 되기 떄문에 수의 임상가들은 각 단계별로 구분을 지어서 적절한 약물 및 외과적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녹내장에 의한 임상적 변화
안구의 크기: 각막과 공막의 팽창에 의한 안구의 전체적인 종대가 발생→Hydrophthalmos(수안증), Buphthalmia(우안증)
각막: 각막 기질의 부종에 의해 두꺼워진다. 결국 각막 내피 세포의 세포사가 나타난다.
또한 안내압의 증가로 정상적인 각막의 층판배열이 붕괴되어 Descemet’s membrane의 focal, linear break(Haab's striae)가 나타난다.
홍채: 대부분의 녹내장은 산동을 유발하며, 시간이 지나면 홍채 기질은 얇아지고 홍채 괄약근은 위축된다.
공막: 공막은 팽창에 의해 얇아진다. 신경과 혈관이 침투하는 공막 의 공간은 커다란 Staphylomas(공막포도종)를 형성
전안방각: Open angle Glaucoma , Narrow/Closed angle Glaucoma 발생.
홍채각막각과 ciliary cleft의 2차적인 변화는 홍채각막각의 진행성 협소화를 유발하고, 결국 폐쇄시키고, ciliary cleft를 협착시킨다.
맥락막, 반사판: 녹내장 진행의 속도, 기간, 안압 상승의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맥락막망막의 허혈과 허혈된 부분의 변성
망막과 시신경 Head: 진행성 변성. 시신경 액손의 직경이 증가. RGC와 Optic nerve head로 잘 알려져 있는 nerve fiber layer는 안압에 매우 민감하고, 쉽게 변성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특별인터뷰] 국내 첫 '영상재활센터' 오픈한 윤병국(24시청담우리동물병원) 박사
  • 삼성메디슨 첫 초음파 실습 "뜨거운 열기 속 성공적으로 마쳐"
  • ‘의료폐기물 단속’ 처리기준 제대로 알아야
  • 4·10 총선에 도전장 던진 수의사는 누구?
  • 현창백 박사 '심장학 세미나' 3월 7일부터 매주 목 총 11강 
  • 무한경쟁 돌입한 ‘초음파 진단기기’ 시장